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글에서는 주식 외국인 비율 (보유율) 확인방법에 대한 글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주식투자를 할때에 많이듣는말이 있는데요. 외국인만 따라해도 손해는 보지 않는다라는 말입니다. 실제로 국내증시의 통계를 내보면 전체개인들이 매도를 하고, 외국인이 매수를 할때에가 저점이나 혹은 큰 상승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를 생각해보자면 개인의 정보나 전문성이 보다 떨어짐은 물론, 심리적으로 취약한 투자자들이 많아서 단기적인 하락의 측면에서도 과매도를 하는 경우가 무척 많기 떄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또한 한국주식시장은 외국인의 비중이 무척 크기 떄문에 영향력이 강합니다. 코스피상위 100주식의 통계를 내보아도 주식 외국인 보유율이 평균 30%이상을 웃돌만큼 성장이 예상되는 회사라면 반드시 외국인 비율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고 보실 수 있겠네요.


이러한점을 근거로 단기적으로는 오늘 외국인들이 어떠한 주식을 매매하고 있는지, 장기적관점에서는 내가 투자하는 회사의 현재 주식 외국인 비율을 체크하여 향후 시총이 상승하였을떄 어느정도 평균범위까지 매수세가 들어올 수 있는지의 여부로 투자목표수익률을 세워보실 수도 있겠죠?




주식 외국인 비율/보유율 확인하는법


▼ 먼저 접속해주실곳은 다음금융입니다. 검색을 통해서 인터넷이 되는 곳이라면 핸드폰이나 컴퓨터 모두 확인이 가능하구요. 네이버금융이 편리하신분들은 그곳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금융란에서는 주식 외국인 비율을 순위별로 확인할 수 있답니다. 먼저 들어가셔서 국내를 선택해주시길 바랍니다.



▼ 그리고 좌측에 있는 거래원별 종목랭킹란에서 외국인 보유율 상위부분으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오늘의 증시동향상의 외국인매매를 보고 싶으시다면 이곳 아래의 투자주체별 동향이나 증시주변자금동향등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이제 이곳에서 주식 외국인 보유율을 체크해보실 수 있는데 상단에서 코스피와 코스닥을 변경하실수도 있구요. 아래에서는 보유율의 오름차순으로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코스피에서 가장 많은 주식 외국인 보유율 1위는 역시나 삼성전자 우네요. 무려 92.9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선주가 아닌것으로 1위는 동양생명이 차지하였습니다. 84.43%로 국내의 지분율이 없기 떄문에 의결권상 한국주식이라고 불릴수가 없다고 할 수 있겠네요.



주식 외국인 비율/보유율 주가영향은?



먼저 대한민국 대표기업 삼성전자의 차트를 보면 근래있었던 외국인 매수세로 인한 주가영향을 보실수 있습니다. 작년 12월달 하락추세로 진행되었던 주가가 외국인의 급격한 매수세로 인한 비율증가로 상승반전이 빠르게 일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당시 많은 개인들의 매도가 이루어졌던것으로 기억하는데 역시나 외국인이 옳았다는 것이 증명되었네요.



다음은 장기적관점으로 우상향을 그려나갔던 한샘차트입니다. 외국인 보유지분율이 한자리수였던 한샘은 꾸준한 주식 외국인 비율 매수세로 인하여 무려 30%부근까지 올라갔었는데요. 아니나다를까 멈추지않고 우상향차트를 그려가며 가격을 상승했었습니다. 


이상으로 주식 외국인 비율 및 보유율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았는데요. 이미 많은 지분을 확보한 우량회사보다는 실적과 인지도가 성장하는한편 아직 외인들의 비율이 적은 회사가 큰 기회를 줄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하신다면 좋은 성과를 거두실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듭니다. 성투를 기원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