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주식 리밸런싱이란 무엇인지, 리밸런싱 효과와 방법에 대한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전략적 자산배분 기술로 분류되는 리밸런싱은 투자에 있어서 수익을 안정적으로 얻으면서 전체 포트폴리오의 안정성을 챙겨갈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도 투자를 하기에 앞서서 큰 틀에서 보는 자산배분전략으로 리벨런싱 효과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켓 타이밍을 고려하여 투자하는 시장 예측 활동은 주식과 채권의 상대적인 유망성을 판단하며 측정된 상대적인 메리트와 기대수익률이 높은 투자 상품에 자산을 크게 배분한다면 자산배분전략의 일종인 리밸런싱은 투자자금을 정률적, 기계적으로 배분하여 포트폴리오를 지속 관리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A주식의 기대수익률이 150%, B주식의 기대수익률이 300%라면 자산 배분을 1:2로 하는 것이 마켓 타이밍 전략이라고 할 수 있으며 대다수의 개인 투자자들이 현재까지도 사용하고 있는 전략입니다. 이와 반대로 자산배분전략은 투자위험에 대한 관리 및 달성을 위한 포괄적인 미래 전략으로서 유망성을 적극 고려하지 않고 포트폴리오 배분을 정해진 규칙대로 지속 수정해가며 안정적인 수익을 얻어가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높은 수익률을 얻기 위해서는 시장예측활동(Market Timing)과 자산배분전략(리밸런싱)을 함께 고려하여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저의 투자 방향이기도 합니다.

 

 

 

주식 리밸런싱이란 의미와 효과 알아보기

 

주식 리밸런싱이란? 포트폴리오의 배분의 비중을 계획적으로 조정하면서 사전 설정했던 자산 비중을 계속 유지시키는 것을 뜻합니다. 투자 포트폴리오에는 안전자산과 위험자산이 있고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을 위험분산 차원으로 다양하게 투자를 하게 되는데 첫 투자 이후에는 계속해서 가격이 변동하여 설정했던 비중이 변경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A라는 투자자는 저금리 기조에 따라 은행의 예적금의 비중을 줄이고 주식, 부동산, 채권에 투자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적절한 투자배분을 위해서 자산관리자PB의 조언을 받아들이고 주식30%, 부동산50%, 채권20%의 비중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였는데 투자기간이 길어지자 투자상품의 상승으로 인하여 주식 40%, 부동산30%, 채권 30%로 변경이 되게 되었습니다.

 

처음 자산배분을 한 이후에 투자 방향성이 바뀐 것이 없고 단순히 가격의 변동으로 인해서 포트폴리오 비중이 바뀌게 된 것이기 때문에 리밸런싱 효과를 위한 자산 전략을 고수한다면 주식을 10% 매도, 부동산 20% 매수, 채권 10% 매도를 통하여 기존의 포트폴리오 구성 비중을 재구성해야 합니다. 이것이 리밸런싱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에는 이득이 난 상품군은 적절한 분할 매도가 손실이 나거나 저조한 성적을 내고 있는 상품군은 적절한 분할 매수로서 안정적인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음과 동시에 포트폴리오의 안정성이 계속해서 유지가 되는 것입니다. 마치 저가 매수, 저가 매도를 하기 때문에 수익률의 곡선은 큰 변동 없이 우상향하게 되겠죠.

 

주식 리밸런싱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1. 마켓타이밍이 아닌 최적의 자산배분 전략입니다.

단순히 시장예측을 하는 것이 아닌 투자위험에 대한 관리와 투자목적 수익률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전략으로서 포트폴리오 구성과 매매를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기대수익률만을 측정하여 오를지, 내릴지 판단하게 되면 매매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며 자산 배분에 따른 위험분산 효과를 누릴 수 없게 됩니다.

 

 

2. 심리적 안정감과 포트폴리오 관리가 수월합니다.

