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기업의 주식을 단 1주라도 보유하고 있으면 주주로써 주주총회에 참석할 수 있다. 주주총회는 매년 1회이상 열리게 되는데, 주주총회는 기업의 중요한 안건들을 결정하기 위해서 개최하는 것이다. 주주총회에서는 회사의 투자상황, 중요안건들을 직접 들을 수 있다는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도한, 회사의 CEO나 CFO등의 기업간부들에게 직접 질의응답도 들을 수 있기에 투자자라면 꼭 참석하는게 좋다. 이러한 주주총회를 가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주주총회 ?


주주총회란?


결산기마다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정기총회, 필요에 따라서 개최되는 임시총회로 나누어진다. 정기주주총회는 주로 계산서류의 승인이나 이익배당에 관련된 결의가 이루어지고, 임시총회에서는 영업의양도, 이사의 해임등 필요시 수시모집한다. 주주는 1주당 1개의 의결권을 가지며 의결권 행사는 직접참석 혹은 위임장으로 대리인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 발행주식수의 3% 이상을 보유한 개인투자자라면 이사회에 임시총회 소집을 요구할 수도 있다.


주주총회는 주주총일 2주전에 주주들에게 소집통지서가 발송된다. 이 소집통지서는 의결권이 있는 주식을 1주라도 보유한 주주라면 받을 수 있고, 주주명부폐쇄 이전에 보유하고 있어야만 참석자격이 주어지게 된다. 


※ 의결권이 있는 주식이여야 함으로, 의결권이 없는 우선주를 보유하고 있다면 주주총회 참석자격이 없다.



주주총회 참석 준비물은 2가지


1. 주주총회 참석장 소지

2. 신분증 소지


주주총회 참여시에는 참석장에 있는 주주번호가 꼭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주주번호를 모른다면 주주총회에 참여할 수가 없다. 하지만 주주가 직접 주주총회를 참여할경우에는 회사의 "주주명부"를 신분증과 대조하여 참석할 수 있음으로, 주주총회 참석장이 없더라도 참석할 수 있다.


따라서, 주주총회 참석시에는 참석장과 신분증 모두 소유하는 것이 좋고 참석장이 없다해도 신분증을 꼭 지참하도록 하자.!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