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주식 공매도 확인방법으로 대차잔고 조회하는법까지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를 진행하다보면 공매도가 급증하여 환기종목에 지정되었다거나, 공매도가 많아지고 있어서 하락에 주의해야한다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됩니다. 공매도란? 미리 다른투자자들에게서 해당주식을 빌리고, 현재 가격에 매도를 하는 것입니다. 그 후 미래에 매수를 통해 빌린주식을 상환하는 일련의 과정을 뜻하게 됩니다. 이렇게 투자자들에게 빌릴때에는 일정의 %수수료를 지급하는데 이것이 대차잔고입니다. 에전에 투자자라면 대차수수료로 수익을 낼 수 있는 포스팅을 소개해드린적이 있는데, 함께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왜 투자자들은 주식 대차잔고와 공매도를 확인하여야할까요? 그 이유는 현재 주식시장에 잠재되어진 하락배팅을 원하는 수량이 얼마나 되는지, 늘고 있는지 줄고 있는지에 따라서 주가의 수급상황을 토대로 매수매도판단에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떄문입니다. 주식 수급에 있어서 무척 중요한 내용으로 확실히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죠?




주식 대차잔고 조회방법


대차잔고란 ? 공매도를 위해서는 반드시 실물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하는데, 이것을 위해서 다른 투자자들에게 빌린 총 잔고를 의미합니다. 한국에서는 무차입공매도를 금지하고 있기 떄문에 빌린 대차잔고의 주식을 이용하여 공매도를 하고, 추후 상환을 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주식을 빌려주는 투자자는 해당기업의 주주이며 빌려준기간에 따른 %인센티브를 받게 됩니다. 추가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 궁금하신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주식/주식투자방법] - 주식대차거래란 : 주식대여서비스 가입방법



주식 공매도 확인방법을 알아보기이전에 대차잔고를 알아두면 좋은것은 투자자는 해당 주식의 대차잔고의 양에 따라 공매도가 급증하고 있는지, 상환이 이루어지면서 줄어들고 있는지 보다 먼저 체크 수 있습니다. (빌린후에 공매도를 하는것이기 떄문에 공매전 미리 빌린주식수량을 체크하는 것) 방법은 SEIBRO 사이트(http://www.seibro.or.kr)에서 주식 - 대차거래정보 -  종목명을 기입하시면 일자,수량에 따른 그래프로 직관적으로 조회해보실 수 있답니다. 



주식 공매도 확인방법 (수량,잔고량,순위)



KRX공매도종합포털에서는 관련된 모든 주식 공매도 확인방법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hort.krx.co.kr) 접속하신후에 공매도통계 > 각현황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제가주로 보는 메뉴들과 가벼운설명들을 안내해드릴테니 참고하여 투자판단에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먼저 종목변 공매도 현황입니다. 종목검색란에 희망회사명을 기입하시면 되는데요. 아래일자를 보시면 최근일자의 공매도 거래대금과 거래량은 기입되어있지만 잔고수량과 금액은 나와이지않은데요. 그 이유는 거래일 D+2일후부터 갱신이 완료되어 보여주기 떄문입니다. 이부분에서 궁금해하실분들이 많을것같아서 설명드렸지만 주로 이용하게 되는 메뉴는 아닙니다.



"종목별 공배도 잔고현황"란을 투자자시라면 주로 이용하게 되는데요. D+2일전에 있었던 공매도의 잔고수량과 총주식수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보여주게 됩니다. 위의 엑셀로도 데이터를 받아보실 수 있어서 표로도 만들어보실 수 있구요. 공매도의 비중이 커진다는것은 빌려온주식을 계속해서 매도를 하며 매수상환을 하지 않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현재 가격이 고평가가 되어서 내려가는데 배팅을 하는 투자자들이 많다는 의미이기도하여 주의가 필요해지게 되는 것이죠. 



수급상 공매도급증시 주가하락을 불러오며, 공매도감소시 숏커버링이라고하여 급작스러운 주가상승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계속된 차익거래로 수익을 얻는것을 목표로하는것이 공매도이에 주식 공매도 확인방법을 알고 주기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업종별 혹은 종목별 공매도 상위에 해당하는 섹터를 확인해보실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주로 위에서 설명드린 상환 숏커버링에 따른 반등을 노리며 투자하시는분들이 주로 확인하는 사항인데요. 위사진자료처럼 총거래대금에 비해서 높은 비중으로 공매도가 이루어지는 회사들은 어쩔수없이 가격하락압력을 받을수밖에없습니다. 주가의 버블을 방지하고 형평성있는 가격을 형성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제도가 공매도라고 할 수 있기 떄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공매한 주식들은 모두 언제가는 매수하여 상환할수밖에없음으로, 투자자는 이를 포착하여 수익을 얻어낼 수 있겠죠? 따라서 수급현황을 볼때에 빠지지않고 등장하는것이 주식 공매도 확인방법 및 대차잔고 조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움되셨기를 바라면서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