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실시간 미국 국채금리 조회 방법에 관한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최근 국채 금리 동향에 따라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됨에 따라 미국 국채금리 추이를 예의주시하는 투자자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인플레이션 우려 속에서 가장 취약한 것이 장기 국채이기 때문에 상대적 가치가 하락함에 따라 국채의 가격이 낮아지고 국채금리가 상승해가는 흐름이 보여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국채금리 상승에 따라 연준의 금리 인상안이 대두되면서 주식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저도 국내와 미국 투자를 함께 진행하고 있고 전세계 증시의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나스닥, 다우지수와 같은 미증시이기 때문에 매일 미국 국채금리 조회를 통해 추이를 살펴보고 있는데요. 변동성이 심한 장세에서는 중요 지표들을 빠르고 편리하게 볼 수 있어야 적절한 대응을 취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제가 보고 있는 실시간 미국 국채금리 조회 방법을 이용하셔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미국 국채 금리를 알아야 하는 이유

국고채란 정부가 발행한 채권이며 1개월부터 ~ 30년까지 만기일로 구분됩니다. 만약 국채 금리가 1%라면 매년 채권에 대해서 정부에서 1%의 금리를 지급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국채의 가격과 국채 금리는 항상 변동이 되게 되는데 국채의 추가 발행으로 공급이 확대되거나, 국내외 경제지표 개선이나 주요국들의 금리 상승등에 영향을 받게 되면 장기물을 중심으로 금리 상승세가 발생됩니다.

 

증시와 금리는 빼놓을 수 없는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글에서 설명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금리와 주식의 관계를 명확히 알고 싶다면 먼저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차이 (뜻과 영향 정리) 글을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채 금리가 상승했다는 것은 채권 자체의 가격이 낮아지게 되어 상대적으로 금리 수익률이 증가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그래서 국채 금리와 국채 가격은 역의 관계가 되는데요. 국채 금리가 오르게 되면, 시중 금리 또한 영향을 받고 함께 오를 수 밖에 없게되며 주식투자에서 채권, 예적금 등으로 자금이 이탈하여 증시의 하락을 불러오게 됩니다.

 

최근 미국 국채 금리 확인을 해보면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지만, 미국 연준에서는 인플레이션 우려가 적고 아직 금리 인상은 없을 것이다 하며 최대한 막으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증시는 영향을 받아 하락 압력을 받고 있는데 투자자는 미국 국채 금리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증시 하락에 대응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미국 국채 금리의 상승의 이유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물가 상승세 및 코로나 이후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채권의 가치가 절하되기 때문이라고 기억해두시면 됩니다.

 

1. 네이버에서 실시간 미국 국채금리 확인

가장 간단한 네이버를 이용한 미국 국채금리 조회 방법입니다.

 

1. 네이버에서 국채수익률을 검색한뒤 미국을 클릭합니다.

2. 1개월 ~ 30년물 미국 국채 금리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인베스팅에서 실시간 미국 국채금리 확인

1. 인베스팅 사이트에 [kr.investing.com/] 접속합니다.

2. 시장 > 채권 > 세계 정부 채권을 누릅니다.

 

 

3. 미국을 선택하고 만기일 1개월 ~ 30년물을 설정한 뒤 검색합니다.

 

 

4. 기간물별 수익 확인과 현재 채권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베스팅은 어플리케이션으로도 이용할 수 있어 스마트폰 사용에 편리합니다.

 

▣ 어플리케이션에서 채권 메뉴를 이용하면 주요국가들의 10년, 30년물을 확인할 수 있어 장단기 국채 금리 역전 현상등을 파악하기 쉬우며 실시간 가격 추이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검색에서 "미국 5년", "미국 1년"을 검색하면 특정 기간의 미국 국채금리 조회가 가능합니다.

 

3. 미국 연방준비은행에서 실시간 미국 국채금리 확인

가장 정확하며 긴 기간의 추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미국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Federal Reserve Banks)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영문으로 되어 있지만 이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사이트로 [fred.stlouisfed.org/] 접속합니다.

2. 검색칸에 gs + 보고싶은 년을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1년물을 보고 싶다면 gs1을 10년물을 보고 싶다면 gs10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주의할 것은 월물의 경우에는 gs6m과 같이 뒤에 m을 붙여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3. 검색된 년-years Treasury Constant Maturity Rate를 클릭합니다.

 

 

4. 상단에서 검색한 기간물의 미국 국채금리 확인이 가능합니다.

5. 차트를 통해 미국 국채금리 금리 변동 추이 조회도 가능합니다.

 

마치며

국채금리로 인한 상승으로 주식 시장에 하락 압력으로 조정이 긴시간 이루어진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결국 채권 가격 하락의 요인이 경기회복과 인플레이션 때문이라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결국 회사의 수익 증대, 증시 호황장이 시작 또는 현재진형중으로 비중을 축소하기보다 금리 인상에 대비하기 위해서 실적주를 적극적으로 편입해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되네요.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