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20대 주식투자자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에는 보통주 우선주 차이 및 장단점에 대한 칼럼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도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가 궁금하신분이라면 이미 같은 회사의 주식임이 분명한데 두개로 나눠져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셨을 겁니다. 대표적으로는 한국에서는 삼성전자 보통주와 삼성전자우로 우선주가 존재하고 있는데 왜 이렇게 분리가 되어있고 가격차이가 나게 되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먼저 가격의 차이에 대한 설명을 드리자면 거의 100%의 우선주는 보통주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합니다. 이것은 분리가 되어 거래가 되고 있는 이유와도 연관이 있는데 투자의 결론부터 말씀하자면 저는 자신있게 우선주가 있는 주식이 있다면 보통주가 아닌 우선주를 구매해야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고 투자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이번 글의 보통주 우선주 차이를 명확하게 살펴보시고 스스로 결론을 내리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시장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보다 증시의 연혁이 더 긴 금융 선진국들의 사례들과 함께 보신다면 투자 결정을 하시는데 분명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보통주 우선주 차이 알아보기 (왜 우선주가 생겨났을까?)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서 우선주를 검색해보면 수백개가 넘는 종목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우선주의 공통점은 보통주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이 보통주 우선주 차이의 첫번째가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무슨 차이가 있고 이러한 가격은 형평성이 맞는 것인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우선 삼성전자나 삼성전자우나 동일한 회사의 가치를 추종하며 상승과 하락의 차트 모양이 99%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악재가 있을 때는 함께 빠지고 호재가 있을 때는 같이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절대로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비싼 경우를 한번도 본적이 없고 이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마찬가지인 현상입니다.

 

먼저 우선주가 왜 생겨났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회사에서는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자본이 필요하게 되는데 은행에서 대출을 하게 되면 비싼 이자에 감당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처럼 회사에 돈이 필요할 때 이자의 부담 없이 자본을 일으킬 수 있는 유상증자가 있습니다.

 

유상증자 무상증자 쉽게 알아보기

 

유상증자는 이자를 부담하지도 않고 평생 갚지도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겠지만 기존 주주가치가 희석이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내가 지분율을 10%나 가지고 있는 회사의 대주주였었지만 유상증자를 통해 새 주식이 현재 주식량만큼 발행이되면 지분율이 5%로 줄어들게 되겠죠. 지분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울며겨자먹기 식으로 유상증자를 모두 참여하면 되겠지만 이마저도 불가능한 제3자 배정으로 참가조차 불가능할 수 있겠고 현재 주가보다 저렴하게 증자되는 유상증자로 주식의 가격은 폭락할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주가보다 저렴해야만 하는 이유는 저렴해야만 유상증자로 투자자들이 몰려들고 기꺼이 돈을 지불할테니까요. (단, 유상증자로 얻게 되는 자본으로 향후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확신이 있다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이런상황에서 나오게 된 것이 우선주입니다. 우선주의 장점은 부채형식이 아닌 순수 나의 자본이 됩니다. 여기까지는 유상증자와 동일할 수 있으나 보통주를 늘려서 기존 주주를 희석시키는 형식과 다르게 우선주는 별개의 종목으로 구분되며 회사의 지분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자본주의의 초장기 때 우선주가 무수히 많이 발행이 되었고 현재에도 다양한 옵션들을 들어서 우선주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우선주 보통주 차이인 가격차이는 여기서 발생하게 됩니다. 우선주의 장점으로 발행이 된 만큼 대다수 우선주 투자자는 주식 수를 얼마나 가지고 있던 회사 의결권은 0주가 되게 됩니다. (여기서 대다수를 붙인 이유는 향후 의결권이 부여되는 전환형 우선주가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설명을 보셨다면 가격에 대한 보통주 우선주 차이에 수긍하실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 이유는 아직 우선주의 장점을 모르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중간부분에서 다시 저의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저는 현재의 우선주와 보통주의 가격차이는 말도 안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우선주를 꾸준히 매수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선주의 종류와 장점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우선주 종류 4가지 모두 알아보자

 

우선주의 종류 - 1. 우선주 2. 전환주 3. 상환주 4. 상환전환주

 

1. 우선주의 경우에는 위에서 설명드렷듯 보통주와 다르게 의결권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우선이라는 단어처럼 이익 배당이나 잔여재산의 분배시 보통주보다 더 많이 혹은 최우선으로 보장받게 됩니다.

