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오늘은 주식의 기초인 시가총액의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자. 뉴스를 보면 주식의 상승으로 기업의 시가총액이 얼마나 상승했는지 연일 보도가 되고, 주식의 하락으로 기업의 시가총액이 낮아져 위기라는 말들을 접할 수 있다. 


또는 투자자가 시가총액 1000억이하만 투자한다며 말하는등. 시가총액이 주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알겠는데 정확한 의미가 무엇인지 무척 궁금하여 이 포스팅을 클릭하여 들어오셨다면 잘오셨다. 아래에서 시가총액의 의미를 쉽게 파혜쳐보도록 하자 !



주식 시가총액 뜻 알아보기


시가총액의 뜻은 ?


한마디로 회사의 총가치라고 표현 할 수 있다. 시가총액을 활용하여 쉽게 회사의 규모를 알 수 있고 다른 회사와 비교할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한미디로 시가총액의 뜻은 그 회사의 인수가격이라고 표현할 수 있고, 기업 규모비교를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로 시가총액 1000억의 A라는 기업이 있고 시가총액 2000억의 B라는 기업이 있다면 B기업은 A기업의 2배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가총액의 계산 방법



시가총액은 상장회사의 총가치를 말할때 주로 쓰이는데, 주가와 발행한 모든 주식을 곱셈하여 구해낼 수 있다.


1. 주가 2만원, 총발행 주식수 1,000주인 회사 - 2만원 X 1,000주 = 시가총액 2,000 만원

2. 주가 5만원, 총발행 주식수 1,200주인 회사 - 5만원 X 1,000주 = 시가총액 6,000 만원


이렇듯 주가의 상승과 하락으로 시가총액이 바뀌기 때문에 경제상황에 따라 시가총액의 변동되었음을 뉴스에서 자주 들을 수 있는 것이다. 



투자자의 시가총액 뜻 알아보기


앞에서 시가총액에 대한 설명은 충분히 이해했을 것이다. 이제 주식 투자자가 바라보는 시가총액의 뜻을 알아보도록 하자.


투자자가 알고있어야 하는 시가총액의 뜻



1. 시가총액이 클수록 기업의 가치가 높다. 


시가총액으로 기업의 규모를 쉽게 비교할 수 있음으로, 투자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만약 항공관련사업이 유망할것으로 예상하고 관련 주식을 사고 싶다면 항공관련사업을 하는 회사들을 시가총액순으로 나열해보면 분야를 선도하는 1위 기업을 쉽게 알아낼 수 있다. 선도기업을 분석하여 저렴한 가격이라고 판단된다면 매수를 진행하는 것이다.



2. 시가총액이 작을수록 투자 기대수익률이 좋다.


이 말은 투자자의 역량에 따라 다르다고 말하고 싶다. 우선, 시가총액이 작을수록 기대수익률도 높아질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겠다. 같은 동종업계를 가정하고 시총 2,000억원의 A라는 회사가 있고 시총 1,00억의 B라는 회사가 있다고 하자. 


A기업 - 시총 2,000억원 + 1년간 200억의 순수익

B기업 - 시총 1,00억원 + 1년간 15억의 순수익


물론 기업의 규모가 20배, 수익도 훨씬 많이 벌어드리는 A라는 회사는 대단해보인다. 그렇다고 바로 투자를 하는 것은 하수다. 수치상으로 보자면 A기업의 시총이 2배가 되기 위해서는 지금 벌어들이고 있는 200억의 순수익의 2배인 400억을 벌어들여야 하지만, B기업은 단지 2배인 30억만을 벌어들이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작은 시가총액을 가진 회사는 안정성은 적지만 빠른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예시로 S전자 같은 공룡기업이 1년새 시가총액 2배의 성장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지만, 유망한 신규벤처기업이 1년새 2배의 성장을 보이는 것은 현실적으로 가능하다는 의미다.



3. 시가총액을 활용하여 투자판단에 도움 받기


시가총액이 작을수록 기대수익률이 좋다하였지만, 반대로 쉽게 허물어지는 것또한 소기업의 특징이다. 공들여 쌓은 탑은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는 말처럼 우직하게 지속상향을 계속해가는 선도기업들이 많은 이유다.


따라서, 시가총액을 활용하여 선도기업과 후발기업들을 분석하고,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곳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기업을 분석하고, 수익률 좋은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주식투자 공부는 필수다. 기업분석부터 차트읽는법 등. 주식투자의 모든 팁과 방법들을 알고 싶다면 아래의 주식투자 가이드북을 클릭하여 공부를 시작해보도록 하자. 주식투자에 분명 도움이 크게 될 것이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