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주식투자 - 분할매수 분할매도의 중요성


주식투자시리즈 5편이다. 이번편은 주식투자시 매수와 매도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매수와 매도에도 전략이 있어야 된다는 것에서 독자분들은 의문이 생기실수도 있겠다. 단지 싸게 사서 비싸게 팔기만 하면 되는 것 아닌가요 ? 하고 말이다. 이 말은 정확히 맞는 말이고, 싸게 사고 비싸게 팔기 위해서는 분할매수와 분할매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분할 매수 

많은 분량의 특정 종목 주식을 점진적으로 매수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분할매수는 주로 그 주식의 가격상승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많은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이루어진다. 분할매수를 이용하면 평균매입단가가 낮아지기 때문에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분할 매도

상대적으로 대규모 물량의 단일 종목을 일정기간에 걸쳐 매도하는 행위. 그 예로 상호기금이 보유하고 있는 한 종목의 주식을 수일 혹은 수 주에 걸쳐 나누어 매각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이것은 당해종목의 시장가격을 하락시키지 않고 대규모의 물량을 매각할 수 있도록 한다.


※ 분할 매수와 분할 매도의 사전적 의미인데 비교적 소규모의 자금을 운용하는 개인투자자는 분할매수의 가격상승부분과 분할매도 시장가격하락은 해당이 되지 않는다. 

출처 : 네이버 사전


분할매수와 매도는 장기적관점으로 천천히 물량을 나눠서 매입하거나 매도하는 것이라고 알아두면 되겠다. 



Q. 최대한 저점에서 매수하고 최대한 고점에서 매도해야 되는 것 아닌가요 ?


정말 맞는 말이다. 최대한의 저점과 고점을 알고 있다면 말이다. 아쉽게도 주가의 최저점과 최고점을 알 수 있는 사람은 전세계에 단 1명도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는 최대한 성공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 큰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주식의 가격이 매우저렴하다고 해서 또는 매우비싸다고 느껴지더라도 단 한번의 매수와 매도로 물량을 처리해서는 절대로 안된다는 것이다. 


주가의 최저점이라고 생각했지만 추가적인 하락이 이루어질 수 있고, 최고점이라고 생각해도 추가적인 상승이 될 수 있다. 그 이유는 주식이란 비효율적시장으로써 심리적인 부분이 크게 차지하여 하락시에는 매우큰 하락을 가져오고 상승시에는 과도하게 상승하는 경향이 있기 떄문이다.


저점을 잡기 위한 분할매수 전략

분할 매도

분할매수 분석


위 사진을 보면 총 7번의 분할매수를 진행한 모습이다. 7번의 동일한 물량을 매수를 진행하여 평단가는 (파란색선) 약 7,857원이다. 가장 최저점은 6,000원이지만 현실적으로 최저점으로 매수하기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주가의 하락시 꾸준한 분할매수를 통해서 결국 만족스러운 평단가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만약 절대적인 확신을 가지고 8,000원 이상의 가격에 매수올인 하였다면 낮아지는 가격에 심리적타격과 기회비용손실을 가져왔을 것이다. 


장기적 관점으로 성공적인 저점을 확복하는 것 그것이 분할매수의 핵심이다.   



고점을 잡기위한 분할매도 전략


분할매도 분석


위 사진을 보면 총 5번의 분할매도를 진행한 모습이다. 5번의 동일물량 매도를 진행하여 매도평균가는 (파란색선) 약 9100원이다. 가장 최고점은 10,000원이지만 매수와 마찬가지로 최고점의 매도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하지만 주가의 상승시 꾸준한 분할매도로 결국 만족으러운 매도평균가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만약 저가의 가격일때 매도올인을 하였다면 높아지는 가격에 심리적인타격과 기회비용손실을 가져왔을 수도 있다. 


장기적 관점으로 성공적인 고점을 확보하는 것 그것이 분할매도의 핵심이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