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희망이야기 블로거입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으로 내가 납입한 금액, 기간, 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정보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직장인이나 지역가입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되는 국민연금은 노후의 보장과 고령자 본인의 최소한의 생계를 위해서 마련된 국가적 제도입니다. 매월 납입 해야하는 금액은 가입자의 소득에 따라서 상이할 수 있으며 더 많이 납부할수록 수령액이 증가하는 구조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월소득이 적은 사회초년생의 경우 국민연금의 의무적 납부의 부담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국가에서 보조해주는 금액이 있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큰 부담없이 노후대책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납입되는 금액이 적더라도 빠른 취직으로 납입기간을 늘릴수도 있으며, 의무 납입액 이상으로 국민연금에 이체하여 노후액수를 늘릴 수 있는만큼 선택권도 다양한데요. 본인의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로 정확한 납입횟수와 기간, 나중에 수령받을 수 있는 금액을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직장 생활을 시작한지 적지 않은 시간이 흘렀는데 오랜만에 제 자신의 노후준비를 위한 현황을 짚어보고 싶어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해보았습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편하신 것으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컴퓨터에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하는법 (납입기간/내역확인)

▲ NPS 국민연금 사이트에 들어가신 후에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를 클릭합니다. 사이트의 주소를 첨부드릴테니 쉽게 접속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www.nps.or.kr/jsppage/main.jsp

 

 

개인서비스 - 가입내역 조회를 클릭합니다.

 

 

▲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또는 카카오페이의 인증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 나의 총 납부내역에서 납부 연금보험료, 납부하지 않은 연금보험료, 납부할 수 없는 연금보험료의 월수, 금액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또 아래에서 연금보험료 상세내역을 통해서 납부기간과 기준소득월액, 보험료의 총액수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에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하는법

▲ 스마트폰에서 내 곁에 국민연금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합니다.

 

 

▲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가 있어야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가입내역에서 나의 연금 가입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컴퓨터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옮기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핸드폰으로 옮기기 쉬운방법

 

 

예상 노령연금 메뉴로 들어가면 노후에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수령액의 세전, 세후 금액을 알 수 있으며 수령시작 기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그 외에도 예상 노령연금 계산, 가입내역, 연금소득 원천징수내역, 연금보험료 미납내역, 연금보험료 지원내역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바는 국민연금 가입자의 경우 어플리케이션을 꼭 다운로드 받아서 이용하시는 것이 좋은데 그 중 사회초년생은 소득액수가 적어서 납부지원을 받게 되면 회사에서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고 있는지 여부도 앱상에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게다가 월 봉급액이 높아짐에 따라 수령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도 늘어나게 되는데 수시로 확인을 통해서 정상적인 노후생활이 가능할만큼 액수가 충분히 되는지 확인하신다면 다른 퇴직연금제도나 연금보험 상품을 가입하여 탄탄한 재무플랜을 세울수도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