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투자의 핵심은 내 돈을 어느곳에 투자해야하는가 입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에는 코스피, 코스닥이 있고 그곳에 속혀있는 상장기업의 숫자만 수천개의 달한다고 하죠. 이러한 수많은 기업들 중에서 선정하여 원금이상의 수익을 거두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러한 주식 종목 선정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겟지만 가장 확실한 목표는 이것이겠죠. 투자를 시작한 시점보다 기업의 가치가 커져감에 따라 내 투자금또한 증가하는 것. 아래에 제가 생각하는 주식 종목 선정방법을 최대한 상세히 적어보았습니다. 투자에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주식 종목 선정방법 1. 최고의 주식의 공통점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대한민국 최고의 주식은 무엇인가요.? 아마 대부분 사람들이 "삼성전자"를 선택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과 동시에 투자의 입장에서본다면 꾸준한 우상향으로 큰수익을 가져다주었던 최고의 주식이죠. "10년전에 삼성전자만 샀더라면" 이라고 말하는 분들도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제2의 삼성전자를 어떻게 찾을 수는 있을까요.?


삼성전자의 10년차트 꾸준한 상승을 확인할 수 있다.



주식 종목 선정방법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과거 투자자들에게 큰 수익을 안겨준 기업을 알아보아야 합니다. 저는 삼성전자를 오랜기간 꾸준하게 실적을 향상시켜온 기업임과 동시에 향후에도 실적향상의 기대감을 안고 있는 기업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한마디로 멈추지 않는 성장을 보여주었다는 것입니다. 


과거에도 뛰어난 실적을 가져왔다는 데이터는 신뢰감과 향후 실적도 높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어필하며, 이것은 투자진입자들에게 훌륭한 가점요소가 되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텐배런, 10루타 종목을 선정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경쟁력. 즉 앞으로의 성장가능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요와공급의 원칙에 의해서 향후에 더 벌 수 있는 종목을 매도하는 것보다 매수하는 사람이 훨씬 많을테니까요.  내가 기업을 본가치에 투자한 시점에서부터 기업의 실적이 증가한다면 투자자는 성장만큼의 수익율을 얻는 것은 당연한 논리겠죠?


주식 종목 선정방법 2. 최대한 싸게 사기


위에서 소개한 삼성전자는 누구나 인정하는 최고의 회사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투자자가 삼전에 투자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이미 성장가치를 모두 반영한 가격으로 너무 비싸다라는 관점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내가 주식을 매수한 가격이 비싸다면 그것은 좋은 회사일 수는 있지만, 좋은 주식은 될 수 없다는 애기입니다.


따라서 주식 종목 선정 방법을 위해서 우리는 이 기업의 주가가 현재 적정한지, 싼지, 비싼지를 평가할 수 있는 눈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기업의 본가격을 평가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코스피시장 PBR밴드로 1을 대체적으로 유지하고있는 모습



기업의 본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재무제표를 들여다볼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걱정마세요. 지표들을 통해 우리는 손쉽게 기업의 상황을 알 수 있거든요. 가장 유명한 PER / PBR 지표를 포함해서 기업가치를 평가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소개한 밴드를 읽는 방법은 PBR=1은 장부가치 즉 기업을 현재 매각하였을때 현재주가와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타 외국과 PBR를 비교해보면 우리나라는 무척 싼상태인것을 알 수 있겠죠.? 이렇게 여러가지 재무적 자료들을 토대로 벌어들이는, 앞으로 벌 수익에 비해 현재의 가치가 저렴한 기업을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때 알고싶은 종목이 동종업계에 비해서 영업실적이 좋은지, 동종업계들보다 지표상태가 훌륭한지를 비교해보면 주가 메리트도 알 수 있겠죠.? 



주식 종목 선정방법 3. 어떻게 찾을것인가 


과거 어떤 주식이 투자자들에게 큰 수익을 얻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어떻게 가격이 싼 주식을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위의 내용은 많은 것들을 생략하고 작성하였지만 주식 종목 선정방법을 어떻게 하여야할지 참고할 길잡이는 되었겠죠.? 이제 다음은 어떻게 투자할 종목을 찾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탑다운 다운탑 전략이라고 들어보셨나요 ? 큰 흐름에서의 유망분야를 정해서 세부적으로 주식까지 연결짓는 것이 탑다운, 수익과 미래성장가능성이 큰 회사에서 시작하여서 미래의 전망까지 연결짓는 것이 다운탑 전략입니다. 아래의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쉽고 간단하게 탑다운 다운탑 전략으로 주식 종목 선정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금융을 이용해서 10초도 걸리지 않고 업정과 테마로 구분되어져 있는 주식 목록들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 포스팅입니다. 예를 들어 건설주가 유망하여 건설주 주식들의 목록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 싶다면 손쉽게 찾을 수 있죠.



주식 종목 선정방법 4. 주식 언제 팔아야 할까 


주식 종목 선정방법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익절과 손절입니다. 아무리 좋은 주식을 샀어도 수익을 내지 못한다면 성공한 투자라고 할 수 없겠죠.? 



주식 종목 선정방법 5. 장기투자할 주식 고르기


여기서 나는 스켈핑,단타로 수익을 잘내는데 굳이 장기투자 주식을 사야될 필요성이 있나?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수도 있겠습니다만, 주식투자의 대가들을 보면 그렇듯, 기업과의 동행한다는 장투관점으로 성공한분들이 훨씬 많습니다. 또한, 트레이딩 매매의 전설적투자대가 제시리버모어의 결말이 투자실패로 인한 권총자살을 알고 있으신분들이시라면 단기매매의 위험성을 크게 인지하고 계시겠죠.?



기업과 동행하는 투자, 즉 장기투자의 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장기간 투자로 인한 시간적 여유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새로운 매매를 해야하는 트레이딩과 시간적여유 차이는 매우 큽니다. 장기투자의대가 워랜버핏이 본인의 여유시간을 훌륭하게 보내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2. 배당금 재투자를 통한 추가 복리운용이 가능합니다. 성장성이 뛰어나고 저렴하며 주주친화적인 기업을 매수하셨다면 추후 성장에 따른 배당금의 증가로 추가적인 수익을 얻으 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훌륭한 배당금성향을 가진기업이 실적이 높아지면 배당금이 덩달아 높아져야되는 것은 상식이겠죠.?


3. 단기적 지표와 차트투자에 소모되는 시간으로 새로운 기업을 발굴 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진정한 의미에서 파이프라인을 건설한 것입니다. 나의 투자금을 받은 기업은 본인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지 않아도 매년 훌륭한 이익을 가져오고 있고, 성장까지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또다른 기업들을 발굴하여 투자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주식 종목 선정방법을 정리해보자면 철저한 검증을 통한 값싼 회사를 매수하여야 하고 지속성장할 수 있는 성장성또한 내포하여야 합니다. 이때 주주친화적이면 훨씬 좋정도가 되겠네요. 주식을 투자한다는 것은 그 회사의 지분을 보유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이뜻은 내가 사업을 시작하였다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붇이 훌륭한 기업과 함께 동행하며 투자의 즐거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주식투자가이드북을 클릭하시거나, 카테고리의 주식관련 글들을 읽어보시면 투자판단에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투자 매매기법이나 유용한정보를 종합하여 포스팅하고 있으니 자주 방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