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이전 포스팅에서 투자성향에 대한 테스트로 자신의 투자성향을 알 수 있었다. 이번 포스팅은 성향에 따라 투자방향을 소개해보겠다. 



투자성향에 따른 주식투자 전략!


자신의 투자성향을 확인하지 않고 들어온 독자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먼저 읽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투자의기본! 자신의 투자성향을 알아보자


( 주식투자 달걀모형 )


고위험 이상의 주식투자전략


 고위험이상의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단기간에 원금보존보다 수익적인 부분을 중점으로 투자를 진행할 것이다. 이러한 방향의 주식투자에서는 오랜기간의 장기투자를 진행하는 것은 좋지 않다. 장기간의 투자는 목표달성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지 모르며, 기대했던 수익에 못미친다면 조바심이 날지도 모르기 떄문이다. 


따라서 추천해주고 싶은 방향은 가치를 산정하였을때 비교적 저렴한 기업들의 후보군을 만들어 시장의 방향성과 모멘텀에 따라서 적절한 자금순환을 하는 것이 좋다.


달걀모형 투자구간 : 2, 3 추천 



중위혐 이하의 주식투자전략


수익적인 부분을 고려하되 원금보존을 중심적으로 보는 투자를 진행할 것이다. 이러한 방향의 투자는 대외적으로 인정하는 강력한 안전마진의 기준을 세우고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안전마진은 강한 하방강직성을 가져 시장의 흐름이 나빠지더라도 큰 피해를 방지 할 수 있다. 


투자하는 기업은 가치를 산정하였을때 매우 저렴한 기업들로써 시장의 극소외를 받는 기업을 장기적인 관점으로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이러한 기업들은 가격의 변동성이 낮고 가치산정에 비해 매우 저렴할 가능성이 높음으로 정상적인 기업이라면 시장의 순환매특성상 언젠가는 슈팅의 기회는 찾아오기 떄문이다.


달걀모형 투자구간 : 6, 1 추천


공통적으로 추구해야될 투자방향


성향이 다른 투자라 할지라도, 모두 공통적인 부분이 있다. 그것은 가치를 산정하였을때 그보다 저렴한 기업을 투자를 해야된다는 것이다. 기대감만으로 오르며 버블일지도 모르는 기업에는 절대 투자를 하지 말라는 소리다. 본인 스스로 가치를 산정하지 못한 투자를 하고 있다면 당장 내일 폭락해도 이상하지가 않다.


단지, 투자성향에 따라 달라져야 될 부분은 시장의 관심도에 따른 투자기간의 조정과 시장을 예측하는 영역이다. 이것의 의미는 고위험이상의 성향을 가진 투자자라 할지라도 큰 위험도를 부담하면서 초과수익을 달성하라는 말이 아닌 비교적 적은 위험도를 가져야 한다는 말이다. ( 가치대비 저렴한 기업의 투자는 안전마진을 확보했다는 의미 )


기업의 가치를 산정하고 안전마진을 찾아내는 것에 있어서 꾸준히 기업에 대해 공부하여야 하며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분산시켜 수익을 평준화 시키자


여기까지 투자성향에 따른 주식투자방법에 대하여 포스팅을 작성해보았다. 큰 틀의 관점으로 포스팅을 작성하여서 어쩌면 주식투자의 초입분들에게는 두루뭉실하게 들렸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시라.

앞으로 주식카테고리를 진행하면서 점점 디테일한 부분의 칼럼을 작성할 것이고, 주식투자에 있어서 독자분들이 궁금할 수 있는 모든 내용들을 다뤄볼 예정이니 ( 가치의 산정 , 안전마진의 설정 , 차트 기법 등 .. ) 많은 응원과 방문 바란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