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재테크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카카오뱅크 적금 이율과 가입방법 (자유적금/26주적금)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대한민국의 저금리 기조에도 꾸준히 적금상품을 찾으시는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투자로 돈을 더 모으겠다는 마음보다는 없는것보다는 나으니깐 혹은 지출을 방지할 수 있는 효과로 돈이 묶이게 되는 효과를 위해서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카카오뱅크 적금이 요새 아주 인기를 끌고 있는 것 같은데, 그 이유는 괜찮은 이율을 주기도 하고 가입과 이체관리가 무척 쉽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은행인 카카오뱅크에서는 따로 방문을 하지 않더라도 핸드폰으로 적금 가입과 이체가 모두 가능하기 때문이죠.


저도 직장인이되어 괜찮은 상품이 있나 찾아보다가 발견한 카카오뱅크 적금에 대해서 글을 쓰게 되었는데, 카카오뱅크에서는 크게 두가지로 분류됩니다. 첫번째는 자유적금이고 두번째는 26주적금인데요. 두 상품모두 이율이 바뀌는 것은 아니고 이체해야하는 금액을 도전식으로 진행하여 점차적으로 늘려가며 관리를 받을 것인지, 아니면 스스로 여유자금을 넣는 자유식으로 할 것인지 선택만 하면 되기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카카오뱅크 적금



카카오뱅크 적금 가입방법


▼ 카카오뱅크 적금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카뱅의 계좌가 있어야만 합니다. 타은행의 계좌만으로는 가입이 불가능하니 계좌가 없으신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여서 먼저 개설을 해주셔야 합니다.  [재테크/재무설계] - 카카오뱅크 계좌 개설방법 (가입방법 소개)


가입이 완료되었다면 아래글을 계속해서 읽어주세요.



▲ 로그인을 해주신후에 좌측상단의 삼단메뉴를 클릭해서 창을 열어주세요.



▲ 상품가입 - 매일/매주/매월/26주 자유적금 메뉴를 클릭하여 들어가주세요.


카카오뱅크 적금 신청


▲ 이곳에서 신청버튼을 눌러주신 후 개인정보와 이체날짜, 이체금액등을 지정해주시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하지만 이율이 얼마나 되는지, 기간을 얼마나 설정하여야만 가장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지, 카카오뱅크 자유적금과 26주적금의 차이와 어느것을 가입하는 것이 나에게 이득이 될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야되겠죠? 바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뱅크 적금이율은? 자유/26주 차이


카카오뱅크 적금 정보


먼저 카카오뱅크 적금의 자유로 가입시에 사항입니다. 말그대로 자유적으로 운용을 하실 수 있으며 매일,매주,매월 원하는 주기대로 금액을 넣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때 자동이체로 납입을 설정하면 월급날에 맞춰서 자동으로 빠져나가게되니 관리가 무척 편리하다고 하네요. (게다가 자동이체설정시 금리우대혜택이 들어가게 됩니다.)



지정해둔 금액보다 여유가 생기는 달에는 추가납입으로 만기시 이자를 높일 수 있습니다. 원금이 커질수록 만기시에 지급되는 이자가 커지는 것은 당연하겠죠. 계좌당 최대 월 300만원까지 한도내에서 추가납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6주적금은 추가납입 불가)



카카오뱅크 적금의 가장큰 특징은 여타은행과 달리 해지를 하지 않고도 긴급출금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기가 다와가는데 해지를 통해 낮은이율로 통장을깨게되면 이보다 억울한 것이 있을까요? 좋은 제도라고 생각됩니다. 


이때 적금기간중 최대 2회까지만 가능하며 출금시에는 적금잔액이 10만원이상이 남으셔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금된금액은 카카오뱅크 적금의 중도해지금리율에 따라 더해져 계좌로 이체가 이루어집니다.



가장 중요한 카카오뱅크 적금의 이율부분입니다. 현재 기준으로는 6개월~12개월미만시 연 1.3%, 12개월이상 ~ 24개월미만시 연 1.5%, 24개월이상~36개월 미만시 연 1.6%, 36개월은 연 1.7%를 지급하며 자동이체 우대금리로 전체 계약월수의 1/2이상을 자동이체로 사용했을시에 0.2%를 추가로 더해주게 됩니다.


즉 가장 만기가 긴 36개월을 설정하였을떄 1.9%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는 은행금리변동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으로 고정된 사항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을 가입할때 읽을 수 있는 가이드로 현재자 기준의 이율을 정확히 파악해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26주적금


이제 알아볼 것은 카카오뱅크의 26주 적금입니다. 위의 내용과 이율이나 내용은 동일하나 이체금액이 변동되는점과 26주가 만기라는점이 다릅니다. 첼린지라고 말이 붙은 것처럼 매주 납입되는 금액이 점차적으로 증가하여 원하는 목표금액을 만들어내는 도전을 진행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최초 가입금액을 정하게 되는데 이때에 설정가능한 것은 1천원,2천원,3천원,5천원,1만원이 가능합니다. 자동이체는 가입일 기준의 해당 요일로 매주 출금이 이루어지게 되는데요. 자동이체금액은 최초 가입금액만큼 X2가 진행되어 증액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예시로 5천원을 설정하였다면 2주차는 1만원, 3주차는 2만원으로 26주까지 진행되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만기주에 금액을 낼 수 있는지, 만기원금은 얼마가되는지 여부가 가장 중요한데 다음과 같습니다.


1천원설정시 26주후에는 2만6천원을 납입 > 만기원금 120만원

2천원설정시 26주후에는 5만2천원을 납입 > 만기원금 240만원

3천원설정시 26주후에는 7만8천원을 납입 > 만기원금 360만원

5천원설정시 26주후에는 13만원을 납입 > 만기원금 600만원

1만원설정시 26주후에는 26만원을 납입 > 만기원금 1200만원


카카뱅크 적금 26주 첼린지에 성공하신다면 위 만기원금에 이자율이 더해지게 되는데요. 이때 위에서 살펴본 자유적금과 이율은 동일합니다. 6개월고정으로 진행되기 떄문에 1.3% + 자동이체시 0.2%로 1.5%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스스로 관리하여 자유식입금을 하기에는 의지력이 부족하시다면 이러한 첼린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주식/주식정보] - 카카오뱅크 주식계좌 개설 방법 (혜택정리)


목돈도 챙기고 첼린지도전에 따른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서 다른 블로그들이나 인스타그램을 보면 많은분들이 만기달성, 도전성공에 대한 많은 글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도 소소한 용돈들을 모아보기 위해서 26주첼린지에 도전중인데 큰 부담없이 목돈이 만들어지는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만족스럽네요. 이상 카카오뱅크 적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