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주식투자방법포스팅으로 투자할 회사를 어떻게 찾을 것인지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막연히 "어떤 회사가 ~를 인수한다더라" , "A회사가 중국진출하여서 수익이 급증할것 같다더라" 같은 떠도는 소문으로만 투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적어도 소문을 접했다면 그것이 허위인지 사실인지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찾으려는 노력을 하는 것이 진정한 투자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투자회사를 찾는 방법에는 탑다운과 다운탑 전략이 있는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탑다운(TopDown) 전략이란 ?
탑다운이란?
해석 그대로 위에서 아래로 투자할 회사를 찾는 전략이다. 여기서 위는 큰범위에서의 경제,산업을 분석하여 앞으로 호황이 예상되는 분야를 먼저 선택하고, 다운인 호황예상분야범주의 기업을 발굴.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경제,산업을 분석하여 호황이 예상되는 분야를 선택하려면 거시경제의 흐름을 읽기 위한 안목이 필요하다. 미래의 발생가능성에 대해 가능성을 추측해보는 작업으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투자는 현재 시장심리가 좋지 않아 폭락한 기업이라도 거시경제의 호황가능성을 알고 있다면 저렴한 주가에 매수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거시경제의 흐름에는 환율, 유가, 무역정책, 원자재가격변동등이 있으며 각 흐름의 변동으로 어떤한 변화가 생기는지 즉 수혜를 볼 수 있는 기업은 어디인지 판단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다운탑(DownTop) 전략이란 ?
다운탑이란?
해석대로 아래에서 위로 투자할 회사를 찾는 전략이다. 아래는 회사 그자체의 발전가능성, 호황예상정보등을 바탕으로 선택하고, 탑인 경제,산업을 분석하여 가장 적절한 기업을 발굴.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탑다운보다는 처음 접근하는 방법이 매우 쉽고 간단하다. 먼저 호황예상정보를 바탕으로 사실인지 분석을 해본다거나, 기업의 훌륭한 배당성향, 기업의 신규투자로 인한 수익흐름이 아주 좋은 회사를 선정한다. 그 후 회사의 발전가능성과 거시경제까지의 흐름까지 부합되는지 확인해보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선정시에는 BPS지표나 PER지표, 배당성향등을 확인하여 매력적인 기업의 목록을 선정하여 차례차례 분석해보면 편리하다. 매력적이란 것은 수익성대비, 자산대비, 배당성향대비 매우 저렴한 기업을 뜻하고 이는 대부분 시장에서 소외되어 저렴해진 기업들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이러한 목록들의 회사중에서 앞으로 성장성 가능성이 있는 회사를 투자한다면 훌륭한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탑다운 ? 다운탑(DownTop) ? 전략선택하기
탑다운 다운탑 어느 전략으로 투자를 해야하나 ?
투자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다면 필자는 기업의 재무재표부터 시작하여 다운탑투자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수익의 구조와 수익지표를 읽을줄 알게 되면 이 회사의 상황을 알게 된다는 뜻이다. 그 후 공부하고 있는 회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거시경제를 참고하여 보게된다면 쉽게 투자의 전반적인 사항에대해 알게 될 수 있다. 이 이후에는 자신이 편리한 전략을 사용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결국에는 거시경제든 미시경제든 투자시 모두 참고하여 판단하여야 하기 떄문이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