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PVT 지표 투자매매 활용방법 칼럼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PVT 지표란 OBV 지표와 마찬가지로 거래량을 기반으로 주가의 상승,하락을 기반으로 세력이 조금씩 매집중인지, 이탈중인지 체크해볼 수 있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차이가 나는 부분은 지표수치산정시에 추가된 공식을 만들어주어 주식의 매집이탈을 확인하는 것이 OBV 지표보다 뛰어나답니다. 아무래도 주가의 등락을 신경쓰지 않는 OBV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수정개발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많은분들이 세력동향을 파악하는데 거래량의 중요성을 깨닫고 계실테지만 생각보다 PVT 지표의 유용함은 널리 알려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거래량 지표중에서 저는 자주 활용하는 편이랍니다.




PVT 지표란? 수식의미와 OBV와의 차이점



먼저 PVT 지표의 수식 계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일 PVT = (당일종가 - 전일종가) / 전일종가 X 당일거래량 + 전일 PVT로 지수가 산정되고 이것을 하나로 그은선이 바로 PVT가 되는데요. PVT지표는 거래량과 주가의 상승하락을 비교하여 단순 계산하는 OBV 지표의 계산방법 (상승한 날의 거래량 - 하락한 날의 거래량)을 업그레이드한 수정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주식차트분석] - OBV 지표 매매기법 알아보기


구하는 공식은 무척 간단하지만 기본적인 원리는 주가의 상승과 더불어서 하락대비 매수세가 높음을 측정하는 것으로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OBV지표보다 PVT 지표는 단순한 상승,하락이 아니라 가격의 변동폭을 계산범위에 넣었다는 점인데요. 약상승이나 약하락시에 높은 거래량이 나왓을때에 OBV 지표라면 활용하기 애매한 부분이 많으나 이러한 점을 해결하여 PVT 지표는 세력의 매집, 이탈에 대한 정확도분석이 훨씬 뛰어납니다.



이로인하여서 OBV에서 유용하게 사용하던 다이버전스 상황이 PVT 지표에서 훨씬 들어맞는 경우가 많으며 위에서 설명드린 가격등락폭의 오류를 산정하지 못하는 OBV특성상 가끔씩 지표적인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도 PVT 지표는 완벽하게 포착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에서 추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PVT지표의 매매활용방법은 OBV지표와 동일합니다. 이 3가지를 바탕으로 실제 투자차트에 적용하여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표선이 상승추세일 경우에 세력의 매집을 포착해낸다.

2. 지표선이 하락추세일 경우에 세력의 이탈을 포착해낸다.

3. 급등급락이 심한 장세 혹은 종목일때 다이버전스 상황에서의 적중률이 뛰어나다.


PVT 지표 투자매매 적용해보기



먼저 첫번째 예시를 들 차트는 변동성이 심하지 않은 우량종목들의 경우입니다. PVT와 OBV를 비교분석하기 위해서 적용시켜본 화면입니다. 가격폭에 대한 수정수치를 대입하기 떄문에 천천히 우상향, 우하향 및 큰 거래량이 나오지 않는 흐름에서는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사진처럼 OBV보다 완만한 선이 특징이며 이 경우에는 상승과 하락의 단순거래량인 OBV지표를 매매에 활용하시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심한등락을 보여주는 장세에서 두지표를 넣어본 화면입니다. 급등과 급락상황에서 큰 활약을 해주는 것이 PVT 지표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보시다시피 OBV의 경우에는 단순 거래량을 산정함으로 폭락상황에서 하향추세전환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 경우를 다이버전스상황으로 오해하시고 세력의 단순주가누르기라고 판단하셔서 매수를 하셨다면 위 차트상황처럼 지속적인 손해를 보셨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늘 말씀드리는 다양한 지표와 상황들을 종합분석해야한다고 강조드렸었는데요. PVT지표를 보시면 등락에 대한 수치반영으로 이미 세력의 이을 추세하락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굉장한 차이가남으로 늘 함께 확인해보셔야만 다이버전스의 오류를 피하실 수 있습니다.



PVT 지표의 적중률이 높은 다이버전스 상황입니다. 주가의 흐름은 다시 전고점을 향해 올라간 모습 (빨간선)을 보실 수 있지만 PVT 지표의 매집상황으로는 세력이 이탈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반등의 흐름으로써 주가는 다시 하향추세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렇듯이 OBV에서는 포착하지 못했던 부분들도 수정보안된 PVT를 활용하면 매매에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