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반갑습니다. 주식투자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글은 주식 거래정지란? 이유와 기간에 대해서 작성해보려 합니다. 주식시장에서는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보안제도들이 있으며 정지조치또한 이에 포함이되는데요. 급작스러운 가격변동으로 인해 시장효율적 가격형성을 해치는 모든 행위들이 해당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 거래정지를 당할경우에는 말그대로 시장에서 매수와 매도가 불가능해지게 되는데, 만약 해당사유가 상장폐지에 해당할경우 적절한 가격에 매도를 하지도 못하고 휴지조각으로 변해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을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는것이 이전에 주의 및 경고와 같은 사전보호제도요인들이로 투자자에게 미리 인지시켜주는 경우가 많음으로 투자하고 있는 종목의 내외부 요인들을 분석하셔서 최악의 경우인 거래정지에 대응하시는 전략이 필요하답니다. 




주식 거래정지란? 지정이유와 기간 알아보기



먼저 코스피의 매매거래정지 대상 및기간에 대한 4가지 요인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불성실공시로 인한 매매거래정지시 - 지정일 당일 1일간 매매거래정지조치

◆ 조회공시 요구에 대하여 그 신고기한까지 응하지 않을 경우 - 신고시한 이후부터 조회공시 답변시까지 매매거래정지조치

◆ 중요내용공시로 인한 매매거래정지 - 당해 공시시점부터 30분간 매매거래정지

◆ 풍문 또는 보도등과 관련 가격 또는 거개량이 급변하거나 급변이 예상될 경우 - 조회공시 요구시점부터 결과공시를 한 경우 공시시점부터 30분 경과한때까지 정지


4가지요인을 보시면 가격의 큰 변동이 예상될만한 거짓공시나 그에 못지 않은 중요공시에 대해서 거래정지를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불성실공시에 대한 정지부분이 투자자분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정지사유이실텐데요. 불성실공시로인한 주식 거래정지란? 무엇일까요?




불성실공시란 상장회사가 공시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지 않아 공시불이행 혹은 공시번복, 공시변경 위반행위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말그대로 거짓된 정보를 발표하는 것으로 분식회계나 중요공시이후의 철회등 가격변동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게 되는 부분으로 자본시장법의 제제나 금융위의 위반제제외에도 거래소의 재재조치랍니다.



코스닥의 경우에는 풍문 보도로 인한 예상 정지조치를 제외하여 코스피와 동일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단기과열 완화장치로 인한 주식 거래정지란? 


또한 위의 공시관련뿐만 아니라 주가의 비이상적인 거래 및 급등급락을 방지하기 위한 시장의 조치로 vi 및 주식 서킷브레이커, 사이드카가 있는데요. 주식이 거래가 이루어지는 가운데 요건을 만족하면 짧은 시간동안 정지가 이루어지며, 동시호가처럼 정지시간동안 매수와 매도주문을 누적하여 받는 상황을 말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주식/주식정보] - 주식 vi발동 조건과 결과 알아보기

[주식/주식정보] - 주식 서킷브레이커와 사이드카 완벽정리


이렇게 거래정지가 이루어지게되면 사유를 밝혀야하며 해당이유가 상장적격성 및 상장폐지등의 사유라면 이를 해결하지 않는이상 주식 거래정지 기간은 무한정 늘어날 수 있습니다. 대다수 이루어지는 정지사유는 상장유지가 불가능한 폐지결정을 받게되는 경우가 많아 투자시에는 대다수 악재로 받아들여집니다. 




정지가 이루어진 예시로 한류타임즈의 관련 뉴스자료입니다.  이렇게 정지가 이루어지게 되면 적격성심사를 검토하여 퇴출 혹은 유지결정이 나게 되는데요. 회사입장에서는 세감면혜택이나 자금조달금리의 이득으로 상장유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게 되지만 대다수 이익상황이 건실하게 돌아가지 않는 경우가 많기 떄문에 거래재개의 가능성이 무척 낮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라면 이러한 종목을 최대한 기피하여 투자를 하셔야하며, 정리매매와 같은 투기또한 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 거래정지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다뤄본 주식칼럼이였는데요. 최소한 이러한 리스크는 피하고 싶으시다면 경고 및 주의가 이루어진 회사가 있다면 그 사유를 파악하셔서 투자를 심사숙고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많은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