2. 전환주는 우선주가 주주의 청구로 인하거나 특정 조건에 의해 향후에 보통주로 전환이 가능한 우선주입니다.

3. 상환주는 회사가 이익으로 향후에 완전 소멸시킬 수 있는 우선주입니다.

4. 상환전환주는 위에서 소개드린 2번과 3번을 모두 가지고 있는 선택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주는 가치투자자라면 지나칠 수 없는 부분이 있게 됩니다. 바로 PBR 지표를 활용하는 투자에서 무척 큰 메리트를 가지게 된다는 것이죠. 회사의 청산상황까지 생각을 하였을 때 손해를 보지 않는 PBR 1이하의 주식을 투자하는 안전마진을 확보할 때 가격에서의 보통주 우선주 차이는 쉽게 넘어갈 부분이 아니게 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청산의 우선순위는 보통주보다 우선주가 우선이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보통주보다 뛰어난 배당수익률로 장기투자에도 아주 적합합니다.

 

PBR 이란? 뜻과 투자활용 방법

 

 

예시로 대신증권 우선주에 관한 정보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대신증권우는 참가적우선주로 연결실체의 이익분배에 참여할 권리가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우선주의 구분에 대한 추가적인 지식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참가적, 비참가적이란? 배당을 받고도 이익이 남는다면 추가적인 배당을 지급하는 것이 참가적이며 이익이 남아도 배당을 더 주지 않는 것을 비참가적이라고 합니다.

 

누적적, 비누적적이란? 배당을 받지 못한 해가 생긴다면 이를 누적시켜서 다음 배당금 누적 적립하여 보상해주는 것이 누적적, 보상이 없는 것을 비누적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대신증권우는 이익의 증가에 따라서 배당이 계속해서 늘어나게 되는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신증권의 보통주 우선주 차이로 이 부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테니 다음은 대신증권2우B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신증권2우B는 우선배당률을 정하되 최저배당률은 연 1%로 정해져있다고 합니다. 이는 보상의 개념으로 누적적 우선주에 속하게 되겠죠. 따라서 회사의 상황과 별개로 언제나 1년 1%이상은 회사에서 보장을 해준다는 것으로 배당투자자라면 큰 메리트를 느낄 수 있겠죠. (2우B, 3우와 같은 숫자와 문자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단지 숫자 순서로 우선주의 발행시기를 알 수 있는 것이고 우선주의 내용은 공시를 확인해보셔야만 알 수 있습니다.)

 

보통주 우선주 차이 핵심 정리 (우선주 투자 추천)

 

대신증권 보통주의 최근 연간 실적입니다. 우선주와 다른 장점은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이고 단점은 1년 배당률은 5.46%이며 청산시 우선주 다음의 배분권을 얻게 됩니다.

 

 

대신증권 우선주의 단점은 의결권이 없다는 것이고 장점은 1년 배당률이 7.69%로 보통주에 비해 훨씬 높습니다. 게다가 회사 청산시 보통주보다 우선의 배분권을 가집니다. 게다가 2우B의 경우 1년 배당률이 1%로 지속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국 차이는 의결권의 여부! 여러분들은 어떤 주식에 투자를 하고 싶으신가요? 대한민국 개인투자자가 가질 수 있는 의결권의 가치는 현재 큰 가격 차이로 보여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해외에서도 이와 유사하지 않을까 궁금증이 드시겠지만 이미 금융선진국인 외국에서는 우선주와 보통주의 가격 차이는 평균적으로 80~90%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주의 반토막도 더한 가격에 우선주도 존재하는 것을 보면 비이상적인 상황입니다.

 

결국 핵심은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의결권을 어느정도의 프리미엄으로 주냐의 문제만 남은 것이죠. (투자하려는 회사가 개인주주 운동으로 주주총회에서 표대결을 해야하는 경우는 제외하겠습니다.) 아마 대다수의 투자자분들은 의결권의 가치가 제로에 가깝지 않다고 생각하고 이는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주식 보통주 우선주 괴리율 투자기법

 

그래서 개인투자자분이시라면 실제로 이러한 상황에서 보통주 우선주 차이의 괴리율을 이용한 투자로 높은 수익률을 얻고 있는 전략이 있습니다. 저도 꾸준히 실행하고 있는 방법으로 우선주 투자에 관심이 생기셨다면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만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