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주식 신용거래 만기일 확인, 연장, 상환 방법을 정리한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속히 말하는 레버리지투자는 자본주의에 꽃이라고도 불리우며 타인 자본을 빌려서 더 큰 수익률을 내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우리가 투자하는 상장된 주식회사들의 경우에도 ROA와 ROE라는 개념으로 자기자본에서 어느정도의 수익을 냈는지, 전체자산에서 얼마나 수익을 냈는지 지표가 따로 있을 정도로 순수 100% 자기자본으로 운영하는 회사는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할겁니다.

 

그래서 저는 레버리지 투자를 굉장히 좋아하고 있고 스탁론과 신용거래를 수없이 해본만큼 그 누구보다 잘알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의 코로나 폭락으로 인해서 주식 신용거래를 처음으로 해보신 분들이 무척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처음 신용을 하게 되었을때 저의 경험을 빗대서 궁금증들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주식 신용거래 만기일은 시작일로부터 3개월 단위로 연장 또는 상환을 판단하게 되고 최장 360일까지는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만기 연장이 가능합니다. 360일 이후에도 마찬가지죠. 하지만 이자비용측면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1년이상 들고가는 경우는 업속 중단기적인 관점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1~4번의 만기연장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주식투자방법] - 주식 신용거래 완벽하게 알아보기

 

주식 신용거래 상환방법에는 두가지가 있는데 현금상환과 매도상환이 있습니다. 현금상환은 가지고 잇는 신용매수 주식을 팔지 않고 주식계좌 예수금에 현금을 납입하여 대체상환을 하는 개념이고 매도상환은 신용매수 주식을 전량 매도를 함으로써 상환을 하는 방법인데 처음 접하시다보면 약간 생소할 수 있는 개념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식 신용거래 만기일과 관련된 모든 궁금증을 해소시켜 보시길 바랍니다.

 

 

주식 신용거래 만기일 확인하는 방법

 

▲ 신용을 한지 3개월이 되기 직전쯤 스마트폰에 문자가 오는데요. "현재 만기연장 신청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월 ~일까지 만기연장 신청을 부탁드립니다. 미신청시 연장은 되지 않으며, 그 결과 반대매매되어 대출은 상환됩니다."라는 내용입니다. 주식 신용거래 만기일까지 연장을 하지 않으면 만기당일에 시초가에 하한가 가격으로 반대매매가 나가게 됩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매도시점을 따져서 약간의 수익이라도 낼 수 있을텐데 기계적인 매도로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이런 문자나 전화를 받으셨다면 나의 신용거래 만기일을 파악하고 연장을 하거나 알맞은 시점에 상환을 하셔야 합니다.

 

 

▲ 키움증권을 예시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영웅문 어플을 켜주시고 좌측 하단 메뉴버튼을 클릭해줍니다. 다른 증권사 어플도 신용대출은 비슷한 메뉴구성과 위치에 있으니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을 겁니다.

 

 

▲ 업무를 누르고 신용/대출 메뉴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 나의 증권담보대출, 매도대출, 담보비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과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나의 주식 신용거래 대출일과 만기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지난 3년간 신용 비중의 조절은 있었지만 이번 코로나 대폭락이 터진 기회로 더 높은 레버리지를 사용하고 있고 만족스러운 수익률을 내고 있습니다.

 

주식 신용거래 만기일 연장하는 방법

 

▲ 신용대출 메뉴에서 만기연장이나 예약신청을 찾아주시면 됩니다.

 

 

▲ 연장이 가능한 신용거래는 직전에 임박한 신용만 가능합니다. 예약이나 연장을 하고 싶은 거래를 체크하신 뒤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대부분 문제 없이 연장이 이루어지지만 투자 종목의 신용군 변동등을 통해서 금액이나 비중에 제한이 생길 수 있으니 이점은 알아두시기만 하면 충분합니다.

 

 

▲ 주식 신용대출이 연장이되면 문자로도 알림이 옵니다. 적용 이자율이 변동될 수 있으니 꼭 확인을 해보셔야하는 부분이고 저금리 시대에서 너무 높은 신용이율은 지양하여야 합니다. 요즘 저렴한 이율이벤트로 장기간 거래가 가능한 증권사들이 많으니 이율측면으로 계좌이동을 고려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주식/주식정보] - 주식 신용거래 가장 싼 이자율 알아보는 방법

 

이렇게 직접 주식 신용대출 만기일 연장을 해줄 수 있지만 만기신청쯤에는 증권사에서 전화가 옵니다. 상환이나 연장 중 무엇을 하시겠느냐라고 물어볼텐데 연장을 해달라고 하면 기본정보를 확인한 뒤 전화상에서 연장처리를 해주니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니 연장을 못해서 반대매매가 나갈 수 있다는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식 신용거래를 상환하는 두 가지 방법

 

▲ 주식 신용거래 상환방법에는 1. 매도상환 2. 현금상환이 있는데 주요 내용은 위 사진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대부분 투자자분들은 높은 이자율을 감당하면서 장기투자를 할이유도 없고 목돈을 마련하지 않아도 되는 매도상환이 99.9%를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법은 간단한데 대출받은 담보종을 전량 매도하면 해당 계약분은 모두 상환되어 이자납입이 종료됩니다.

 

 

▲ 증권 앱에서 주식주문 메뉴에서 신용분을 매도 해주시면 되는데요. 매수한 시기에 따라서 같은 종목의 신용거래라도 나눠져서 계산이 되는데 만약 만기일이 다가오는 계약분만 상환하고 싶으시다면 잔고- 특정 신용거래분을 선택하신 뒤 전량 매도 해주시면 상환됩니다.

 

만약 현재 내계좌에서 해당 종목을 들고 있는 모든 신용거래를 상환하고 싶다면 매도 메뉴에 있는 신용합에 체크해주신뒤 가능버튼을 눌러주신 뒤 매도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하루 보유분으로 이자가 산정되는 신용의 특성상 빠른 환매수를 통한 매매로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매도수량과 매도단가만큼 체결이 되면 주식계좌에서는 이제 신용 거래가 완벽하게 상환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여기까지 주식 신용거래에 대한 관리측면에서의 정리부분을 알려드렸는데요. 이처럼 미수거래와의 차이점은 바로 넉넉한 만기일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자율도 엇비슷하지만 미수는 3일만에 갚아야 하고, 신용은 계속 연장까지 가능하니 개인의 무기인 시간이라는 측면에서 보았을때 미수거래는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주식정보] - 주식 신용 미수 차이점 알아보기

 

레버리지는 양날의 검이라는 말씀을 드렸었는데 저도 레버리지를 일으키기전에는 충분히 저의 수익률을 검토해보았고,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을 때부터 소액식 대출을 했던 것이 여기까지 자산을 키울 수 있었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의 계좌에도 특이점이 오기를 응원합니다. 이상 희망이야기였습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