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오늘은 유명한 삼선전환도 지표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다. 삼선전환도의 가장 큰 특징은 주가의 상승과 하락전환 시점을 매우 빠르고 간편하게 포착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환시점을 매수매도신호로 활용하면 매우 손쉬운 삼선전환도 매매기법이 된다는 !!


하지만 이렇게 완벽해보이는 지표여도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기 마련이다. 물론 삼선전환도와 다른 지표와의 병행사용으로 극복해낼 수도 있을 것이다. 이번 포스팅으로 삼선전환도의 핵심적인 사항과 단점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자 !



삼선전환도 간단하게 알아보자 !


삼선전환도란 ?


주가상승이 이전의 하락선 3개를 전환 돌파하는 경우에 상승선을 그리며, 주가하락이 이전의 상승선 3개를 전환돌파하는 경우에 하락선을 그려 이를 각각 상승과 하락의 신호로 본다. 삼선전환도는 분석방법이 간단하여 일시적인 주가변동에 속지 않고 분명하게 투자를 결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확실하게 매수 매도 시점을 제시해주는 삼선전환도 ! 이러한 삼선전환도의 매수매도신호는 어떻게 발생이 되는 것일까 ? 아래 사진을 보도록 하자.



매수 시점 : 연속 3음봉 후 주가상승으로 첫번째 음봉의 윗 부분이상 상승진행시 

매도 시점 : 연속 3양봉 후 주가하락으로 첫번째 양봉의 아랫 부분이상 하락진행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삼선전환도는 상승과 하락의 전환을 그려주게 되고 매수시점과 매도시점을 명확히 보여주는 장점이 있는 지표이다.


삼선전환도의 한계점


1. 단기간 주가등락이 반복되는 경우 X 


연속적인 3개의 양봉이나 음봉이 나오지 않는다면 삼선전환도가 그려지지 않게 되어 매수매도의 신호를 받을 수 없게 된다.


2. 상한가, 하한가의 연속같은 큰 폭의 변동의 경우 X


예시로 연속 상한가 이후 큰폭의 하락으로 추세가 전환되어도 첫번째 양봉의 아랫부분을 닿지 못하여 삼선전환도의 적절한 매도의 신호를 받을 수 없게 된다.



삼선전환도 적용하여 투자하는 방법



GKL의 캔들 차트와 삼선전환도 차트이다. 삼선전환도 차트에서 양봉이 그려지면 매수시점, 음봉이 그려지면 매도시점이다. 캔들차트와 비교해보면 매우 손쉽게 추세전환에 따른 매매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LG유플러스의 캔들 차트와 삼선전환도 차트이다. 삼선전환도차트에서 양봉이 그려지면 매수시점, 음봉이 그려지면 매도시점이다. 캔들차트와 비교해보면 매우 손쉽게 추세전환에 따른 매매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까지 삼선전환도 차트에 대해 배워보았는데, 삼선전환도 차트와 다른 지표를 병행하여 같이 사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래의 주식투자 가이드북을 클릭하여 다른 유용한 지표들을 배워 적용해보도록 하자 !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