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주식투자 블로거 희망이야기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 주식 찾기 방법으로 한국예탁결제원 미수령 주식 확인조회 하는법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첫번째로 오래전 주식투자를 진행하면서 증권사를 통해서 주식을 매매해본적이 있으신분들이라면 본인도 모르게 굉장히 오래된 주식을 계속 가지고 있으셨을 수도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같은 경우 10년전의 가격은 현재에 비해 무척 저렴했기 때문에 단 한주라도 있으셨다면 굉장히 큰 금액으로 불어나있을지도 모르는 일이기 때문에 로또와 비견될만한 것 같구요. 과거의 내가 소액이라 뺴지 않고 남겨놓았을 확률이 높기 떄문에 이런 대박의 경우가 심심치않게 많이 있는 것 같네요.

 

두번째는 증권사에서 보유한 주식이 아닌 미수령주식(주식이 배정되었으나 아직 수령하지 않으신 주식)과 주주께서 찾아가신 주권 (주주가 주권을 수령하여 직접 보유) 내역을 안내해 드리는 서비스인 한국예탁결제원 미수령 주식 찾기가 있습니다. 이는 주식을 증권회사 계좌에 예탁하지 않고 주식 실물을 직접 보유하던 중 그 주식에 대해 유무상 증자, 주식배당 등이 배정되었으나 주주가 그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여 찾아가지 않은 것을 의미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첫번째와 두번째 경우를 모두 확인할 수 있는 내 주식 찾기 서비스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주식 찾기 ( 잠자고 있는 나의 모든 주식 확인)

 

▼ 먼저 내 주식 찾기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한국예탁결제원 사이트로 접속을 해주셔야 합니다. 주소를 첨부해드릴테니 지금 바로 글을 읽어보시면서 조회해보세요.

https://www.ksd.or.kr/ko/e-service/finding-stocks/find-stocks-guide/

접속하시면 아래 화면과 같이 하단에 메뉴가 보이실텐데 내주식찾기를 클릭해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 만약, 주식을 증권회사에 계좌가 개설되어 있고 그 계좌로 주식을 매수하였으며 그 내역을 확인해보고 싶으신분이라면 아래설명란에 있는 e서비스>실질주주정보 링크를 클릭하셔야 합니다. 그것이 아닌 주식배정 후 수령하지 않은 미수령 주식을 보고 싶으시다면 마우스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주시면 됩니다.

 

 

▼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실질주주정보라는 것이 바로 증권사에서 주식을 구매한 모든 경우를 말합니다. 주식의 발행사가 주주에게 권리를 부여하게 되고 (증권사계좌를 통한 매수) 그 내역을 한국예탹갈제원이 받아들이고 조회를 해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 증권사의 내 주식 찾기는 주민번호와 공인인증서인증을 통하면 아래와 같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증권사명을 알 수 있습니다. 회사명을 클릭하면 해당 증권사에 내가 가지고 있는 보유종목 리스트도 제공해주니 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두번째인 미수령 내 주식 찾기를 조회하시는 것또한 주민번호와 공인인증서 혹은 휴대폰인증으로 가능합니다. 인증시 바로 하단에 내역이 보여지게 됩니다.

 

 

▼ 첫번째로 미수령주식이 조회되는 경우는 유무상증자와 주식배당등이 배정되었으나 주주가 그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여서 찾아가지 않은 주식이 있다는 것입니다. 대체적으로 주주가 이사를 하거나 주소변경을 신청하지 않아 이전 주소로 통지되거나 주권실물을 개인간 주고받았으나 양수자가 주권실물에 대하여 본인 명의로 명의개서를 하지 않아 양도자에게 유무상 증자가 배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회가 되셨다면 본인직접 방문시 신분증을 가지고 예탁결제원을 찾아가시면 주식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 두번째는 주권 내역이 조회되나 주권이 없는 경우입니다. 수령한 주권번호가 조회되나 분실,도난,멸실등으로 주권실물이 없는 경우에는 사고신고-공시최고-재권판결의 절차를 거쳐 재발행을 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아래 사진에 관련된 절차가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하셔서 진행해주세요.

 

 

▼ 세번째는 주주께서 찾아가신 주권이 있으나 비유통인 경우입니다. 실물로 직접 주식을 보유하는 주주에게 포함되는 내용으로 상호변경,액면변경등의 사유로 주권교체가 되는 경우 직접 방문하셔서 교체를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경우에는 분실이나 도난위험이 있을 수 있어서 보유주식을 증권회사 계좌에 예탁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본인직접 방문하여 내 주식 찾기를 하고 싶으시다면 신분증과 교체전 주권실물을 가지고 한국예탁결제원을 찾아가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내 주식 찾기 - 한국예탁결제원 미수령 주식 수령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주식이라는 것이 회사가 망하지않고, 꾸준한 수익을 내고 있다면 오랜기간 보유를 할수록 높은 수익을 받을 수 있기 떄문에 이런 까먹고 있는 주식이 대박을 내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부동산으로 대박을 낸 사람이 주식투자자보다 많은 이유가 잦은 매매가 불가능하기 떄문이라는 말도 있는 것을 보면 장기보유의 위대함을 표현하는 뜻이겠죠? 많은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희망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