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투자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영화 투자하는 방법으로 크라우트펀딩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합니다. 한국에서는 영화의 대흥행기준을 1,000만돌파로 주로 예기를 하는데 개봉전에부터 캐스팅배우들부터 높은 제작비, 훌륭한 시나리오, 연출을 맡은 감독들로 인해서 주목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근래에 큰 흥행을 몰고온 기생충또한 그랬는데요.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인 열풍을 끌면서 초대박을 친 것이 그 예입니다. 이렇게 영화의 제작안이 결정이되면 제작배급사에서는 제작비가 필요하며 투자자들을 모집하게 됩니다. 이렇게 받은 투자금은 추후 개봉 후 극장에서 관객수에 따른 손익분기점이상을 넘게되면 적절한 배분율로 수익을 받게 되는데요. 과거에는 큰 기업이나 단체에서의 투자뿐이였다면 최근에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개인또한 소액으로도 영화에 투자를 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저도 영화를 정말 좋아하여서 눈에 띄이는 대박냄새가 나면 투자를 하고는 하는데, 영화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좋은 장점은 은행의 예적금 이상의 수익뿐만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 영화의 팬심으로써 투자도할 수 있고, 투자자들에게만 지급하는 한정기념품들도 증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영화 투자하는 방법



영화 투자하는 방법 - 크라우드펀딩


영화 투자 방법


▲ 대한민국 1인당 연평균 영화 관람 횟수는 4.2회이상으로 전세계에서 최고 수준입니다. 총 국민수는 적지만 높은 관람율로 영화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죠. 이는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로 극장 선호문화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알 수 있습니다. 매해마다 대작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들이 무척 많이 나오는데 이러한 영화에 투자를 하게 되면 짧은기간안에 수십퍼센트의 수익도 낼 수 있기 떄문에 영화 투자하는 방법을 알고 계시는 것이 재테크에 좋다고 할 수 있겠네요.


영화 투자 펀딩


▲ 영화 투자 방법은 와디즈라는 크라우드 펀딩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접속 사이트 주소는 https://www.wadiz.kr/ 입니다. 크라우드 펀딩 종합사이트로 영화뿐만 아니라 전시회, 주식투자, 상품등에 투자를 할 수 있는데요. 크게 투자형과 리워드형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투자는 지분형참여로써 실적에 따른 수익율을 받게 되는 것을 의미하고 리워드형은 투자를 통해 대가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화투자는 투자형으로 원금보장이 이루어지지않고 손실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와디즈에서 영화 투자하는 방법은 문화콘텐츠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메뉴로 들어가주세요.



목록에서 영화를 찾으시면 됩니다. 이때 모든 개봉전 영화가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최근 추세로 이러한 개인펀딩을 통한 투자금조성이 원활하고 원금보장을 해줄 필요도 없으며, 손익분기점이상일때에 수익을 배분해주기 때문에 영화사에서도 점차 투자자금을 조성할때 이용하고 있는 빈도수가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금액에 따라 다르겠지만 빠르게 마감이 종료됨으로 미리미리 확인하셔서 투자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근래에는 하나의 영화뿐만 아니라 다수의 영화를 묶어 투자하는 영화 포트폴리오 투자도 이루어지고 있네요. 



들어가보시면 간단한 증권발행조건이 보입니다. 구좌당 가격은 10만원으로 최소 투자금액이라할 수 있고 예정금액과 펀딩시작일 및 종료일, 상환방법등의 정보를 간략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만기일시상환인지 중도상환이 있는지 잘 살펴보시는게 중요합니다.



크라우드펀딩에서는 투자금액에 따라 차등혜택을 추가적으로 부여하는 경우가 대다수인데요. 영화투자에서는 금액에 따라 특별한 소정의 기념품등을 지급해주거나 엔딩크레딧에 이름을 올려주는등의 부가혜택들이 존재합니다.



투자설명서를 잘 읽어보시면 관객수에 따른 수익률의 도표 자료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영화 투자하는 방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손익분기점인데요. 위표는 3개의 영화를 합산한 결과로써 대략 천만관객일때 손익분기점에 도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하는 손해, 그 이상은 이득을 보게 되는 구조죠. 단일영화에서는 제작비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대체적으로는 350만정도를 수익 0% 기준점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말 기대이상의 성과가 나오게되었다면 1년내지 2년의 투자만으로 수십%의 이익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저도 관심을 가지고 영화 펀딩을 소액으로나마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화에 대한 차별점, 스토리구성과 같은 정보는 투자정보로써 제공하여 볼 수 있고 감독이나 배우, 배급사, 투자비율정책등 모든 정보가 공개되어있으니 꼼꼼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영화를 좋아하시는분들이라면 투자를 하시고, 극장에서 관람하게 되었을때 뿌듯함을 느끼실 수 있답니다.



와디즈에서 영화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한가지 주의할점은 투자를 위한 증권계좌가 있어야한다는 것입니다. 투자시에는 지분투자의 개념으로 증권혹은 구좌를 전송할 계좌가 필요합니다. CMA통장을 이용하시는 경우가 많은신데 투자제한이 걸려있는 통장은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막히시는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비대면주식계좌를 이용하시는 것이 훨씬 편리하니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식/주식정보] - 카카오뱅크 주식계좌 개설 방법 (혜택정리)


투자하기버튼 - 투자조건선택 - 증권수량입력(금액) - 예치금 조회 - 증권계좌 입력으로 영화를 투자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강조드리지만 원금손실의 위험성도 있기에 무리하시지마시고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관점으로 또 팬심으로 진행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으리라 생각되네요. 이상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