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주식 평균단가, 손익단가, 매입단가의 개념이 무엇인지 정리한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투자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다면 주식을 매수했을 때 표시되는 가격에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문해서 구매한 가격과 잔고상에서 표기되는 가격이 다르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저도 투자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을 때에는 매수가격보다 비싸게 표시되는 잔고계좌의 주식을 보고 매매 실수를 하지 않았나 의심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 되는 이유는 잔고에 표기되는 금액은 투자자의 편의를 위해서 가격을 손익단가, 매입단가로 선택해서 표기되기 때문입니다.

 

주식 평균단가, 손익단가, 매입단가 란?

몇몇의 증권사에서는 표기 방식을 고를 수 있지만, 선택이 불가능한 곳도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키움증권의 경우 주식 손익단가로 표기해주며 보다 정확한 수익 매매를 하기에 용이하죠.

 

주식 평균단가는 표기방식과 관계없이 내가 동일한 주식을 다른 가격에 주문했을 때 평균적으로 내가 얼마에 이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평균단가는 모든 증권사에서 동일하게 자동 계산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개념만 이해하신다면 한번만 짚고 넘어가셔도 충분합니다.

 

 

주식 평균단가란?

주식 평균단가란 주식을 매수한 평균 매입가입니다. 주가의 변동으로 처음 매수했던 가격과 다른 가격으로 매수하게 될 경우 평균을 내서 해당 보유 주식의 전체 매수 가격을 표기하는 방식입니다.

 

평균단가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A주식의 주가가 1만원일 때 100주를 초기에 매수하고 2차 분할매수로 동일한 A주식을 2만원일 때 100주를 매수하게 되면 가정하면 다음과 같은 평균단가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 평균단가 계산 공식

총 매입자금: 1만원 X 100주 + 2만원 X 100주 = 300 만원

총 매수수량: 100주 + 100주 = 200 주

주식 평균단가: 300만원 ÷ 200 주 = 1.5 만원

 

계좌 잔고에는 A 회사 주식을 총 200주, 주당 1.5만원으로 표기됩니다. 이러한 평균단가는 증권사 계좌에서 손익단가, 매입단가에 모두 계산되어 공통 적용됩니다.

 

주식 손익단가란?

주식 손익단가란 세금과 수수료를 포함한 나의 매입가입니다. 주식에는 국가에 내야하는 매도 세금과 증권사 매매 수수료를 합산해서 실질적인 나의 단가를 표기하는 방식입니다.

 

손익단가의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만약 B주식의 주가가 5,000원일 때 매수, 동일한 주가 5,000원일 때 매도를 하게되면 동일한 가격에 사고 팔았으니 손익은 0원이라고 착각하기가 쉽습니다. 착각을 하게 되는 이유는 주식 세금과 증권사 수수료를 계산해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동일한 가격에 매수, 매도를 하게되면 결국 마이너스가 되게 되는데 최소한의 손익분기점 가격을 알려주는 손익단가를 보고 그보다 높게 매도를 하게 되면 수익이 난다고 쉽게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주식 매입단가란?

주식 매입단가란 세금과 수수료를 포함하지 않은 나의 매입가입니다. 주식을 매수한 나의 순수한 가격이 그대로 표기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세금과 주식 수수료가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손익단가 - 매입단가 금액을 확인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 평균단가, 손익단가, 매입단가를 잔고에서 확인하는 방법

▲ 증권사 MTS에서 나의 계좌를 들어가보시면 손익단가, 매입단가로 구분해서 표기할 수 있습니다. 저는 유진투자증권을 이용하고 있는데 유진처럼 표기 방식을 선택을 할 수 있는 곳이 있고, 손익단가나 매입단가가 고정으로 표기되는 등 다르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매입단가인 11,000원이 그대로 표시됩니다. 그렇지만 손익단가를 보면 11,027원으로 보이는데 위에서 설명 드렸듯이 매도 세금과 증권사 매매 수수료가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11,027 - 11,000원은 27원으로 세금과 수수료의 합산이 27원이 되게 됩니다.

 

그래서 주식을 실질적으로 수익을 보고 매도를 하기 위해서는 주식이 최소 11,027원 이상에서 팔기만 하면 되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잔고 주식을 옆으로 넘겨보면 세금과 수수료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유진투자증권의 수수료 이벤트가 적용된 계좌이기 때문에 수수료는 없으며, 세금만 24,877원이 포함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세금 ÷ 보유 주식 수 공식을 통해서 주당 납부해야 하는 세금도 쉽게 계산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증권사 수수료는 평생 무료나 우대율에 따라 매우 적어서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주식의 매도 세금은 상당히 크기 때문에 주식 세금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식의 세금, 수수료 알아보기

 

 

▲ 많은 투자자분들이 사용하는 키움증권의 경우 손익단가로 계좌에 표기가 되며, 안내사항을 보면 증권사 수수료 0.015%와 매도시 세금 0.25%가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키움에서는 옆으로 넘겨보시면 수수료, 세금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주식을 매수하고 주식이 하락하지 않더라도 -0.265%로 보여지게 됩니다. 한편 매도 세금은 앞으로 폐지 수순을 밟게 되며, 전체 주식 손익 양도소득세로 바뀌게 되기 때문에 나중에는 점차적으로 매도 세금이 줄어들게 되니 참고 바랍니다.

 

이상으로 희망이야기였습니다. 주식 투자에 유용한 정보를 더 보고 싶으시다면 주식투자 가이드북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