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대한민국에서 투자를 하고 있다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보통주/우선주 괴리율 투자기법이다. 우선주가 무엇인지 확실히 알고 있는가 ? 대다수의 주식투자자들은 그저 배당금이 조금 높은 주식, 시가총액이 매우 적고 거래량이 적은 주식, 조금 더 나아가면 의결권이 없어서 주주총회참여 불가능한 주식 정도이다. 하지만 단연코 말하지만 보통주/우선주 괴리율 투자기법은 대한민국 시장에서 투자를 한다면 꼭! 알아두어야 한다. 이 포스팅을 읽는다면 본인의 투자전략에 추가되거나 바뀔 수 있을만큼의 값어치가 있는 투자기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보통주 우선주 확실하게 알아보자


보통주


대다수의 주식투자시 보통주를 투자하는 것으로, 단 한주만 보유하더라도 주주총회 참석은 물론, 의결권을 가지는 주식을 말한다. 회사의 지분싸움등은 모두 의결권을 가지고 있는 보통주에 해당한다.


우선주


대다수의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는 주식을 뜻한다. (보통주로 전환되는 우선주가 있지만 드물기에 예외로 한다.) 이러한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는 대신에 배당금을 보통주보다 액면가의 1%를 더 주는 형태이다. 따라서 보통주보다 배당금이 높다.


따라서 보통주는 의결권을 가진 회사의 진정한 지분을 가진 투자자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결권으로 1.주주총회참석, 2.회사투표권한 이렇게 총 2가지의 혜택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우선주는 이 2가지의 혜택을 포기하는 대신 보통주보다 액면가의 1% 배당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는 주식이다.



그렇다면 이제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분에게 질문을 드리고 싶다. 보통주의 의결권과 우선주의 액면가1%추가배당금과 가격차이는 어느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하시는가 ? 


먼저 대다수의 주식투자자들은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않는다. 직접참여하지 않더라도 주주총회안건과 내용, 상황등은 인터넷에서 충분하리만큼 공유됨으로 알 수 있기 떄문이다. 또한 대다수의 회사들은 지분싸움이 일어나기가 힘들정도로 자사주,CEO,대주주들의 지분이 높기에 개인투자자들이 투표권을 행사할 일이 극히 드물다.


이러한 상황에서 의결권의 가치를 가진 보통주는 우선주에 비해 어느정도의 프리미엄이 붙은 가격으로 형성되어야 정상일까 ? 이 의문점에서 시작된 것이 보통주 우선주 괴리율 투자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주 우선주 괴리율 투자기법 



대한민국 주식시장의 우선주가 지금 헐값에 팔리고 있다 !


위에서의 보통주와 우선주의 프리미엄가격차이를 구해보려면 대한민국 주식시장보다 오래된 선진국들의 주식시장들을 보면 쉽게 비교가 가능할 것이다라고 생각하는게 합리적일 것이다.


선진국 주식시장에서 보통주 우선주 평균 비교 프리미엄(괴리율) > 10 ~ 20 %


오래된 선진국들의 주식시장에서는 보통주의 의결권 프리미엄으로 10~20%의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이는 보통주의 가격의 80~90% 에 형성이 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대한민국 주식시장의 현상황은 어떠할까 ?


놀랍게도 대한민국 주식시장에서 보통주 우선주 비교 프리미엄(괴리율)이 50 % 이상인 종목을 많이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는 보통주의 가격의 50%. 즉 절반의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이 많다는 의미인데, 선진국의 의결권 프리미엄에 비교해보면 이것이 얼마나 황당한 금액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기업에서 우선주대신 보통주를 매수한다는 의미는 의결권의 가치를 위해 2배이상의 가격을 지불하겠다는 말과 같다.



대한민국 시장의 이런 터무니없는 의결권프리미엄(괴리율) 상황이 과연 오래 지속될까 ? 


결단코 아니다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4년전만 하더라도 대한민국의 대표 주식 "삼성전자"의 의결권프리미엄(괴리율)은 50~60% 였으나, 점점 괴리율격차가 줄어들어 20% 정도애서 거래되고 있는 것을 보면 주식시장이 성숙해질수록 선진국시장과 비슷해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과거에 비해 대한민국 주식시장의 평균 의결권프리미엄(괴리율)은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음도 확인할 수 있다.


결국, 지금같은 터무니없는 의결권프리미엄(괴리율) 상황은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하나의 예로 코스피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SK케미칼을 알아보도록 하자. 




의결권을 가지고 있는 보통주는 94,400원에 거래되고 있고 의결권이 빠진 SK케미칼우선주는 31,700원에 거래되고 있다. 괴리율을 구하는 윗 공식대로 1- (31700/94400) = 66.4 % 인것을 알 수 있다. 의결권 프리미엄으로 이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가 ?



그렇다면 어떤 우선주를 사야할까 ?


보통주 우선주 괴리율의 차이만으로 투자하는 것은 좋지 않다. 왜 그럴까 ? 그 이유는 보통주와 우선주의 괴리율 차이를 좁히는데에는 우선주의 상승뿐만이 아니라, 보통주의 하락으로도 괴리율의 차이는 좁혀질 수 있기 떄문이다. 쉽게 말해 회사의 상황이 좋지 않다면 우선주와 보통주의 괴리율차이로 인한 아이디어가 전혀 쓸모가 없어질 수도 있다는 애기다. 


따라서, 보통주 우선주 괴리율차이의 투자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찾은 기업들 중에서도 옥석을 스스로 가려내야 한다. 보통주 우선주의 괴리율차이는 점점 좁혀지는 것이 맞으나, 이 수치만으로 투자를 하기보다 단지 괴리율은 추가적인 수익을 줄 수 있는 부분으로 남겨두라는 애기기도 하다. 결국, 투자회사의 지속성장, 배당금여부, 미래성장가능성등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글을 마치며


 이미 투자하고 있는 회사에 우선주가 있다면, 괴리율을 분석해보고 우선주를 적극적으로 매수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대한민국 시장과 선진국시장의 차이점 중 한가지인 보통주 우선주 괴리율차는 아직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은 성장기에 있다는 뜻임으로 많은 기회가 존재한다는 의미이기에 필자는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으로 소개한 보통주 우선주 괴리율차는 일부의 불과하며 더 많은 기회가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시장이 오랜기간 성숙된 선진국시장을 비교하여 미흡한 정책이나, 부족한 부분을 보안하여 세계를 선도하는 시장이 되기를 바래 봅니다. 


주식투자에 관련된 모든 투자방법에 대해 아래의 "주식투자가이드북"에 정리하고 있습니다. 클릭하셔서 다른 유용한 투자글들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