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미국 주식 사는법으로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 이용에 관한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저도 현재 국내주식뿐만 아니라 분산투자를 위해서 여러 해외의 주식을 투자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단연코 높은 수익률을 얻고 있는 것은 미국 주식입니다. 자본주의의 역사가 가장 오래되었을 뿐더러 엄격한 상장, 그리고 기축통화 달러의 유동성까지 역사적으로 보았을 때도 가장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었던 시장은 미국입니다.

 

그래서 미국 주식 사는법을 알아두신다면 국내뿐만 아니라 투자를 선택할 수 있는 회사의 종류가 많아지는 것은 물론,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글로벌 기업의 주주가 될 수 있게 됩니다. 미국 주식으로 대표적인 것은 코카콜라,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등이 있죠. 국내라고 해봐야 전세계적으로 알아주는 회사는 삼성전자밖에 없는 것에 비해서 비교할 수 없는 투자 선택권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미국 주식을 살 수 있을까요? 해외 주식을 사고 싶다면 두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셔야 하는데요. 하나는 직접 거래를 할 수 있는 해외 거래소 계좌를 개설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영업을 인가받은 특정 업체들만 가능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국내 거주자가 미국 주식을 사고 싶다면 국내 증권사의 해외 거래 계좌를 개설해서 투자를 하는 방법이 유일합니다.

 

 

미국 주식의 특징과 장점을 먼저 알아보자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주식시장인 미국에는 여러 시장이 존재합니다. 전세계 시가총액을 합해봤을 때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를 선택할 수 있는 회사의 종류도 많고 역사적으로 가장 큰 수익률을 얻을 수 있던 시장이기도 합니다. 우량한 회사들이 속해 있을뿐만 아니라 수익대비, 가치대비 다른 국가의 주식 시장보다 고벨류를 부여받을 만큼 신뢰성과 참여 투자자들이 가장 많습니다.

 

◆ 미국 주식 시장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장내 NYSE 시장- 시가총액, 거래량 기준으로 세계 최대 금융상품 시장으로 전세계 시가총액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씁니다.

2. 장내 NYSE AMEX 시장- NYSE와 AMEX의 합병으로 탄생했으며 중소형성장주에 특화되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3. 장외 NASDAK 시장- 벤쳐, 중소기업, 첨단기술기업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미국 최대의 장외시장입니다.

4. 장외 OTCBB, Prinksheets - 나스닥 또는 기타 거래소에서 거래되지 않는 다양한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시장입니다.

5. 장외 Regional Exchanges- Chicago, Philadephia, Boston, Pacific, Cincinnati Exchanges 옵션 거래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 미국의 주요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우지수(Dow jones idustrial Index)- 뉴욕증시에 상장된 우량 30개 대표종목으로 산출하는 세계적인 주가지수.

2. 나스닥종합지수(Nasdaq composite index)- 나스닥증시의 모든 보통주 3,000여개 종목들의 시가총액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해 산출하는지수.

3. S&P500지수- 국제적인 신용평가기관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작성하는 주가지수, 기업규모, 유동성, 각 산업을 대표하는 보통주 500종모글 대상으로 작성하여 발표하는 주가지수로서 미국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대표적인 지수입니다.

 

미국 주식 사는법 - 과정/ 환전 / 거래시간 알아보기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로 매매하는 방법의 과정입니다. (아래에서 개설부터 투자까지 상세히 다뤄보겠습니다.)

 

1. 해외증권 계좌개설- 키움증권 해외증권 거래시 필요한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2. 이체 입금- 주식 증권 계좌로 돈을 이체해야 합니다.

3. 실시간 환전- 미국 주식을 사야되기 때문에 달러로 전환을 해야하지만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은 환전 필요없이 원화주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매수주문, 체결- 국내주식처럼 매수하고 싶은 미국 주식을 선택한다음 주문을 하면 됩니다. 이 때 미국 주식 시장의 거래 시간과 주문방법을 확인해두셔야 합니다.

