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시장의 유동성을 확인할 수 있는 원화, 달러 발행량 그래프 확인 방법에 관한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경제침체 위기가 발생하면 국가에서는 시중에 막대한 화폐를 발행하여 극복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며 물가, 부동산, 주식 등이 상승하게 됩니다. 기존 화폐의 가치가 희석되게 되고 구매 가치가 떨어지게 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인플레이션을 발생시키는 각국의 통화 발행량을 확인하는 것은 투자자들에게 무척 중요한 일입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 경제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서 전세계적으로 막대한 화폐를 발행하게 되었는데 과거 발행량등과 비교해본다면 어느정도로 주식, 부동산 등이 상승할 수 있을지 예상해볼 수 있고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서야 하는 시점이라는 판단도 내릴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주식시장과 가장 밀접한 미국을 확인을 안해볼 수는 없기 때문에 원화 및 달러 발행량 그래프 확인 방법을 숙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화폐 발행량을 볼 때에는 통화지표를 참고해야 하며 각 구분의 의미를 명확히 알고 계셔야 합니다.

 

 

통화지표 개념 이해하기

중요 통화량 측정 지표는 M0, M1, M2가 있으며 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M0 (Currency)는 민간 보유 현금으로 국가가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통화로 발행한 모든 현금입니다.

 

2. M1(협의통화)는 현금화 가능한 예금과 현금을 합한 통화량으로 M0 + 기타 수표가능예금 + 비은행 발행인 여행자 수표 입니다. 즉 민간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 보통예금, 당좌예금과 같은 요구불예금의 총 합계입니다.

 

3. M2(광의통화)는 실질적인 시중 통화량으로 인플레이션을 예측하는 핵심 지표로 M1 + 저축성 예금 + 10만 달러 미만의 정기예금과 단기자금예금계좌 입니다. 저축성예금과 거주자 외화예금을 모두 포함한 개념입니다. M2가 3배 상승하였다면 실질 화폐 구매가치가 3배 낮아진 것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한국에서는 M1, M2를 통화지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흔히 원화 발행량, 달러 발행량으로 시장 유동성 공급량을 파악하는데는 M2(광의통화)를 확인하게 됩니다.

 

원화 발행량 그래프 확인 방법

M1 원화 발행량 그래프 확인은 TRADING ECONOMICS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tradingeconomics.com/south-korea/money-supply-m1)

 

1970년도부터 현재까지 M1 원화 발행량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보고 싶은 기간을 설정 하여 추이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2 원화 발행량 그래프 확인 또한 TRADING ECONOMICS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tradingeconomics.com/south-korea/money-supply-m2)

 

1970년도부터 현재까지 M1 원화 발행량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보고 싶은 기간을 설정 하여 추이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질적인 시장에 공급된 유동성을 파악하는 것은 M2이기 때문에 주의 깊게 봐야합니다.

 

달러 발행량 그래프 확인 방법

M1 달러 발행량 그래프 확인은 FRED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fred.stlouisfed.org/series/M1)

 

1975년 1월 6일부터 현재까지 M1 원화 발행량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보고 싶은 기간을 설정 하여 추이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단위는 십억 달러입니다.

 

M1에서는 미국 재무부, 연방 준비 은행 및 예금 기관 금고 외부의 통화, 비은행 발행인의 여행자 수표, 요구 예금, 예금 기관 및 신용 조합 주식 초안 계좌에서 인출 가능한 계좌로 구성된 수표 가능 예금이 포함됩니다.

 

 

M2 달러 발행량 그래프 확인도 FRED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fred.stlouisfed.org/series/M2)

 

1975년 1월 6일부터 현재까지 M1 원화 발행량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보고 싶은 기간을 설정 하여 추이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단위는 십억 달러입니다.

 

M2에서는 M1을 포함하여 저축 예금(예금 계좌 또는 MMDA 포함), 소액 정기 예금 (10만 달러 미만의 정기 예금), MMMF의 잔액, 저축 예금, 소액 정기 예끔 및 소매 MMMF가 포함됩니다. 실질적인 시장에 공급된 유동성을 파악하는 것은 M2이기 때문에 주의 깊게 봐야합니다.

 

 

여기까지 원화, 달러 발행량 및 그래프 확인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막대한 화폐 공급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은 주식, 부동산 상승을 불러오며 현금 보유시 구매가치 하락으로 자산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금 외 투자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니 인플레이션 대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