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채권 투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은 주식과 채권, 은행 예적금의 차이를 확실히 알고 계신가요? 채권이라함은 회사가 사채를 발행한 것을 뜻하며 투자자는 채권 금리만큼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시중은행금리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지만 약간의 리스크가 있을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회사의 상환여력이 안될시 입금이 지연되거나 투자액의 손해까지 볼 수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이 우량한 회사의 채권 투자는 그럴 가능성이 거의 없음으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답니다. 아래에서 채권 투자 방법으로 채권 금리 확인은 물론 구매하는법까지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재테크를 응원합니다.





포채권 투자 방법 (금리 수익률 / 사는법)


▼ 먼저 채권과 주식의 차이점을 잘 설명한 표자료를 가져와보았습니다. 정부나 공공단체, 주식회사등에서는 부채인 채권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로 한다면 채권은 조달자금을 만기상환되지만, 주식은 발행후 불상환으로 영구적으로 회사자본이 됩니다. 채권의 장점은 회사정리시에 주주보다도 우선변제권리가 주어진다는 점인데요. 이로 인하여 주식보다 안정성있는 투자를 지향할 수 있습니다. 




▼ 채권 투자 방법으로 먼저 구매하는법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핸드폰으로 주식을 매매하듯이 증권사앱을 통하여 채권또한 매수매도를 할 수 있답니다. 아래는 키움증권어플의 화면입니다. 메뉴항목에서 > ELS채권 > 장외채권란으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 장외채권은 증권사에서 물량을 배분하는 것을 뜻하며 장내채권은 일반투자자들과의 거래를 의미합니다)




▼ 판매중인 상품을 쭉 볼 수 있는데요. 세전수익률과 세전은행환산금리, 세후수익률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기일자와 잔존일수를 확인할수도 있겠구요. 만기가 얼마 남지 않은 채권인데 만기수익을 계산하여 조금의 이익이라도 된다면 진입하여 이익을 보는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불여부는 대체적으로 신용등급을 확인하시면 되는데 대체적으로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수익률이 높고 등급이 높을수록 수익률이 낮답니다.




▼ 관심이 있는 채권에 투자를 하고 싶으시다면 발행정보를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이자지급방법과 지급주기, 대용가격과 현재 평가단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채권을 매수하고 싶으시다면 상단메뉴에 있는 "장외채권매매"로 들어가주시길 바랍니다. 이곳에서 채권상품을 선택한후에 매수를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수익률 3.4%의 폴라리스쉬핑22-2 상품을 구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와 같이 매수단가와 매수수량, 매수금액을 계산하셔서 매수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채권 투자 방법에 중요 유의사항이 있는데 아래를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채권은 매수완료시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예약취소는 가능)

당일 매수한 채권의 타사대체 출고신청은 익영업일에 처리됩니다.

일반 주문시간 : 영업일 09:00~16:30 / 예약 주문시간 : 영업일 17:00~ 익일08:40 / 비영업일 : 00:00 ~ 24:00 입니다.

금융투자상품이기에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아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채권 금리에 따른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알겠는데 만약 발행된 채권을 구매한다면 지금 매수해도 되는지 햇갈리실 수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현채권의 가치와 미래가치를 알아야되는데요. 아래의 계산법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채권의 미래가치로 3가지를 알아보시면 됩니다. 단리로 인한 년이자율과 복리로 인해 발생되는 이익, 그리고 마지막으로 채권의 현재가치를 구할 수 있는 공식이 되겠네요. 미래가치와 현재가치, 이자율과 투자기간을 대입만해주시면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계산된 값보다 저렴하게 구매하시는 것이 포인트겠죠 ?



여기까지 채권 투자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무턱대고 투자하여 만기에 수익이 나겠지 하시면 정말로 큰일이 날수도 있습니다. 채권의 가치는 정해져 있지만 매수매도주체들의 각자의사정에 따라 가치이상으로 가격이 책정될 수도, 가치 이하로 책정이 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추가적인 투자수익을 얻기위해서나 최소한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는 계산을 통한 객관적사실과 신중한투자를 진행하셔야 되는점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