5. 매수주식 결제입고- 주식시장은 D+2일 체결원칙에 따라서 결제입고까지 3일의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6. 환전/출금 가능- 매도 후에도 마찬가지로 D+2일 체결원칙에 따라서 3일 뒤 입금, 원화로 환전 출금이 가능합니다.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에서는 원화로 바로 주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달러로 환전해서 달러보유 및 투자를 하고 싶어하는 투자자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키움증권에서는 현재 원화거래 기준 환전 수수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타 증권사들과 비교해보았을 때도 수수료 혜택이 좋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의 거래시간은 한국과 다르게 섬머타임이라는 것이 있어서 주의하셔야 합니다.

섬머타임이 적용될때에는 프리마켓: 21:00 ~ 22:30 / 정규장: 22:30 ~ 05:00 / 에프터마켓 05:00 ~ 07:30

섬머타임 미적용될때에는 프리마켓: 22:00 ~ 23:30 / 정규장: 23:30 ~ 06:00 / 에프터마켓 06:00 ~ 08:30

 

미국 주식 사는법으로 마지막으로 주의해야 하는 부분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위에서 주식 시장의 구조를 살펴보았는데 해외 투자자의 거래가능시장은 제한적입니다. NYSE, 나스닥, OTC BB, PINKSHEETS가 가능하며 핑크쉬트는 오프라인 주문만 가능합니다.

2. 미국 주식 투자는 증거금율 100%가 적용됩니다. 그래서 신용, 미수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영웅문S 글로벌로 미국 주식 사는법 (계좌부터 매매까지)

 

▲ 키움증권 계좌에 가입해서 사용하고 있더라도 국내와 해외 계좌는 다릅니다. 국내 계좌를 이용하고 있다면 해외 거래를 추가로 신청하면 되지만 해외투자와 분리해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신규로 비대면 계좌개설을 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국내와 해외 투자계좌를 분리해서 사용하고 있고 수익률을 측정하고 관리하는데 훨씬 용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 해외거래용으로 계좌를 만들어주시면 되겠죠.

 

주식계좌 개설방법 (키움증권 비대면주식계좌 개설)

 

미국 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키움증권 글로벌 어플을 다운로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인증서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주식거래용 인증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 키움증권 글로벌 어플을 실행하셨다면 우선적으로 매수할 자금을 계좌 이체하셔야겠죠. 이 때 제가 추천하는 것은 달러로 전환하는 것이 아닌 키움의 원화주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하단의 원화주문을 누르신 다음에 상단 원화주문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환전이라는 절차가 생략되어 마치 국내주식을 사는 것처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신청과 해지는 24시간 가능하지만 23:30 ~ 익일 00:31분까지는 서버점검으로 불가능 합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글로벌에서 호가창을 보시면 원화가격이 적혀져있기 때문에 원화투자에도 매수에 불편함이 없습니다.

 

 

▲ 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계좌에 돈을 입금해야 합니다. 방법은 국내 주식계좌와 동일합니다. 우선 계좌 버튼을 누른 뒤 상단의 나의 주식계좌로 돈을 이체시키면 되는데요. 자세한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주식계좌 입금/출금 이체방법

 

 

주만가능 금액을 확인해보고 싶으시다면 메뉴: 해외주식 > 계좌 > 주문가능금액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환전 없이 미국 주식 주문가능금액으로 즉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재가를 클릭해서 호가창을 보시면 달러와 함께 원화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거래시강에 맞춰서 주문을 눌러서 매수, 매도를 하시면 됩니다.

 

 

잔고를 보시면 금액도 원화로 표시되며 총 평가금액, 총 평가수익률, 평가손익, 총 매입금액, 총 실현손익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미국 주식 사는법을 정리해드렸는데 매매 과정은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다만 투자 종목을 선정하는데 공시자료나 리포트가 영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분석에 어려움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미국증시 상황에 관한 한국어 리포트를 참고하시거나 구글 번역기를 통해서 보고서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