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회사의 PER을 구하는데 사용되는 당기순이익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현 시가총액에 당기순이익을 나누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PER이 나오게되는데 왜 하필 당기순이익을 나누게 될까요 ? 왜냐하면 이것은 기업이 모든 비용을 제외하고 벌어들인 순이익의 개념이기 떄문입니다. 따라서 시총대비 현재와 같은 경영을 계속하면 몇년을 운영하면 시총만큼의 돈을 벌어들일 수 있는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으며, 혹은 PER을 100으로 나눈값으로 년목표수익률을 잡는데 요긴하게 사용되기 떄문입니다.


쉽게 말해 PER이 10이라면 시가총액의 1/10만큼의 당기순이익을 내고 있는 기업이라는 의미이며 1년간 시총대비 10%의 이익을 내고 있다는 상태인것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수익이 장기적으로 보장되어 있다면 시중금리가 2%대인 현재상황에서 투자하기 매우 매력적이겠죠 ? 이렇듯 기업의 이익을 나타낼때 주로 보게 되는 부분이 당기순이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조금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





당기순이익이란 ? 확실히 알아보자


당기순이익 핵심정리



먼저 당기순이익을 구하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의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제한부분으로 매출총이익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매출총이익을 일반관리비와 판매비를 뺀 값이 영업이익이 되구요. 이러한 영업이익에서 영업외수익을 더하고 영업외비용을 뺸 값이 당기순이익입니다. 따라서 영업이익은 기업의 사업척도를 분석하기 사용하기 좋습니다. 외적인 부분을 모두 계산한 값으로 실제 기업이 벌어드린 이익이 바로 당기순이익이 되는 것이죠.


따라서 영업만년적자기업이더라도 영업외수익으로 흑자를 기록할수도 있게 되고, 영업이익이 높더라도 영업외비용으로 적자를 기록하는 기업도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당기순이익 투자시 포인트와 확인 방법


▼ dart와 같은 공시사이트를 이용하셔도 되지만 저는 네이버금융을 이용하여 확인하였습니다. 종목분석 > 기업현황으로 들어가셔서 스크롤을 계속 쭉 내리시면 주요재무정보란을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 제가 살펴볼 회사는 미코입니다. 연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우량한 회사죠. 그런데 살펴보시면 15년과 16년에 영업이익은 115>186으로 월등히 증가하였음에도 당기순이익은 66 > 56로 떨어진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햇듯이 영업외비용으로 인하여 당기순이익이 하락하였음을 알 수 있겠죠? 해당기업에 관심이 있거나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면 이렇게 나오는 의문점을 모조리 분석해보아야합니다.


영업외비용 항목에는 이자비용, 기타의 대손상각비, 단기투자자산처분손실, 단기투자자산평가손실, 재고자산감모손실등이 존재하는데 앞으로도 지속적인 이익감소의 원인인지 단기적인 영향으로 인한 것인지를 판단해봐야겠죠 ? 





▼ 아래는 LG의 주요재무정보입니다. 이렇게 규모가 큰 대기업들의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의 규모는 매우 거대하기 떄문에 개인이 스스로 기업을 샅샅히 분석하기는 사실상 굉장히 어려운 작업이 되겠죠 ? 




여기까지 당기순이익이란 무엇인지, 의미와 확인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재무제표라는 것은 결국 하나하나의 용어와 회계처리를 알게되면 자연히 읽을 수 있게 되는 부분이기에 천천히 공부하신다면 수월하게 보실 수 있게 된답니다. 참고로 당기순이익과 영익의 차이는 대다수 금융비용처리로 인하여 발생하게 되며 수출기업의 경우에는 외환환산손실이 발생하여 영업이익과 차이가 나는 결과가 나올 수 있는등. 본인이 투자하는 회사의 자산을 샅샅히 살펴보아야 한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