투자 전에 포트폴리오 구성 비중을 정한 투자를 하게 되면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서 비중을 조절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러한 장점은 제가 희망이야기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늘 강조했던 투자 심리와도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원칙에 따른 기계적 매매로 대중심리를 피하며 객관적인 매수, 매도를 해야해야 하는데 단순 마켓타이밍만으로 투자를 하게 되면 주식의 가격이 오르면 매수욕구가, 주식의 가격이 떨어지면 손절욕구가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대중 심리를 반대로 해야 한다는 것에 위반되며 높은 수익을 얻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리벨런싱 투자를 하게 되면 가격 변동에 따른 심리를 배제할 수 있게 되고 비중을 맞춰주기 위한 상승분 매도, 하락분 매수가 저절로 이루어지게 되어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대중 심리를 피하기 위해서 반드시 분할 매수, 매도를 해야 한다는 글도 작성한 적이 있었죠.

 

[주식/주식투자방법] - 주식투자 - 분할매수 분할매도의 중요성

 

리밸런싱 투자 방법과 투자 예시 알아보기

 

◆ 리벨런싱 투자 전략 수립의 과정

① 투자 목표를 설정하며 포트폴리오 구성 상품들의 분석을 실시합니다.

② 자산 배분을 실시합니다.

③ 투자 종류의 구성된 개별 종목들을 선택합니다.

④ 주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수정하며 리밸런싱합니다.

 

리밸런싱을 위해서는 자료수집의 원칙으로 1.정확성 2.시의성 3.일관성 4.이해가능성이 있습니다. 불확실한 정보는 배재하여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자료를 근거로 분석해야 하며, 과거가 아닌 현재와 미래를 내포한 성장성을 파악하여야 합니다. 자산배분은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다른 사람들도 납득할 수 있을만한 근거와 논리가 있어야 합니다.

 

리밸런싱시 1. 나의 투자 철학 또는 성향 2. 원하는 기대수익률 3.내가 감내할 수 있는 위험성 4. 포트폴리오 구성 상품별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비중을 설정하셔야 합니다.

 

 

◆ 주기적으로 자산배분의 감시변수와 투자성과를 파악하기

감시변수란 내가 초기에 설정한 리밸런싱 전략의 수정이 필요한 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부동산의 상승의 기대로 부동산 투자 비중을 60%, 주식투자 비중을 40%로 설정하였는데 갑작스러운 정부의 부동산 규제 정책으로 부동산 투자의 기대수익률이 급감이 예상된다면 포트폴리오 전략을 수정하여 비중을 다시 계획해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포트폴리오 리벨런싱을 너무 자주 한다면 충분한 성과와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적절한 주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론상 전략적 자산배분은 3년간의 중장기적 관점이며, 6개월간으로 반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식 리밸런싱 투자 예시 1 - 보통주 우선주 괴리율 투자 기법

 

 

과거 작성하였던 우선주의 가격과 보통주의 가격의 괴리율을 측정하여 투자하는 방법이 대표적인 포트폴리오 리벨런싱 투자입니다. 간단한 전략을 살펴보면 우선주와 보통주의 가격 차이가 너무 높다면 괴리율이 높은 것으로 투자 메리트가 증가하며, 우선주와 보통주의 가격 차이가 너무 낮다면 괴리율이 적은 것으로 투자 메리트가 줄어들게 됩니다.

 

[주식/주식투자방법] - 주식 보통주 우선주 괴리율 투자기법

 

이를 활용하여 본주와 우선주의 괴리율 차이를 1개월 ~ 6개월에 따라 계산하여 차이별로 포트폴리오를 계속 리밸런싱 해주는 방식입니다.

 

 

◆ 주식 리밸런싱 투자 예시 2 - 레버리지 원금 비율 조정으로 리스크 관리 기법

 

리밸런싱 투자에서는 기계적 비중 조정에 따른 장점을 얻고자 하는 것으로 레버리지 대출과 원금 비율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전략으로 시장상황이 과열되었다고 생각이 든다면 저는 레버리지 대출 10% 원금 90%의 비중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주식이 상승하여 레버리지의 비중이 낮아지게 되면 추가 대출을 하여 수익률을 극대화 시킬 수 있고, 주식이 하락을 하게 되면 대출을 매도하여 리스크를 줄이는 것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것 입니다. 이상으로 현대 포트폴리오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리밸런싱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주식투자 방법을 희망이야기의 주식투자 가이드북에서 정리하고 있으니 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