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기금 순매수 상위종목 찾는방법을 작성해볼텐데요. 기간별 누적 순매수량이나 장중에 연기금이 본격적으로 매수를 진행하고 있는 종목을 알 수 있어서 투자매매시점 판단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연기금 순매수 상위종목을 주로 코스피와 코스닥이 큰 폭락을 하였을때 주로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지수방어적인 측면으로 진입하는 연기금은 저평가와 더불어서 과하락을 한 종목들을 추려 진행하기 떄문에 쉽게 현재 폭락한시장에서 저렴한 기업들을 추리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기금의 주식운용자금은 매우 크고, 나름의 매수기준점이 존재하여 한번 포트폴리오 편입이 진행되면 연이어 오랜기간 매수세가 진행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하나의 지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현재 연기금이 현재 투자중인 포트폴리오를 보는 방법도 안내해드렸는데요. 함께 참고하셔서 여러분들의 투자수익률을 향상시켜 보시길 바랍니다.




연기금 순매수 상위종목 찾는방법 (키움증권)


▼ 핸드폰 MTS로는 보기가 불편하기 떄문에 저는 연기금 순매수 상위종목을 찾을때에는 HTS사용을 추천드리며, 개인투자자들의 편의적 기능이 많은 키움증권으로 주로 이용합니다. 영웅문 프로그램을 켜주신후 주식 > 투자자별매매 > 투자자별일별매매종목 메뉴로 들어가주세요.




▼ 먼저 확인하고 싶으신 일자를 당일로 지정해주시거나 보고 싶으신 주,월단위로 지정하실수도 있습니다. 그 후 아랫쪽의 부분에서 연기금등을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우측에서는 연기금 순매도 상위종목을 보실 수 있고 좌측에서는 연기금 순매수 상위종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오름차순정렬이 되지 않아서 보기가 불편한데 금액 (백만원)부분을 한번 클릭해주시면 금액순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또한 함께 참고하기 좋은 자료로 바로 옆쪽에 있는 투자자별누적순매수입니다. 좌측에서는 해당날짜동안의 연기금이 얼마나 지수를 매수하였는지 동향을 파악해볼 수 있구요. 우측에서는 지정한 기간만큼의 지수변동률과 연기금의 매수상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미중, 한일 경제상황이 좋지 않아 주식시장에 큰 패닉셀이 다치게 되었는데 지수방어와 저가매수를 위하여 지수가 큰폭으로 하락할때마다 연기금의 매수세가 증가함을 확인볼 수 있었네요. 



▼ 다음은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연기금의 순매수 추이도 확인해볼 수 있는 메뉴인데요. 분단위로 진행되는 매수와 매도세를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지수상으로 큰 매수세를 확인하고 위에서 소개해드린 연기금 순매수 상위종목을 체크하시면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겠죠?



▼ 또한 장중에 특정기업에 대한 연기금의 매수세를 파악하고 싶으시다면 키움증권의 [1051] 장중투자자별매매 기능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상단부분에서 보고싶으신 회사명을 기입하시면 외국인이나 기관을 포함하여 모든 수급상황을 실시간으로 체크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으로 국민연금의 포트폴리오에 어떤 회사가 있는지 비중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의 글도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주식/주식정보] - 국민연금 보유주식,투자종목 포트폴리오 보는법


이상으로 연기금 순매수 상위종목 찾는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 연기금의 주식투자수익률은 국내,해외를 포함하여서 수십년간 훌륭한 성과를 거뒀을만큼 운용능력이 뛰어난데요. 자금력이나 저가매수세에 방어를 할때에가 저점의 기회일 확률이 높음으로 증시동향을 잘 파악하셔서 투자에 참고하시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