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국민은행 직장인 우대통장 혜택 총정리에 대한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직장인 우대라는 말이 들어가는 것은 통장의 사용을 월급수령 계좌로 이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는 현재 직장을 다니면서 스마트폰 이용이 편리하다는 장점으로 카카오뱅크를 이용하고 있었지만 제가 자주 이용하고 있는 국민은행의 직장인 우대통장으로 바꾸기로 결심했습니다. 그 이유는 월급통장은 앞으로 꾸준히 돈이 입금이 되기 때문에 여러 은행에서는 앞다퉈 직장인들의 주거래 통장으로 사용되기 위해서 많은 혜택을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동료들과 선임들에게 물어보아도 대다수 직장을 다니기 전부터 사용했던 주거래 은행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할뿐만 아니라 혜택도 좋으니 이용을 추천을 하더군요.

 

기본적으로 국민은행 직장인 우대통장은 다른 급여통장들의 혜택과 크게 다른점은 없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통장 예치금에 연금리가 생기는데 1%가 채되지 않아서 크게 돈을 불리는데는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만 없는 것보다는 도움이 되겠죠. 우대통장으로 월급을 받고나서 다른 적금이나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상관이 없으니까요. 그 다음으로 최고의 장점은 ATM과 같은 이체시 수수료가 전액면제가 된다는 점입니다. 아마 은행에 지불하는 금액의 상당수가 이체수수료일텐데 국민은행 직장인우대통장을 이용하면 이러한 자질구리한 금액들을 아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큰 장점은 없다싶겠지만 직장인이라면 한 은행에서 꾸준히 월급을 받으면 부수적인 혜택들이 생기기 때문에 무척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직장인 우대통장 혜택 총정리

 

우선 직장인 우대라는 말이 붙었다는 것은 일반 통장에 비해서 혜택을 더 준다는 것인데 간단히 정리된 표 자료를 첨부드리겠습니다. 국민은행에서는 대표적인 일반통장으로 KB START가 있습니다. 만 18세부터 35세 이하 개인이라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부가서비스에서는 전자금융/자동화기기 이용 수수료 면제와 금리우대, 환전수수료 우대를 받을 수 있죠. 그리고 우리가 알고 싶은 국민은행 직장인 우대통장에서는 KB START의 혜택에 더해서 KB포인트리카드 포인트리 추가적립은 물론 금리가 더 높고, 대출지원과 같은 부대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제공해주게 됩니다.

 

직장인이라면 독립을 생각해야하고 집과 차를 구매하는 등 순수 내돈으로 자립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은행권 대출을 알아보게 되는데 국민은행 직장인 우대통장으로 지속적인 월급내역이 생기게 되면 은행실적이 높아지게 되고 결과적으로는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내가 선택한 주거래은행을 꾸준히 이용해야하는 이유가 이것이죠.

 

 

국민은행 직장인 우대종합통장을 살펴보면 가입대상은 누구나 가능하다고 하지만 급여 이체실적이 유지되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꾸준히 월급을 받는 직장인이 대상자가 됩니다. 가입을 위해서는 오프라인으로 국민은행을 직접 방문하셔서 개설을 할 수 있고 온라인으로 인터넷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단연코 인터넷으로 국민은행 직장인 우대통장을 만드는 것이 좋다고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은행권 인터넷 상품가입은 오프라인 방문보다 금리가 더 높거나 혜택이 더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우대통장도 그대로 적용이 되는데요.

 

 

인터넷 상품가입 금리우대로 인해서 적용금리 + 연 0.3%가 우대로 붙게 됩니다. 0.3%가 적어보일 수 있지만 모든 재테크의 기본은 스노우볼을 굴리는 것이며 단 0.1%의 차이라도 높은 상품을 찾는 것이 현명한 재테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방문에 비해서 인터넷 가입이 개인적으로는 더 쉽다고 생각하기에 반드시 알아두셔야 하는 사항입니다.

