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기업이 반드시 필요로하는 기업신용평가에 대한 부분을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기업에서는 기업신용평가 등급표에 따른 점수가 측정되는데요. 총 5가지로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용, 민간기업용, 금융기관용, 공공기관용, 아파트 입찰용 신용평가가 바로 그것인데요. 이것을 기업은 왜 기업신용평가 등급표를 통해 좋은점수로 받아야만할까요 ? 그이유와 등급표는 물론 평가를 지원해주는 기관들까지 알려주는 총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글을 읽고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기업신용평가 필요사항/목적 정리


공공기관용 기업신용평가

정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에서 시행하는 물품, 용역, 시설공사 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이 적격심사 및 계약 이행능력 심사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민간기업용 기업신용평가

구매기업들은 우수 협력사 유지, 발굴을 통해 공급의 안정성 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용 기업신용평가

대출심사 등 금융기관과의 다양한 금융거래를 위해 발급받아야 합니다.


공공기관용 기술평가

공공기관제출용 기술평가로 좋은 기술력을 가진 기업에게 좋은 조건의 금융서비스를 지원하고자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아파트 입찰용 신용평가

기존의 기업신용등급에 기술력 평가 등급을 반영하여 은행의 대출심사 과정에 기업의 기술경쟁력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기업신용평가 등급표 상세정리


▼ 기업신용평가는 한국기업데이터, 서울신용평가원, 나이스평가정보등의 다수업체에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나이스평가정보사이트에서 가져온 샘플자료입니다. 아래와 같이 기업에 따른 신용평가등급을 부여받게 되는 것이죠.




▼ 아래는 나이스디엔비의 신용평가등급 정의에 대한 기준 등급표를 가져와보았습니다. 가장높은것이 AAA부터 NG까지 등급이 이루어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신용평가 등급표에 따른 기준을 내리는 평가표 또한 가져와보았습니다. 확인할 수 있는 사항은 공공기관용과 아파트 입찰용의 분리를 알아볼 수 있었는데 아래 자료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공공기관용 기업신용평가 신용등급배점체계



아파트 입찰용 기업신용평가 (주택관리업자 선정 적격심사제 및 공사용역 등 사업자선정 적격심사제 세부평가표)


이상으로 기업신용평가 등급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 좋은조건의 금리조달이나 사업용역을 따내기 위해서는 신용등급의 필요성을 인지하시고 상세정보를 확인하여 점차적으로 높여가는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