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반갑습니다. 주식투자 블로그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에는 영업이익이란? 무엇인지와 영업이익률 계산 방법에 대한 칼럼을 준비했습니다. 회사는 수익을 내야하는 집단이기에 여러가지 수익을 얻는 경로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업이 얼마나 탄탄하게 이익을 내고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건설업이라면 건설에 따른 이익이 얼마나 되는지, 반도체 제조사라면 반도체 판매로 인한 이익이 얼마나 되는지처럼 본업에 얼마나 충실하고 꾸준히 성과를 내고 있는지는 주식 투자에 무척 중요한 요소 입니다. 영업이익이란 이것을 체크해볼 수 있는 지표이며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마진율이 얼마나 나오는지는 영업이익률 계산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저도 기업을 분석할때 참고를 많이하는 지표이며 저는 아무리 순수익이 높다하더라도 영업이익이 낮고 영업이익률이 낮은 기업은 투자를 피하고 있습니다. 대다수 단기적인 수익성과일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이란? 영업이익률 계산 방법 알아보기



영업이익을 구하는 공식은 매출액 - 매출원가 - 영업비용으로 계산이 이루어지는데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제외해주면 매출총이익이 됩니다. 하지만 정확한 영업이익을 계산하려면 판매비, 관리비가 포함된 영업비용까지 제외해주게되면 영업이익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즉 영업이익이란 회사가 영업을 하면서 벌어드리고 사용한 모든 항목을 계산해주면 영업활동으로 수익이 얼마나 났는지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절대로 영업이익과 순이익을 혼동하시면 안됩니다. 어찌보면 비슷한 수익항목이니 다를게 없겠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으신데 영업이익이 +이더라도 실제순이익은 - 인 경우도 있고 영업이익이 -이더라도 실제순이익은 +인 경우도 있습니다. 확실히 구분되는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경영권 분쟁으로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한진칼 주식의 재무제표입니다. 영업이익은 흑자이지만 당기순이익은 적자입니다. 그 이유는 당기순이익을 계산해줄떄에는 영업이익에 영업외수익과 손실을 합산해서 계산해주기 때문입니다. 본업이 아닌 다른쪽으로 훌륭한 수입원을 가지고 있는 것인지, 아니라면 되려 번돈을 까먹는 요소가 있는지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당기순이익이란 : 의미와 확인방법



영업이익률 계산 방법은 구해진 영업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누고 100을 곱해 %를 구하시면 됩니다. 즉 총매출액대비 영업이익의 수준이 어느정도냐에 따라서 마진율이 얼마나 좋은지 파악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큰 상장회사부터 작은 구멍가게까지 영업이익률 계산이 빠지지 않을만큼 중요도가 높습니다. 이익률이 좋으려면 원가마진이 좋거나 판매비 관리비가 적게 운영을 한다는 의미로 다른 경쟁회사와 비교해보면 얼마나 경쟁력이 있는지 단번에 알아낼수 있습니다. 


실제 투자 예시 -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계산 이용방법



위에서 소개드렸던 한진칼의 포괄손익계산서를 가져와보았습니다. 매출총이익 9,748,508,581에서 판매비와관리비(영업비용) 3,744,748,900을 뺴주면 영업이익이란 6,003,759,681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기업분석에 궁금증이 드실 것 입니다. 도대체 판매비와 관리비가 무엇이길래 저렇게 많은 금액이 사용되는걸까요?




영업이익이란 위에서 확인할 수 있는 판매비와 관리비에 포함되는 항목을 모두 제외 해주어야만 합니다. 제품이나 건물을 보유하고 있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가치가 줄어들어 가격을 반영한 것이 감가상각입니다. 그외의 임차료나 공과금, 광고선전비등은 이해가 쉬움으로 넘어가고 어렵게 느껴지는 단어 4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급여 : 기업이 판매와 관리활동에 종사하는 임직원에게 지급하는 인건비

복리후생비 : 국민건강보험료, 고용보험료, 식대 등

연구비 : 신제품의 연구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대손상각비 : 회수 불가능한 매출채권 상각으로 발생한 손실


따라서 기업의 영업이익이란 분석과정에서 각 제외항목들을 유심히 보셔야 합니다. 영업이익이 적어진 이유가 신제품의 출시로 인한 연구비의 급증이나 사업의 규모를 확장하기 위해 신규직원들을 많이 채용하면 판관비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줄어들어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를 위한 투자가 감점요인이 되지는 않겠죠. 

 


제가 올해 투자로 관심 있는 기업 중 하나로 삼성SDS의 재무제표입니다. 18년도 기준 매출액 100,342 / 영업이익 8,774 X 100으로 영업이익률 계산시 8.74%라는 것을 알 수 있고 매출액 규모와 반도체 업종에 비해 무척 마진율이 좋습니다. (동종업계의 영업이익률과 비교해서 얼마나 해자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꾸준히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점진함과 동시에 당기순이익도 올라가니 훌륭하네요. 


재무제표 보는법 (주식투자 기업분석 방법 총정리)


기업분석에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재무제표 보는법을 참고해보세요. 투자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주식투자가이드북을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