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스피 200 종목 의미와 속해있는 회사들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코스피 200 종목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기업 혹은 중견기업이상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데요. 중소벤처들이 모여있는 코스닥이 아닌, 코스피는 보다 엄격한 심사를 거쳐야만 편입이 가능하고 그 중에서 TOP200임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이 알고 계시는 삼성전자나 LG, 현대와 같은 대기업이 모두 속해있답니다.


코스피 200 종목의 중요한 이유는 하나의 기준점이 되기 떄문입니다. 전제척인 포트폴리오투자를 위해서 KOSPI 레버리지의 경우, 이러한 코스피 200 종목을 모두 동일비율로 매수하였을떄를 가정하여 추종하는 투자방법중 하나인데요. 이러한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하여 신뢰성과 접근성을 높여주며 개인은 물론, 편입시 기관과 외국인투자자들의 관심과 주목을 받을 수 있기 떄문에 주가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을 대표한다는데 있어서 브랜드벨류가 높아질 수 있답니다.




코스피 200 종목 의미 및 확인방법


먼저 코스피 200 종목은 해당선물의 6월물 만기일 다음날인 둘째주 금요일에 최종확정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1년마다 편입되는 종목이 조금씩 변경될 수 있는데요. 하지만 포함된 종목중에서 거래정지나 특정사유가 발생하면 즉시 변경도 가능해진답니다. 물론, 이렇게 변경되는 것은 상위종목에서는 거의 해당사항이 없으며 하위종목군에서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대다수는 주가하락으로 인한 시가총액순위가 낮아져 코스피 200 종목에서 미달되는 경우가 가장 많답니다.




위와 같이 코스피 200은 코스피레버리지 ETF투자에 참고되며 포함되는 회사들을 동일비율로 매수했을떄의 변동성을 추적하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코스피의 등락과 코스피 200 종목은 매우 동일한 흐름을 뛰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이유는 상위군의 시총비율이 무척 높기 떄문에 전체시장을 좌지우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주식정보] - 코스닥 코스피 차이 핵심정리


이제 코스피 200 종목에 포함된 회사들을 쉽게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을 알려드리고 제가 직접 캡처로 회사들을 가져오지 않은 이유는 계속해서 변동하며 종목군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것을 알고 계시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기 떄문입니다. 방법은 네이버금융에 접속하셔서 상단 국내증시 카테고리를 클릭해주세요. 네이버금융 접속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finance.naver.com/



그 후 좌측에 있는 네비게이션바에서 상단부분에 위치한 코스피200으로 들어가주시길 바랍니다.



마우스스크롤을 맨밑으로 내려보시면 위사진과 같이 코스피 200 종목들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위는 역시나 요지부동의 삼성전자가 있고 그 밑에는 반도체 대표기업 sk하이닉스를 필두로 쭉 나열되어 있는데요. 10개씩 20페이지까지 있으니 하나하나 살펴보시면 된답니다. 맨우측에 있는 시가총액을 참고하시면 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겠죠?



궁금함이 있어서 마지막페이지로 가보았는데요. 현재 코스피 200 종목의 마지막은 시가총액 3236억의 효성중공업이 차지하고 있었네요. 이러한 하위종목군은 언제든지 편입에서 제외될 수 있기 때문에 주가관리를 열심히 해야겠죠? 많은 도움되셨기를 바라면서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