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증권사 순위를 알아보는 글을 준비해보았습니다. 굉장히 포괄적으로 다가올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주식투자자입장에서 보는것과 취직을 희망하는 입장에서 바라보는 것, 주식투자를 위해서 증권사 선택에 참고하기 위해서등 독자분들마다 생각하시며 보고싶은것이 다를 수 있기 떄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준비해본 것은 대체적으로 공통되어 참고하기 좋은 객관적인 수치자료입니다. 바로 시가총액과 매출액, 영업이익을 증권사 순위를 매겨 소개하는 글을 작성할 것이기 떄문입니다. 


시가총액이 높다는 것은 시장에서 평가받는 현시점에서의 기업가치입니다. 시총이 클수록 현가치가 훨씬 높다라는 것으로 가장 유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매출액은 증권사의 규모적크기를 가늠해볼 수 있어서 참고해볼 수 있겠고, 추가로 영업이익 증권사 순위를 알아봄으로써 실제 이익창출률까지 볼 수 있답니다. 재밌는 점은 매출액이 높은 증권사 순위에 랭킹이 되어있더라도 영업이익 순위에 랭크가 되지 않는 증권사도 있답니다. 그 이유를 자세히 살펴보면 알 수 있겠지만 규모적성장에 이익이 뒤받침 되지 않는다는 상황이 최근 증권사들의 치킨게임을 연상하게 하네요. 이제 증권사 순위를 각파트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권사 순위, 시가총액 TOP 7 알아보기



먼저 알아볼 것은 가장 확실한 기업가치인 시가총액 순위입니다. 1위는 4조 8천억원으로 미래에샛대우가 차지하였고 그 뒤로 한국금융지주 , NH투자증권이 2위 3위를 차지하였네요. 시가총액은 현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주식시장상 총가격이며 1위 미래에셋대우를 극단적으로 가정하자면 4조 8천억원으로 기업자체를 매수할 수 있는 총가치평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M&A가 일어난다고 가정한다면 경영권지분만을 사들이고, +프리미엄이 붙기때문에 재미로 가정한 경우입니다)


시총으로만 봐도 대한민국 증권사 메이저들의 이름만이 보이기 떄문에 이렇게 시총평가로 증권사 순위를 쉽게 매길 수 있고 정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을 아래에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주식투자방법] - 주식 시가총액 뜻 쉽게 알아보기

 

증권사 순위, 매출액 TOP6 알아보기



다음은 매출액입니다. 기업에서 상품영업을 하거나, 신용 스탁론등의 이자사업 혹은 특정기업에 사업자금을 대주는등 사업규모를 측정하기 좋은 자료가 매출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한국금융지주 순으로 차지하였네요. 개인투자자입장에서는 메리츠종금증권이 굉장히 의외적인데 주식투자이용 플랫폼에서 인지도가 별로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준수한 시가총액과 매출액 랭킹을 유지하는 점이 신기하네요. 사업구조상 개인투자자에서 창출되는 것외에 큰 캐시플로우를 보유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개인투자자분들이라면 안들어보신분이 없는 키움증권은 7위 랭킹으로 강한 성장세로 이미 메이저에 진입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포증권사 순위, 영업이익 TOP 6 알아보기




실직적인 매출액이 알짜인지 확인해보는 영업이익입니다. 매출액에서 이익투자비용등을 제외하여 실이익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출액대비 눈에 뛰는점은 1위였던 미래에셋대우가 영업이익 증권사 순위에서는 4위에 랭킹되었다는 점인데요. 매출대비 투자비가 높아 이익률이 낮았다는 사실도 발견할 수 있었네요.


이상으로 증권사 순위로 시가총액과 매출액 영업이익을 파트별로 알아보았습니다. 대한민국의 금융인구한계선에 도달하여 개인투자자의 신규유입의 이익이 전무해지는 상황으로 주식수수료 평생무료부터 시작되어 타증권사의 고객 유치하기 이벤트로 신용대출금리 치킨게임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건실한 이익을 내고 있는 모습에 개인적으로 놀라웠던 것 같습니다. 많은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