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주식을 투자하다보면 A회사가 오늘 갭상승하였다, 갭하락하였다는 말을 자주 들을 수 있다. 여기서 갭은 뜻 그대로 격차,공백,간격이 발생했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갭상승, 갭하락은 이전과 비교해서 상승혹은 하락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왜 주식시장에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는걸까? 갭상승,갭하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갭상승, 갭하락 뜻 알아보기


주식 갭상승이란 ?


금일시가가 전일종가와 비교해서 큰폭으로 상승하였다면 이러한 상승의차이를 상승갭이라고 하며 갭상승하였다라고 표현한다.


주식 갭하락이란 ?


금일시가가 전일종가와 비교해서 큰폭으로 하락하였다면 이러한 하락의차이를 하락갭이라고 하며 갭하락하였다라고 표현한다.



이러한 갭상승과 갭하락은 금일시가와 전일종가를 비교하여 상승과 하락이 큰폭으로 발생되어야 한다. 이경우 위사진처럼 차트상에 빈공간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 부분이 갭차이라고 할 수 있다.



갭상승, 갭하락이 발생하는 이유 


갭상승의 이유


갭상승으로 급격한 상승이 발생하는 이유는 급작스러운 호재노출, 다수의 세력으로 인한 큰 매수흐름이 있을때 생겨나게 된다. 만약 A라는 기업이 갑작스럽게 배당금을 높인다는 뉴스가 뜬다거나, 유망한 신규사업을 진행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높은 가격에도 매수를 하게 됨으로 상승갭으로 시작하게 된다는 것이다. 호재가 없더라도 A라는 기업의 전망이 아주 좋고, 매수하려는 세력이 많아 매도세에 비해 매수세가 강력한 경우에도 상승갭은 발생할 수 있다.



갭하락의 이유


갭하락으로 급격한 하락이 발생하는 이유는 급작스러운 악재노출, 다수의 세력으로 인한 큰 매도흐름이 있을떄 생겨나게 된다. 만약 A라는 기업이 갑작스럽게 예상치못한 고소,고발로 위약금을 물어야되는 상황이거나, 실적이 예상치보다 훨씬 및돌때 많은 사람들이 낮은 가격에도 매도를 하게 됨으로 하락갭으로 시작하게 된다는 것이다. 악재가 없더라도 A라는 기업의 전망이 좋지 않고, 매도하려는 세력이 많아 매수세에 비해 매도세가 강력한 경우에도 하락갭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갭상승과 갭하락이 훨씬 쉽게 발생하는 상황은 움직이는 주가에 매물대가 없을때이다. 투자자들은 본전심리로 인해 자신의 평단가에 근접해오면 매도를 하게되어 주가가 정체될 확률이 크다. 이전 시간에 차트투자기법으로 거래량을 읽는 법을 배워왔는데, 이러한 매물대는 갭상승과 갭하락 발생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거래량 읽는 차트투자기법을 보고 오지 않은 독자라면 아래의 포스팅을 클릭하여 읽어보도록 하자.


[주식/주식차트분석] - 주식차트 보는법 ② - 거래량의 중요성

[주식/주식차트분석] - 주식차트 보는법 ③ - 매물대의 의미

  

따라서, 매물대가 적은 경우에는 매수세와 매도세의 차이가 매우큰 결과를 나타내게 된다. 단 하나의 호재,악재더라도 정말 끝도 없이 상승,하락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갭상승, 갭하락의 투자를 즐겨한다면 매물대를 같이 체크해주는 것이 좋다는 것을 잊지말길 바란다.



오늘은 여기까지 주식용어인 갭상승,갭하락을 알아보앗다. 기초적이고 간단한 주식용어이기 떄문에, 주식에 관련된 투자방법이나 기법에 대해서는 더 서술하지는 않겠다. 주식투자방법에 궁금한점이 있거나 차트투자기법을 알고 싶은 독자들은 아래의 주식투자가이드북을 클릭하여 보기를 바란다. 분명 주식투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