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주식투자를 하면서 가장 많이 듣게 되는 용어중에서 PER과 EPS는 심심치않게 들을 수 있는 단어인데요. 그 이유는 기업은 언제나 이익을 내야하는 단체이며 이러한 이익에 대해서 현재 주식에 비해 얼마나 많이 내고 있는지 혹은 적게 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주식 PER의 뜻은 주가수익률이고 EPS란 주당순이익을 의의미하는데요. 기업의 주가가 현재 저평가상태에 있을때 강력한 근거자료로도 제시할 수 있는만큼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현재의 이익과 미래에 있을 이익을 추정할때 저렴하다는 자료로 항상 첨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투자에 참고하기에 무척 좋습니다. 이러한 이익지표로 어떠한 기업을 매수해야하는지 판단하는데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주식 PER의 뜻



주식용어 EPS란? PER은 어떻게 산출될까


EPS란


EPS란 주당순이익으로 주식의 한주가 1년간 벌어들인 순이익을 의미합니다. 즉 회사가 1년간 벌어드린 순이익을 총주식의 수로 나눠준 값으로 산출하게 됩니다. EPS가 높다면 실적이 좋다는 것을 의미하며 투자매력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예시를 들자면 G회사의 총발행주식수는 100만주, 올해 순이익은 100억이라면 (100억/100만주=1천원=EPS)로써 내가 G회사의 주식을 한주를 가지고 있었다면 천원을 벌어들인 가치를 가지게 된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EPS란 현재주가의 가격과 함께 비교해주어야만 의미가 있는데 그 이유는 EPS대비 현재주식의수준이 저렴할 경우에 저평가로써 투자매력이 생기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투자시에는 PER을 더 중요시 보게 됩니다.


PER 뜻


주식 PER의 뜻은 EPS에서 벌어드린 수익대비 현재 주식의 가격이 얼마나 저렴한지를 판단하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의현재가격을 EPS주당이익으로 나눠주게 되면 비율이 나오게 되는데요. PER이 10이라는 의미는 현주가상 EPS대비 10배에 위치해있다는 것으로 올해 기업의 실적상 주가는 10%의 이익을 창출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ER이 30이라면 30배로써 3.3%가 되겠죠? 따라서 PER은 낮을수록 이익대비 저평가되었음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 PER이라고 하여서 무턱대로 투자해서는 안되는 이유가 있는데 업종별 평가되는 미래가치상 평균PER은 다르기 때문입니다. 에시를 들자면 코스닥시장의 유명바이오주식들은 이익대비 주가의 수준이 매우 높아 30~40PER 이상을 거뜬하게 넘어서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최종 임상성공후 성공적인 상용화가 일어났을때 기대되는 수익이 무척 높기 때문에 기대가치가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저PER인 경우에는 현재 주식시장에서 소외된 경우가 많은데, 건설주,은행주,증권주등과 같은 섹터들이 있습니다. 이익성장의 기대를 하기 힘들기 때문에 해당가치가 선반영된 결과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보았을때 장기저평가투자를 하고 싶으시다면 소외된 섹터를 선택하고, 해당 섹터의 평균PER에서도 매수하려고하는 기업이 더 저렴한지 판단해보는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PER 보는법


상장기업의 PER을 알고 싶으시다면 네이버금융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위 기업은 코미코라는 IT반도체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우측의 카테고리를 보시면 PER과 EPS를 확인하실 수 있고 아래에서는 동일업종 PER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사업을 하는 기업들의 PER이 6.55배인데 반해서 코미코는 7.64배임으로 업종대비 비싸다, 혹은 더 괜찮은 대우를 받고 있다라는 해석이 가능하겠습니다. 동일업종부분을 클릭해보세요.



동종업계 PER


업종별 시세부분에 내가 투자하고 있는 기업이 어떤 섹터에 들어가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고 아래에서는 경쟁하고 있는 비슷한 회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거시적인 관점으로 접근한다면 소외된섹터중에서도 저렴한 기업을 비교해가며 선택투자를 해나갈 수 있습니다. PER과 EPS란 수익에 대한 현가치를 직관적으로 파악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언제나 말씀드리듯이 이전에 벌어들였던 수익가치보다는 미래에 벌어들일 수익이 가격형성에서는 훨씬더 중요하기에 다각도로 분석을 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한민국은 PER상 저평가일까? 지금 매수해야하는 이유!


코스피 EPS PER


코스피시장의 15년도~19년도 4년간의 코스피 평균 PER 자료입니다. 계속된 하락으로 18년도 연말쯤에는 평균 PER이 10정도로 위치해있어 저렴한 상태였다는 것을 알 수 있고 현재는 평균 15정도로 수익대비 주가수준은 나쁘지 않음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치를 논할때에는 이미 벌어들인 곳간을 무시할 수는 없겠죠. 주식 PER의 뜻과 EPS란 이익이라면 PBR과 BPS는 기업이 벌어들였던 이익을 모은 자산, 즉 청산가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스피는 PBR상황상 청산가치에도 못비치는 상태이기에 무척 저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한지표만을 맹신하지 않고 타지표들을 파악하여 객관적인 판단을 내리실 수 있어야 합니다. 


[주식/주식투자방법] - PBR 이란? 뜻과 투자활용 방법


높은 EPS란


코스닥의 경우에는 상황이 다릅니다. 대다수의 상위업종이 성장기대율이 높은 바이오산업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무려 평균 PER이 46이상을 육박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익대비 고평가되었다고 투자를 하면 안된다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정반대입니다. 시장의 주도섹터이기도 하며 뛰어난 주식투자수익률은 이러한 고평가라고 생각되는 기업들을 투자함으로써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정말로 실현가능한 미래가치인지에 대한 판단은 필요하겠죠. 고평가로 생각되는 기업을 사야하는 이유와 결과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주식/주식투자방법] - PER은 중요한가? NO 좋은 주식은 원래 비싸다 !



미국 PER EPS


그렇다면 미국주식시장의 상황은 어떨까요? 다우산업의 자료를 가져와보았는데 현주가 기준 19.36입니다. PER상으로 보았을때에는 코스피와 큰 차이가 나지 않아보이지만 PBR은 무려 4.17배로써 코스피가 청산가치 1배도 되지 않음을 생각한다면 약 4배이상의 평가를 받고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물론 친시장정책이나 배당정책, 경제상황에 비해보았을때 한국과 미국을 비교하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한국은 현재 주식투자를 하기 어려운 환경은 사실이고 코리아디스카운트 요소로 외국자본 유치도 굉장히 힘들기 떄문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어려움속에서 옥석을 발견할 수 있고, 시장대비 높은 수익을 창출해낼 수 있음으로 나쁜 것은 아니겠죠. 여기까지 주식 PER의 뜻과 EPS란 무엇인지 그리고 투자활용에 대한 칼럼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