 

국민은행 직장인 우대통장의 장점을 상세히 살펴보자

 

상품을 가입하기 전에는 반드시 약관이나 정보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국민은행 직장인 우대통장은 기본금리가 0.1%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예적금보다는 통장 유지에 목적이 있기 때문에 크게 높지는 않습니다. 다른 은행사의 직장인 우대통장을 살펴봐도 이 금리부분은 거의 동일합니다. (위에서의 인터넷 개설 우대금리 0.3%를 꼭 챙겨야하는 이유입니다.)

 

국민은행의 우대통장의 가장 큰 장점은 수수료의 우대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아닙니다. 전자금융, 자동화기기 이체 출금에 있어서 모두 무료이기 때문에 수수료 절감의 혜택이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예금자보호는 5천만원까지입니다.

 

 

세제관련에서는 비과세종합저축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적금상품과 다르게 우대 통장에서는 매일 자정의 최종 잔액에 대해서 이율 (0.1% 혹은 0.1%+0.3%)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자계산기준일은 위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국민은행 직장인 우대통장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면제조건을 반드시 지켜주셔야 합니다.

 

>전월말 기준 최근 1개월간 건별 50만원 이상 급여이체 실적이 있을 것

>전월말 기준 최근 3개월간 건별 50만원 이상 급여이체 합계액이 100만원 이상일 것

위 조건을 만족한다면 전자금융/자동화기기 출금은 무료이지만 ATM이체시에는 월간 10회만 무료입니다.

 

>3개월 예금평균잔액이 100만원 이상인 계좌일 것

>KB국민은행 총 결제대금액이 3개월간 100만원 이상인 계좌일 것

위 조건을 만족한다면 전자금융/자동화기기 출금/ 자동화기기 이체가 모두 무료입니다.

 

그 외에 KB국민은행이나 다른 회사의 카드 실적이 있거나 각종 공과금 자동이체 또는 계좌간 자동이체 실적이 2회 이상이라면 전자금융/자동화기기 출금/자동화기기 이체는 월간 10회만 무료로 제공이 됩니다.

 

결과를 말씀드리자면 국민은행 카드를 주로 사용하시면서 직장인 우대통장을 사용하시면 은행금리와 ATM 이체 송금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가 되는데요. 막상 크게 와닿지 않는 장점들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은행의 실적이 계속 쌓이면서 은행 이용에 대한 등급은 올라가지게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렷듯 향후 대출부분에서도 타 은행에 비해서 금리나 금액적인 부분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우대통장의 추가적인 혜택들과 주의할 점

 

외환 수수료 우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직장인 우대통장 가입 고객이라면 창구업무시 환전수수료가 30%가 우대가 되며 급여이체 실적이 있으시다면 창구업무시 외화 환전과 외환을 송금 보낼때 수수료가 50% 우대 됩니다.

 

수수료 면제금액 안내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월에 면제 받은 수수료 건수와 금액을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서비스인데 매월 1일에 통장에 인자하여 안내를 해주게 됩니다. 이것으로 우대통장 가입으로 수수료 혜택을 얼마나 받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점은 계좌 압류, 가압류등이 등록되면 원금과 이자 지급이 제한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거래중지 기준이 있습니다.

 

>예금잔액이 10,000원 미만, 1년 이상 입출금거래가 없는 계좌

>예금잔액이 10,000원 이상 0,000원 미만이며, 2년 이상 입출금거래가 없는 계좌

>예금잔액이 50,000원 이상 1000,000원 미만이며, 3년 이상 입출금거래가 없는 계좌

거래가 정지가 되면 재개를 위해서는 본인확인서류, 금융거래목적확인서를 가지고 영업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또한 이자지급을 포함해서 최종거래일이 5년을 경과하게 되면 휴면예금으로 변경되며 이 때에는 휴면예금통합조회서비스를 통해서 내 돈을 다시 되찾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