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주식투자를 시작하면 대용금이라는 용어를 접하게 되는데, 매우 헷갈릴 수 밖에 없다. 대출을 사용하지도 않았고, 순수하게 내돈으로 투자를 했는데 대용금이 발생하다니? 하지만 안심하셔도 좋다. 주식 대용금이 발생하였다고 해서 대출이 진행되는 상태는 결코 아니다는 것을 미리 밝혀두겠다. 주식투자자라면 대용금이 무엇인지 꼭 알고 있어야 한다. 아래 포스팅을 읽고 완벽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대용금이란 ?


대용금이란 


보유한 주식이나 채권의 유가증권을 일정비율만큼의 비율로써, 현금을 대신하여 증거금을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이다. 이러한 증거금은 미수와 신용매매시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을 나타내준다는 것이다.



주식투자자 A씨는 B라는 회사의 주식 1,000주를 가지고 있고 전일종가는 1만원이다. A씨의 대용금은 얼마일까 ?


1. 보유주식 1,000주 X 전일종가 1만원 = 총 보유주식의 가치 1,000 만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일정비율이 80%라면 1,000만원 X 80% = 800만원


주식투자자 A씨의 대용금은 800만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대용금의 사용용도는 ?


대용금은 증거금에 활용되는데, 보유주식을 담보로 주식대출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위의 주식투자 A씨의 예를보자면 A씨는 보유주식을 담보로 800만원을 추가로 대출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주식담보대출은 미수거래와 신용매매를 수 있게 된다. 미수거래와 신용매매는 아래포스팅을 읽어보면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주식 미수거래 - 수익률 극대화 방법 ?

주식 신용거래 완벽하게 알아보기


대용금 유의사항


1. 각 주식에 따라서 비율이 바뀔 수 있다.

2. 관리종목, 정리매매종목, 투자유의종목, 프리보드 종목은 대용금에서 제외된다. 말 그대로 담보의 가치를 가질 수 있는 주식이라면 대용금에 모두 속하게 된다는 의미라고 보면 된다.

3.현금처럼 출금이 불가능하다.

4. 대용금은 증거금으로만 사용 가능하고 실제결재일에는 현금이 있어야 결재가 가능하다.


총정리를 해보자면 대용금은 미수거래와 신용매매를 활용한 주식담보대출을 하기 위한 평가금액이다.



대용금 비율 알아보기



담보에 따라 비율을 산정하는 만큼, 비율이 높을수록 안전자산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혹여나 담보대출투자를 하게 된다면 최대한 길게 유지할 수 있어야하며 돌발변수에도 버틸만한 안정적인 현금흐름과 손절의 중요성을 명심하기를 바란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