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안녕하세요. 희망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옵션만기일이란 무엇인지와 선물/옵션 만기일이 언제인지 무슨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써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선물과 옵션에 대한 뜻과 투자이해를 다뤘었는데 그 연장선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지 못하고 오신분들은 아래의 글을 읽고 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식/주식정보] - 선물옵션이란 : 투자이해 핵심정리


옵션만기일이란 약속한 계약을 이행하는 시점을 뜻합니다. 이에 따라 선물옵션만기일시에는 모든 주체는 자신의 포지션을 정리하게 되는 시점을 뜻합니다. 이러한 만기일에는 놀라울정도의 등락을 보일 수도 있게 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옵션만기일 / 선물만기일 시점 알아보기


옵션만기일이란 시점



위와 같이 네이버포탈에서는 옵션만기일을 검색하면 그 해의 증시일정을 표로 제공해주어 편리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옵션만기일은 매달 2째주 목요일로 정해져있답니다. 


선물만기일이란 시점



마찬가지로 선물만기일도 알 수 있는데 옵션과 다르게 선물은 3,6,9,12월달의 2째주 목요일로 1년에 4번밖에 없는 이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선물과 옵션이 곂쳐지는 만기일은 무엇인가요 ?


두가지가 모두 곂친날은 선물만기일과 동일하며 이날은 선물동시 만기일이라고 합니다. 또한 쿼드러플 워칭 데이라는 별명도 있는데 시장의 변동성이 가장 큰 날로 많은 투자자들이 예의주시하게 주목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선물옵션만기일에 변동성이 커지는 이유



그 이유는 시장의 규모가 작지 않은 선옵의 포지션 투자자들의 이해관계 떄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자본의 싸움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 선물옵션의 포지셔닝을 풋쪽을 잡은 기관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만기일날 예상치못한 시장의 상승으로 기관이 큰 손해를 떠안게 될 경우가 있다면 손해를 최소화하기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 큰 자본력을 바탕으로 현물시장을 공매도등을 통해서 얼마든지 풋옵션의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이 반대의 경우도 얼마든지 가능하구요.


그래서 선물옵션만기일에는 위나 아래로 큰 방향이 나오는 경우가 많고, 쿼드러플 워칭 데이 떄에는 많은투자자분들은 현물시장과 더불어 주간야간선물을 자주 들여다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주체가 어느정도의 배팅을 어느 방향으로한지 체크를 하고 넘어가는 것이 유리하기 떄문입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옵션만기일이란 무엇인지, 선물옵션만기일의 시점과 변동성설명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아래의 주식투자 가이드북에서 투자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들을 보실 수 있으니 많은 방문하셔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