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에 작성해볼 주식칼럼의 주제는 주식 보유지분율 즉 주주현황조회 방법입니다. 투자하고자하는 회사의 주주구성이 어떻게 이루어져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필수인데요. 그 이유는 현재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주식수량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볼 수 있기도 하며, 대주주지분율에 따라서 경영권의 분쟁이 있을 수 있는지의 여부등을 파악해볼 수 있기 떄문입니다. 


또, 주식 보유지분율을 확인해보았는데 유명한 장기투자펀드가 들어와있다면 어느정도 신뢰를 받을수도 있겠죠? 이렇듯 주주현황조회를 통해서 무척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기도 하며 각 주체들의 보유하고 있는 이유의 여부등을 생각해봄으로써 투자의 좋은 시나리오를 그려볼 수도 있어서 꼭 알아두셔야하는 내용입니다.


주식 보유지분율 확인



주식 보유지분율 확인방법 (주주현황조회)


주식 주주현황


▲ 증권프로그램인 HTS나 MTS서도 확인이 가능한부분인데 제가 생각하는 가장 쉬운 주주구성 현황조회 방법은 네이버금융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네이버포털에 접속하셔서 보고싶으신 회사명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그후 종목분석란으로 들어가주세요.


주식 보유주주현황


▲ 시세 및 주주현황을 보시면 됩니다. 제가 검색한 회사는 넥스트사이언스로 에이치엘비의 진양곤 회장이 최대지분을 가지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전년도 유상증자로 보유현금도 충분하며 이자본으로 자회사들의 지분율을 강화시키려 추가매수하는 것이 인상깊어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식 보유지분율을 보실때에는 주요주주항목들과 지분%률을 파악하시는게 좋습니다. 현재 주요주주에서는 11.5%로 그랑프리 1호조합이 대주주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조합의 최대주주가 진양곤회장입니다. 즉 본인명의로 보여중인 주식은 3.41%이지만 조합이 보유한 11.5%도 우호지분으로써 대략 15%정도라고 생각할 수 있겠네요. 



▲ 물론 주식 보유지분율은 고정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취득 혹은 처분으로 매수매도가 가능합니다. 회사가 부실하지 않고, 승계와 같은 특정목적으로 주가의 하락을 원치 않는다면 대주주입장에서는 바이엔홀드전략으로 지분을 더 늘리게 됩니다. 이로인해서 주주현황을 조회해보고 대주주 및 자사주의 물량은 시장에 유통될가능성이 없다고 보고 "주식전체주수 - 대주주 및 자사주주수 = 시장유통주식"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시장유통주식량이 적을수록 적은 거래량으로도 큰 상승을 할 수 있는 만큼 판단해보면 좋은 요인입니다. 품절주라는 타이틀을 달게되면서 말이죠.


네스트 사이언스같은 경우도 기업공시자료를 보시면 취득단가와 매수방법등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회사의 상황을 누구보다 잘하는 대주주가 지분을 지속매입한다는 점은 큰 안전마진을 확보하였다고 생각합니다. 바이오주라는 특성상 저의 투자원칙과는 약간 거리감이 있기는 하지만요.


주식 5% 공시


▲ 이렇게 확인해볼 수 있는 주주현황조회는 모든 투자자를 파악할수는 없습니다. (소량을 투자하는 개인투자자까지 보여준다면 관리도 목록갱신도 힘들겠죠?) 그래서 만들어진것이 주식 5%룰입니다. 해당 주식회사의 전체주식중에서 5%이상 보유하게 된다면 보유상황을 보고하여 주요주주에 포함되게 됩니다. 따라서 그 이하의 분들은 의무적으로 보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여담으로는 한국의 가치투자대가 박영옥씨의 자서전에서 밝힌 내용을 살펴보면 이러한 5%룰로 주요주주가됨을 확인하고 단순히 따라사는 분들이 있어서 일부러 4.99%이하로 맞추시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주식 보유지분율에 따른 구성자의 목록은 투자판단 요소이지 전부가 될수는 없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항상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 저시총의 회사들은 그나마 주요주주항목만 보면 쉽게 분석이 가능하지만 연혁이 오래되고 지주회사 혹은 계열사등을 가지고 있는 주식들은 주주현황이 무척 복잡하여 오랜 분석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시로는 위와 같은 지분지분관계도를 주식리포트등에서 찾으실 수 있는데요. 해당 회사가 다른 상장회사를 보유하고 있고, 또 아래의 자회사들은 서로 맞물려서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등 구조를 명확히 파악하셔서 지분가치를 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의 가장 복잡한 지배 주주구조를 가진 곳은 삼성전자입니다. 이건희 회장은 4.18%, 이재용 부회장은 0.7%를 보유하고 있지만 삼성전자를 이끌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다른 삼성계열사들이 삼성전자를 보유하고 있고 이러한 계열사들의 대주주들은 모두 우호지분을 결정할 수 있는 주역들이기 떄문에 실질적으로 핸들링할 수 있을만큼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게 되는 것이죠.


이상으로 주식지분율, 주주현황조회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도움되셧기를 바라면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