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그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국내 코스피,코스닥 1년간 가장 많이 오른 주식 랭킹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칼럼입니다. 주식의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회사들을 찾아보는 것은 단순한 호기심에 의한 것이 대다수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주식 투자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을 때는 투자로 벼락부자가 되는 꿈을 꾸면서 과거의 상승사례들을 많이 찾아봤기 때문입니다. 랭킹을 보면 적게는 2배에서 많게는 수십배까지 오르는 것을 보면 지금도 가끔씩 환상에 젖고는 합니다. 내가 저점에서 투자를 했으면 지금 얼마를 벌었을까 하는 상상 말입니다.

 

하지만 오랜기간 투자를 하면서 저의 성향상 안정적이고 꾸준한 장기투자가 성과가 가장 좋았기 때문에 투기적, 하이리스크 투자는 자제하는 편입니다. 그럼에도 제가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작년, 올해의 스타 종목, 즉 1년간 가장 많이 오른 주식은 무엇일까인데 왜냐하면 모든 투자자라면 꼭 살펴야 하는 중요한 정보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많이 오른 주식이라면 1년간의 모든 주식시장을 통틀어 가장 주목을 받았다는 것이며 우리는 그 주목의 이유를 파악해봐야만 합니다. 주식 시장의 역사와 상승의 사이클은 반복되기 때문에 향후에 이와 유사한 사례의 회사가 수십배의 대박을 안기는 것은 가능한 일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관련 업종부터 해당 상승 종목의 이유, 현재 투자자들의 관심사까지 보신다면 초보 투자자분들이라도 쉽게 상승의 이유를 유추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1년간 가장 많이 오른 주식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

 

전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수십년 전 상장부터 현재까지 가장 많이 오른 회사들은 대다수 미국주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애플을 살펴보면 1980년대 0.23 달러였던 주식은 현재 318.89 달러로 1000배가 넘는 수익을 달성한 것도 볼 수 있죠. 아마존, 마이크로스프트 등 세계 굴지의 기업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칼럼에서는 국내 1년간의 가장 많이 오른 주식 확인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 1년간 시장의 상승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 그 이유는 시장의 트랜드를 살펴볼 수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기간을 10년, 20년 단위로 늘리게 되면 수백배의 수익을 낸 회사들을 찾을 수 있겠지만 깊게 들여다보지 않아도 이유를 알기는 쉽습니다. 오랜기간 성장을 해왔을 것이며, 안정적인 수익기반에 앞으로도 성장의 기대감이 있는 회사, 전세계적으로 유명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회사들을 공부를 해야지만 장기투자로 수십배의 수익을 낼 수 있겠지만 단기적인 측면에서 그리고 현재 시장의 트랜드를 파악하는 것과는 조금 거리가 멀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1년간 가장 많이 오른 주식의 특징은 무엇일까 살펴보면 이슈 뉴스와 갑작스러운 호재의 기대감의 수혜를 받은 회사들인데요. 이로 인해서 주식 시장의 테마 사이클을 공부할 수 있고 다음번의 시장 주목주를 빠르게 예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주식투자는 결국 적은 기간에 높은 수익을 얻는 것이 목표이며 모든 투자자는 상승 종목들을 꼭 수시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코스피/코스닥 1년간 가장 많이 오른 주식 랭킹 확인 방법

 

▲ 다음 금융에서는 국내의 상승 주식 랭킹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금융에 비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많기 때문에 제가 자주 애용하는 사이트이기도 합니다. 다음 금융에 들어가주신 후에 상단 국내 메뉴를 클릭합니다.

https://finance.daum.net/

▲ 좌측 카테고리에서 국내증시 - 종목랭킹 검색에 속해있는 상승률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 상승률에서 오른쪽에 있는 당일을 250거래일로 변경해주시면 1년을 기준으로 가장 많이 오른 상승률 순으로 표시됩니다.

 

◈주식시장에서 250일을 1년으로 보는 이유 - 주식시장은 공휴일에는 휴장을 하기 때문에 거래일자만을 확인해보면 250일 부근이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정확히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을 제외해보면 250일과 엇비슷하지만 다를 수 밖에 없는데 매해마다 1년의 기준 일자를 바꾸는 것은 불편하기 때문에 250일을 1년으로 보는 것은 일종의 정해진 규칙입니다.

 

 

▲ 코스피/코스닥 & 250거래일을 하면 현재일을 기준으로 과거 1년간 상승률 종목 순위를 보여줍니다.

 

제가 확인을 할 때에는 1년간 가장 많이 오른 주식은 코스피에서는 신풍제약우 531.96%이며, 코스닥에서는 케이피에스 483.95%로 확인되어 집니다. 여러분들이 직접 확인 하셔서 가장 최신의 상승 주식 랭킹을 보시면 됩니다.

 

 

▲ 궁금한 회사를 클릭하시면 차트의 모양과 종목게시판, 관련 뉴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분석의 이유처럼 왜 이 종목이 상승을 했는지, 관련된 회사는 없는지, 이슈가 얼마나 더 갈 수 있을지를 중점적으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주식/주식정보] - 제일 비싼 주식은? (전세계, 대한민국)

 

또한 차트상에서 본격적으로 상승이 시작된 부근(노란색 네모)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체크해보신다면 상승의 시초점에서 어떤 일이 있어야지만 단기적으로 수배의 흐름이 나오는지 공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 성과가 있으시기를 바라면서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