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오늘은 투자자들에게 유명하지만 유명세에 비해 실제사용하는 투자자가 별로 없는 ATR 지표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다. ATR 지표는 가격에 대한 매수매도의 시점을 잡아주는 지표가 아닌 가격의 변동성을 체크하여 위험성을 관리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


과도한 변동성은 투자의 위험성을 증가시키고, 매매의 어려움을 주는데 ATR를 사용한다면 내가 투자하고 싶은 회사의 주식이 현재 투자할만한 구간인지에 대한 정보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투자자들의 사용빈도수는 적지만 ATR지표는 매우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다. 이 지표를 알아둔다면 다른 투자자들보다 우위에 설 수도 있다는 뜻이다. (!!) 아래 글에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ATR지표 핵심 알아보기


ATR지표란 ?


풀네임은 Average True Range 이며, TR이라는 변동성의 값을 평균화하여 선으로 표현하는 지표이다. ATR지표는 다른 지표와 다르게 매매 신호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 변동성을 측정하여 주식의 위험도와, 투자적합구간이 적합한지의 여부를 투자자가 알기쉽게 보여주는 특징이 있다.  


이전 포스팅에서 TR을 구하는 공식을 배워보았엇는데 새로찾아오신 투자자분들을 위해 한번더 알아보도록 하겠다.


 TR 구하는 공식


아래 세가지의 경우에서 절대값으로 가장 큰 값이 TR이 되게 된다.


① 금일의 고가 ﹣ 금일의 저가


② 금일의 고가 ﹣ 전일의 종가


③ 금일의 저가 ﹣ 전일의 종가


단순히 보자면 위 3가지의 경우에서 가격의 변동이 가장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이 TR !


따라서 ATR지표는 단순히 TR을 평균화 시킨 선이기때문에, 주가의 데이터를 배제하고 오로지 변동성만 보여주는 지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변동성의 측정으로 정확히 우리는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 아래에서 실제 차트에 적용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ATR지표 적용하여 투자해보기 !


ATR 지표의 투자 활용 


① 낮은변동성 - ATR지표 하락시장의 횡보국면 


변동성으로 인한 위험성이 낮아지며 추후 상향추세로 변동성 확대 기대 > 매수적합시기


② 높은변동성 - ATR지표 상승 - 시장의 강한추세국면


높은 변동성으로 위험성이 증가하게 된다. ( 다른지표들의 매매신호 혼란, 속임수 매매의 가능성 ) > 매수부적합시기


주식차트 보는법 ② - 거래량의 중요성


ATR지표의 상승으로 속임수 매매의 가능성이 증가되는데, 지금의 가격대가 의미 있는 가격대가 되기 위해서는 거래량을 무조건 확인해봐야 한다. 위 포스팅에서 이 내용을 자세히 다뤘으니 꼭 투자를 위해 보길 바란다.



한국항공우주의 일봉차트이다. 주가의 급속한 하락시 변동성이 증가되어 ATR지표가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지표를 통해서 지금의 변동성수준을 체크할 수 있게 되고, 적절한 매수시점을 가늠해볼 수 있게 된다.



대동공업의 일봉차트이다. 주가의 급속한 상승으로 변동성이 증가되어 ATR지표도 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지표를 통해 변동성수준을 체크할 수 있게 되고, 적절한 매수시점이나, 과매도 부분에 대해서 가늠해볼 수 있게 된다.


여기까지 변동성을 바탕으로 위험도를 알아볼 수 있는 ATR지표를 배웠는데, 위에서 설명햇듯이 ATR지표는 매매시점을 포착해주는 지표는 아니다. 따라서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서 적절한 매매지표를 사용하여야 한다. 


아래의 주식투자가이드북을 클릭하여 다른 유용한 지표들을 더 공부해보도록 하자 !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