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국민연금은 주식투자를 운용한다는 것을 투자자 여러분들은 모두 아실 것입니다. 이러한 국민연금이 최근 10조원의 투자실패를 입었다고 밝혀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부분에대해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것은 국민연금은 운용성과로 1988년부터 2018년도까지 연평균 5.50%의 수익을 달성하였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물가상승률을 웃도는 수치로 운용을 굉장히 잘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 1998~2018까지 308.6조원의 누적수익을 발생 )


국민연금의 주식대차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는 부정적으로 보나, 한국시장은 매우 저렴하기에 국민연금이 주식투자의 비중을 점차 늘려가는 것은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국민연금의 국내주식 투자규모는 124.7조원으로 전체 자산대비 19.5%를 주식투자를 진행중입니다.)


이러한 어마어마한 투자규모와 운용실적을 바탕으로 국민연금이 투자한 주식을 주목하는 투자자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국민연금이 보유한 주식을 확인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쉽고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아래에서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사이트로 접속해주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보유주식, 투자종목 포트폴리오 보는법


▼ 위의 주소로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그 후 상단의 "투자정보" , "포트폴리오"를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 좌측 메뉴의 "국내 주식"을 클릭해주세요.





▼ 국민연금이 보유하고 있는 국내주식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기전자가 33.6%로 1위로 삼성전자의 보유액수가 크기 때문입니다. 2위인 금융업이 눈에 띄이는데 은행관련주식들은 안전적인 고배당금을 주고 실적또한 좋기 떄문으로 보여집니다.





▼ 하단을 내려보시면 TOP10 투자종목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코스피 상위기업들을 국민연금이 아주 좋아하는 것을 볼 수 있죠. 우측하단의 "국내주식 투자종목 상세보기"를 클릭하시면 엑셀파일을 다운로드받으실 수 있는데 이곳에서 국민연금의 모든 보유주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래처럼 엑셀파일로 종목명, 평가액, 자산군비중, 지분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현재 국내주식을 총 799곳에서 투자를 진행중이네요.




여기까지 국민연금 보유주식,투자종목의 포트폴리오 확인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주식투자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보고 싶으시다면 하단의 "주식투자 가이드북"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