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배당에는 총 두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주식배당과 현금배당입니다. 보통 많은분들이 보시는 것은 현금배당으로" 연말까지 보유하여야만 배당금을 받을 수 있으니 매수하여야 한다"라는 말을 많이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연말보유에 따른 배당금이 2,000만원을 넘는다면 더 많은 세금을 내야하기 떄문에 큰손들은 배당락 기준일전에는 주식을 매도하기도 합니다. 


배당락 기준일이라는 말은 왜나왔을까요.? 바로 배당받을 권리가 사라진 만큼 다음날 권리만큼 하락시작을 뜻한답니다. 이러한 배당락 기준일 , 주식배당기준일에 대해서 아래에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락 기준일이 있어야 하는 이유


배당락 기준일이 있어야하는 이유는 위에서 설명했듯이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받으려면 특정일 전에는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에게만 배당을 주겠다라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배당락 기준일 전에 매수하여야만 배당을 받을 수 있고, 그 후에 매수한다면 권리가 없겠죠.?


권리가 사라지게 된 후 투자자들을 위해서 권리만큼 주식의 가격이 하락하여야지만 형평성 있겠죠.? 따라서 배당락으로 주식의 가격이 조정되게 되어지는 것입니다.


연말 배당금 기준일시 사업년도 최종일로하며 그 후 주주총회 종료일까지 주주명부 폐쇄하여 확정을 지으며 주주명부에 올라있는 주주들에게만 배당금이 주어지게 됩니다.


주식배당 기준일 / 배당금 기준일의 차이


여기서 큰 차이는 인위적인 배당락으로 주가를 조정시키느냐의 차이가 핵심입니다. 주식배당인 경우 주식수가 늘어남에도 시가총액은 변화가 없게 됩니다. 따라서 배당락 이전과 후를 동일하기 하기 위해 주가가 자동으로 하락하여 시작하게 됩니다. 주식의 수가 늘어났음에도 시가총액이 비슷해지려면 가격이 낮아져야겠죠.?


하지만, 배당금을 받는 기준일은 다르답니다. 배당금은 인위적인 하락이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배당금 기준일을 확정짓고 매도하여 수익을 얻으려는 투자자들이 많기 떄문에 다음날은 배당과 엇비슷하게 하락을 하게 된답니다. 이러한 과정을 편하게 배당락으로 하락하였다고 합니다.


인위적인 하락이냐, 투자자들의 매도로 인한 하락이냐의 차이지만 보통 같은 배당락으로 인한 하락이라고 불리우게 되는 것입니다.




희망이야기 시총 1,000억원 : 총주식수 10만주 

한주당 가격 10만원

A투자자 : 100주 보유중


주식배당 20% 


희망이야기라는 회사가 주주친화정책으로 투자자들에게 20% 주식배당을 하기로 하였다고 가정해봅시다. 물론 희망이야기 회사의 시총은 1,000억원 그대로 유지되며 총 주식수는 12만주가 되게 됩니다. A투자자는 100주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배당락 기준일까지 보유하고 있었다면 120주로 주식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한주당 가격은 83,333원이 되게 되는 것입니다.



배당락 기준일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 배당금 기준일과 지급일, 배당금이 얼마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의 포스팅입니다. 아래를 클릭하셔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주식/주식정보] - 주식 배당금 지급일 확인하는 방법 !



▼ 어떤 회사가 배당을 많이주는지 알아보면 좋겠죠.? 배당금 순위를 알 수 있는 방법의 포스팅입니다.


[주식/주식정보] - 주식 배당금 순위 확인하는 방법 - 네이버금융



배당금의 이율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배당락을 빠르게 복구할 수 있느냐가 투자의 성과를 좌우하게 된답니다. 기업이 장기적으로 배당금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거나, 늘어날것이 예상된다면 배당락은 순식간에 복구되기 떄문에 배당금과 주가차익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당금을 꾸준히 주지 않고, 시황이 좋지 않아 줄어들 것이 예상된다면 배당락이 회복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기업의 가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답니다. 




은행에 돈을 이체해놓으면 그만큼 이자를 받듯이 주식투자를 한다면 회사는 투자받은돈으로 수익을 얻고 그 수익을 배분하는 과정을 배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시장은 배당성향이 선진국들에 비해 매우 낮음으로 보다 공정하고 꾸준히 주주들을 위하기를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아래의 주식투자 가이드북을 클릭하시면 주식투자와 관련된 다양한 팁과 투자방법을 보실 수 있답니다. 많은 방문 부탁드립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