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자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글에서는 주식 매매일지 작성방법과 편리한 키움증권 어플을 이용한 매매기록기능 사용법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투자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사항은 아니지만 주식 매매일지는 투자실력향상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매일매일의 시장상황이 다를 수 밖에 없고 투자자의 개인의 심리적 요소의 변화도 투자판단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이것을 컨트롤하지 못하면 결국 매매원칙이 없는 투자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을 방지하면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식 매매일지를 작성하여 복기를 통해 공부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매수종목명과 매수단가뿐만 아니라 내가 왜 투자를 결정하였는지의 이유, 당시의 시황적 가능성등 본인의 생각을 적어놓으면 나중에 보았을때에 훌륭한 과거복기가 이루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투자손해로 잘못된 판단을 내렸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매수때의 매수원인에 돌발변수가 발생한 상황인지, 혹은 호재라고 판단한 내용이 사실은 악재여서 주가하락을 이끌엇는지등의 추후 복기를 통해 재판단을 내려보면 향후에 비슷한 흐름을 마주했을때 과거에 비해 더 나은 결정을 내리게 되는 것이죠. 저또한 주식 매매일지를 작성하며 매수진입요인이 변경되거나 사라지지 않았다면 변동성이 발생하여도 지속적인 보유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보다 자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매매일지 키움증권 어플로 쉽게 작성하는법


▼ 주식 매매일지 기록을 위해서 엑셀양식을 받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초기에는 매매기록을 옮겨야하는 번거로움과 PC를 사용함에 있어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그래서 저는 키움증권 어플에서 제공하는 주식 매매일지 기능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차트상에서의 매수매도위치는 물론 메모기록을 지원해주며 찾아보기도 간편하답니다. "계좌"란으로 들어가주세요.



▼ 좌측하단에 있는 메뉴바를 누르신후 "일지차트"를 눌러주세요. 인스타그램을 보시면 주식 매매일지 기록을 올리시는 유명한 투자자분들이 많으신데요. 지금 소개해드리는 이기능을 캡처하셔서 올리는 것입니다. 알아두시면 좋겠죠?



▼ 일지차트에서는 내가 매매한 종목과 매수매도시점을 차트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장이 마감한후에 매수했던 이유와 매도했던 이유를 잘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생각에서 그치지말고 일지 메모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저는 간략한 시황과 국내 및 해외 증시상황, 매수했던 이유를 간단하게 작성하면서 매일매일의 매매를 보기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기입된 그날의 매매포인트들의 데이터가 쌓이면 내가 수익을 잘내는 구간과 시점이 어디인지 혹은 이러한 상황때 매매를 하니 손해를 많이 보니 매수하면 안되겠다와 같은 투자판단을 다시 내리실 수 있습니다.



▼ 과거의 매매기록또한 내역제공이 이루어지니 찾아보시면서 복기를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렇듯 주식 매매일지라는 것을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장마감 후 매수매도에 대한 분석에 간단코멘트만으로도 향후 투자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죠.



여기까지 주식 매매일지 작성방법 및 활용하기 좋은 기능을 안내해드렸습니다. 최근 증시의 상황이 좋지 않아 큰폭의 하락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요. 이럴때 투자심리상 매수를 진행하기가 상당히 힘듬을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의 매매원칙을 지켜가시며 매매를 하신다면 손해를 보더라도 미래투자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데이터를 쌓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가며 투자를 진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