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희망이야기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키움증권 해외주식 매도 후 출금 방법으로 주식을 매도하여 발생한 달러 예수금을 한화로 환전한 뒤 나의 은행계좌로 입금하는 과정을 담은 칼럼입니다. 저는 꾸준한 우상향과 높은 배당성향을 가진 미국주식의 장점으로 꾸준히 해외투자를 진행하고 있지만, 갑작스러운 주가의 폭락으로 저렴해진 국내주식이 있다면 매수할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 해외주식을 매도 후 출금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저처럼 갑작스럽게 목돈이 필요하거나 다른 투자처가 상대적으로 메리트가 있다면 유동적으로 자금을 이동시켜서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다면 해외주식의 매매수수료가 국내보다 비싼 편이기 때문에 정말로 확실히 큰 차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가 아니라면 되도록 잦은 매매를 하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키움증권 해외주식 출금시 생각해볼 사항은 매매 수수료인데 달러 환전수수료+매수수수료+원화 환전수수료 +매도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도 후 출금을 위해서 달러를 한화로 다시 바꿔야하는 수수료가 저렴하지 않기에 단순히 현금보유용도로 해외주식을 매도하였다면 달러를 예수금으로 계속 들고있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

 

 

키움증권 해외주식 매도 후 원화 출금 방법

1.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어플리케이션을 들어갑니다.

2. 주문 > 매도로 현재 보유중인 해외주식을 매도합니다.

3. 메뉴 > 업무 > 외화환전을 선택합니다.

 

키움증권 해외주식 출금은 주식을 매도한 뒤 D+3일 이후에 가능합니다. 즉 월요일 매도를 했다면 목요일부터 출금을 할 수 있습니다. 국내는 D+2일임에 반해서 해외는 1일이 더 길기 때문입니다. 이때 공휴일, 주말은 제외됨으로 만약 금요일 매도를 했다면 다음주 수요일에 출금이 가능합니다. 만약 아직 영업일이 지나지않았다면 출금이 불가능하니 기다리셔야만 합니다.

 

 

4. 계좌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하고 조회를 누릅니다.

5. 환전가능 외화를 확인합니다.

6. 환전신청 정보 선택에서 미국달러(USD) ▶ 원화(KRW)를 선택합니다.

7. 환전금액을 입력합니다.

8. 환전실행을 클릭합니다.

 

 

적용환율은 고시환율, 가환율로 계산되며 키움증권은 환전우대로 90%가 적용되기 때문에 현재 환율상 큰 차이없이 원화로 돈을 바꿀 수 있습니다. 가환율은 영업일 17:00 이후나 주말에 적용되는 기준으로 키움증권에서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적용되는 환율이 적어보일 수 있지만 나머지 차액분이 입출금되기 때문에 손해보는 개념이 아니라는 것만 알아두시면 키움증권 해외주식 출금에 무리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환전가능시간은 영업일 00:10 ~ 16:50, 17:00 ~ 23:50분이며 토/일/공휴일에는 00:10 ~ 23:50분입니다.

 

 

9. 입출금을 누르고 출금을 클릭합니다.

10.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조회를 눌러 출금가능금액(원)을 확인합니다.

11. 출금액을 입력합니다.

12. 입금계좌로 연계은행/키움계좌/지정계좌/최근입금을 선택하여 설정합니다.

13. 출금을 누르면 선택계좌로 원화 돈이 이체됩니다.

 

 

키움증권 해외주식 매도 후 입금시 선택하는 계좌의 팁은 연계은행을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지정계좌의 경우에는 별도의 등록절차로  키움증권 지정계좌 등록 방법 (출금계좌 변경하기)를 이용해야합니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키움증권의 주식계좌를 만들때 은행계좌 인증을 받고, 해당계좌를 연계은행으로 지정하기 때문에 모든 투자자에게는 연계은행에 하나의 계좌가 반드시 존재함으로 출금시 이용하시면 됩니다.

 

 

14. 입출금 > 이체내역조회를 보면 출금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 입출금을 쉽게 해주는 오픈뱅킹 등록하기

오픈뱅킹이란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든 은행, 증권 계좌들을 통합하여 어디든지 쉽게 이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것을 가입하면 더이상 증권사의 어려운 지정계좌 등록을 하지 않아도 되고, 돈을 보내고 받는 것이 편리해지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등록은 영웅문S 글로벌 > 메뉴 > 업무 > 계좌등록을 이용하시면 되며 더 자세한 방법은 키움증권 오픈뱅킹 서비스 이용 방법 (편리한 입금/출금)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