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자사주 신청내역 및 취득내역 확인하는 방법에 대한 칼럼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자사주란 기업이 자신의 주식을 직접 취득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공개 시장에서는 주로 주권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매수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주식은 상장 회사의 소유가 됨으로 소비된 현금이라는 자본 계정이 조정이 되게 됩니다. 이 때 자사주는 자산으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지분의 차감으로 계산되게 됩니다.

 

쉽게 생각을 해보자면 자사주를 사게 되면 그만큼 시장의 유통주식들의 가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남은 유통주식들의 의결권의 실질적인 행사력이 강해질 수 밖에 없고 실질적으로 거래가 가능한 주식들의 수가 적어짐에 따라서 주식의 가격도 덩달아 높아질 수 밖에 없게 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시장에서는 자사주의 매입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되고 주가가 올라가게 됩니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서 많은 회사들이 저평가된 회사의 주식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실행하게 되는데 투자자는 자사주 신청내역과 취득내역을 토대로 앞으로의 주가를 예상해볼 수 있게 되어 반드시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오랜기간 투자를 하면서 자사주 신청내역과 취득을 토대로 단기적, 중장기적인 주가의 흐름을 예상하는데 사용을 하고 있고 자사주를 매입하지 않는 회사에 비해 큰 비중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사주의 시행 목적과 영향력에 대서 이전의 작성했던 글이 있어서 함께 첨부드릴테니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자사주 신청내역 / 취득내역 확인해야 하는 이유

 

자사주의 매매를 추적해보기전에 간단한 절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 dart에서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 결정에 대한 공시가 올라오면 위의 사진처럼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공시에는 계약금액과 계약기간 그리고 위탁투자중개업자가 누구인지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약금액에 현재 주가를 나눠주면 몇주나 자사주를 매수하는지 계산을 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약기간 내에 취득을 해야함으로 어느정도의 속도로 얼만큼의 매수를 하게 될지 예측을 해볼 수 있게됩니다. 만약 계약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아직 자사주 신청내역이 적다면 남은 기간내에 폭발적인 자사주 매수로 주가는 큰 폭으로 오르게 되겠죠. 이것을 분석하는 과정이 우선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자사주를 왜 매수할까요? 이전에 작성했던 글을 함께 참고하시면 단번에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자사주 매입 효과와 이유 (주가는 오를까?)

 

1. 주식을 소각하고 싶을 때

2. 회사의 권리를 실행하기 위한 목적 달성을 위할 때

3. 단주 처리를 위할 때

4. 주주가 주식 매수청구권을 행사할 때

 

이 4가지는 대한민국 상법상 자기주식을 취득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는 너무 낮아진 저평가된 자기주식을 취득하는 방식이 되며 위에서는 자사주는 자산으로 인정이 되지 않는다고 하였지만 나중에 소각을 하거나 임직원들의 스톡옵션으로 소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낮은 주가에서 나오게 되는 자사주는 100% 호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사주 신청내역과 취득내역 확인하는 방법

 

컴퓨터나 핸드폰에서 확인할 수 있는 KIND 사이트를 소개드리고 싶습니다. 저와 소통하는 다른 투자자들의 경우에는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자사주 신청내역, 취득내역 기능을 이용하는 분들도 많지만 제가 확인해본 결과 핸드폰에서는 이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증권사가 훨씬 많았습니다. 그렇다고 컴퓨터 HTS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도 굉장히 귀찮은 일인데요. 그래서 제가 발견하게 된 KIND 사이트에서는 인터넷이 되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쉽게 자사주와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소를 첨부드릴테니 쉽게 접속해보세요. http://kind.krx.co.kr/

 

들어가셨다면 자사주 신청내역, 취득내역에 관한 메뉴가 숨겨져있기 때문에 전체메뉴보기를 클릭해줍니다.

 

 

상장법인상세정보 메뉴 아래에 있는 자사주 취득/처분 메뉴를 들어가주시길 바랍니다.

 

 

상단에서 회사명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보고 싶은 기간을 설정해주시면 되는데 과거의 자사주 매입에 대한 자료들도 상세히 나와있어서 분석하기가 편리합니다. 당장의 매매에 활용하고 싶으시다면 기간을 짧게 넣어주시고 살펴보시면 되겠죠. 저는 최근 저평가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신영증권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저렴해진 주가에 자사주를 매입하고 있는 주식입니다.)

 

 

먼저 자사주 신고내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좌측에서부터 신고일과 직접 취득 여부 그리고 신고수량, 체결수량누계, 체결금액누계로 신청과 체결에 대한 결과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당장 내일의 자사주 매수 여부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자사주 신청내역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두번째는 자사주 신청내역입니다. 관심을 가지고 있는 회사가 자사주 공시를 하셨다면 기간에 따른 금액을 확인하셨을텐데 매수는 개장 전일부터 다음날에 이정도의 자사주를 사겠다를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당장 내일의 주가에 얼마나 매수를 할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회사 퇴근을 해서 매일 확인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신고 수량을 파악하시면 되겠죠.

 

여기서 한가지 팁이라면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공시에서 위탁투자중개업자로 증권사의 이름이 적혀져있는 것을 확인 하셨을 것입니다. 이 증권사의 창구로 자사주를 매입하게 된다는 의미로 그래서 장중에 거래원별 매매를 살펴보신다면 어떤 가격대에, 어떻게 매수를 하고 있는지와 또 당일 남은 자사주 매수량을 대충이나마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대리업무를 받은 증권사에서 매입을 도와주는 것이기 때문에 매매의 패턴이나 장초나 장마감에 주로 사는지의 여부를 파악하신다면 단기적인 매매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전략이 생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사주 체결내역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하는 부분은 신청수량과 당일체결수량이 꼭 100%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래서 신청과 별개로 실제 체결되는 량은 적을 수 있다는 점을 염려해두시고 매매를 파악해야만 합니다. 자사주 매수 대리업무를 받은 증권사에서도 주문에 대한 기준과 전략이 있기 때문으로 자기주식 취득공시 이후의 매매흐름을 파악하신다면 어떤 매매전략을 사용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증권사별로 담당부서별로 다른데 신청 수량의 90%이상을 매수해주는 곳이 있는가 하면 공시 초반에는 거의 매수세가 없다가 기간의 끝자락에 폭발적인 매수를 하는 곳도 있습니다. 여기서 저와 비슷한 투자자라면 기간이 별로 없음에도 매수해야하는 금액이 많이 남은 회사를 찾고 단기적으로 큰 수익을 얻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자사주 신청내역 및 체결내역을 확인하는 KIND 사이트는 핸드폰에서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차트와 재무적 분석도 중요하겠지만 결국 주식의 가격흐름은 수급이 만들어가는 것을 잊지마시고 성공적인 투자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