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오늘 포스팅은 볼린저밴드로 투자하는 기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볼린저밴드는 정말 뛰어난 지표라고 할 수 있는데 매우 높은 적중률로 많은 투자자들에게 사랑을 받는 지표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볼린저밴드는 뛰어난 적중률을 자랑하면서도 차트에 적용하여 매매하는 것이 매우 쉽고 간단하기에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을 본다면 투자에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제 볼린저밴드를 간단하게 알아보고, 볼린저밴드 핵심 투자 기법을 배워보도록 하자 !




볼린저밴드 간단하게 알아보기


볼린저밴드란 ?


주가 변동에 따라 위아래의 밴드 폭이 같이 움직이게 하여 주가의 움직임을 밴드 내에서 판단할 수 있는 주가지표이다. 볼린저 밴드는 다른 지표들이 적절한 매매 시기를 알려 주지 못한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가격변동을 탄력적으로 바꾸어 적용되는 장점이 있다.



볼린저밴드는 차트에 적용하면 위와 같이 3개의 선으로 표현이 되는데, 통계학 분석결과 밴드내에 주가가 움직이는 확률은 무려 95% 이상이라고 한다. 


단순히 밴드의 이탈로 매수매도시점을 정한다면 95%이상의 적중률로 매매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는 볼린저밴드 ! 대단하지 않은가 ? 이러한 볼린저밴드를 적극적이고 효율적이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볼린저밴드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좋다. 아래를 보도록하자 !


볼린저밴드 3개의 선의 의미


1. 상한선 : 20일 이동평균선 +표준편차 2

2. 중심선 : 20일 이동평균선

3. 하한선 : 20일 이동평균선 - 표준편자 2


원리는 매우 간단하다. 표준편차 ±2 범위안에서 주가가 95%이상의 확률로 밴드안에 머무르는 것을 활용하는 것이 핵심 ! 조금더 알아보자.


볼린저밴드 투자기법 특성 완벽하게 이해하기


1. 주가는 이동평균선에 회귀하려는 특성이 있다.


이동평균선에 회귀하는 특성을 이용하여 투자하는 방법은 이격도 매매 포스팅에서 배워본 적이 있다. 이것은 주가의 매우 중요한 특징으로 이격도 매매 포스팅을 보지 않았다면 아래를 클릭하여 보고 오도록 하자. 투자에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주식투자 이격도 매매 방법 - 의미와 활용


2. 정규분포를 이용한다.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알고 있으면 손쉽게 정규분포를 그릴 수 있게 된다. 우리는 평균값인 20일 이동평균선과 주가의 변동성인 표준편자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음으로, 정규분포를 그리게 되면 정확히 95.44%의 확률로 주가는 볼린저밴드에 머무르게 된다는 것이다. 


3. 주가의 변동성으로 볼린저밴드는 이에 맞춰 변동한다.


이 특성을 활용하면 아래와 같이 볼린저밴드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1. 주가가 추세 없이 횡보할경우 - 볼린저밴드의 폭이 좁아지게 되고, 추후 추세의 생성은 볼린저밴드의 폭의 증가로 확인할 수 있다.

2. 주가가 강한 추세를 가질경우 - 볼린저밴드의 폭이 넓어지게 되고, 추후 추세가 뒤바뀜을 볼린저밴드 폭이 좁아짐으로 확인 할 수 있다.



볼린저밴드 투자기법 차트 적용 투자해보기 !


볼린저밴드 기본 투자기법 


1. 주가가 볼린저밴드 상한선 돌파시 매도시점

2. 주가가 볼린저밴드 하한선 돌파시 매수시점


볼린저밴드 심화 투자기법


횡보구간 적용


1. 긴시간 주가가 횡보하여 밴드의 폭이 좁아졌을때 (횡보구간) : 상한선 돌파시 매수시점

2. 긴시간 주가가 횡보하여 밴드의 폭이 좁아졌을때 (횡보구간) : 하한선 돌파시 매도시점


+꿀팁 ) 강한추세시 매수시점 


주가가 상승추세일경우 : 밴드의 폭이 좁아들었을때 추가매수 진행


기본 매매 방법 예시



롯데케미칼의 주식차트이다. 빨간동그라미는 볼린저밴드의 하한선 돌파시 과매도상태로 매수시점, 파란동그라미는 볼린저밴드의 상한선 돌파시 과매수시점으로 매도시점인 것을 알 수 있다. 매우 간단하게 매매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횡보기간 - 상승추세 예시



S-Oil우의 주식차트이다. 긴 횡보기간으로 밴드가 매우 좁아진 상태가 지속된 가운데, 밴드의 폭을 넓히면서 강하게 상한선을 돌파하였다. 이렇게 횡보기간 후에 강하게 상한선을 돌파한다면 상승추세를 예측 할 수 있고, 추후 밴드의 폭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것으로 추세를 확정지을 수 있다. 


빨간동그라미는 추세의 예측부분으로 매수를 진행하고, 만약 추세 이후 밴드의 넓이가 증가하지 않는다면 추세의 이탈로보고 매도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꿀팁 ) 강한추세시 매수시점 예시



SK디스커버리의 주식차트이다. 주가가 완전히 상승추세로 전환한 경우이다. 이때 주가가 상승하면서 밴드는 좁아지고 늘어나고를 반복하게 된다. 빨간동그라미의 상한선과 하한선의 밴드가 좁혀들었을때 추가매수를 진행해주면 된다.


여기까지 표준편차를 활용한 볼린저밴드 매매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시장의 흐름에따라서 적용해야하는 방법은 달라질 수 밖에 없다. 이럴때 시장의 흐름이나 매수매도의 정확성을 키우기 위해서 다른 지표들과 병행하여 사용하면 매우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투자자들이 볼린저밴드와 병행 사용하는 지표는 크게 두가지로 스토캐스틱과 RSI지표가 있다. 바로 아래 포스팅을 첨부해두겠으니 꼭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클릭하여 읽어보길 바란다.


유명한 스토캐스틱 지표 알아보기 !

RSI 지표 - 주식매매기법 핵심 정리 !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