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주식투자시 매수와매도가 미체결 되는 경우가 있다. 미체결은 체결이 되지 않아 주식을 매수나 매도하지 못한것을 의미한다. 총 100주의 주식을 매수주문을 걸어놓아도 60주만매수가 되고 40주는 미체결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미체결에 대해 쉽고 간단하게 이해해보도록 하자.





주식미체결 발생 이유 알아보기


1. 가격우선의 원칙으로 미체결 발생


마찬가지로 현재 12,000원에 거래가 되고 있는 주식이 있다고치자. 12,000원에 매도주문을 넣어도 매도할 수는 있겠지만 그보다 11.000원, 10,000원 같은 더욱 저렴한 가격에 매도주문을 넣은 사람을 우선으로 체결되게 된다. 그 이유는 주식매매의 가격우선의 원칙떄문이다. 즉 매수시에는 가장 높은 가격이 우선시 되고 매도시에는 가장 낮은 가격이 우선시 되게 된다. 



2. 시간우선의 원칙으로 미체결 발생


현재 12,000원에 거래가 되고 있는 주식이 있다고치자. 이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서 12,000원에 매수주문을 내어도 주식 미체결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주식매매의 시간우선의 원칙떄문이다. 시간적으로 먼저 주문을 넣은 사람이 체결되는 원칙임으로 같은 가격에 자신보다 먼저 들어온 주문이 체결되면 그 후 자신의 매수체결이 되는 것이다.


3. 수량우선의 원칙으로 미체결 발생


그렇다면 가격과 시간이 같다면 누구의 주문이 체결될까? 여기서 보게 되는 것은 수량우선의 원칙으로 같은 가격과 시간에 각 1,000주와 1,00주를 매도한 두사람이 있다면 1,000주를 우선으로 체결되게 된다. 많은 수량을 주문한 사람이 유리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주문의 유리한 원칙의 순서는 가격 > 시간 > 수량 순으로 결정된다. 즉 가격이 가장 높은 순위로 중요하며, 다음으로 시간, 수량 순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매매체결의 원칙을 알고있으면 내가 주문한 주식이 왜 미체결되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호가창을 보았을때 미체결이 될것 같으면 보다 유리한 가격에 매수매도 주문을 한다면 미체결이 발생되는 이유는 없을 것이다.



주식미체결 -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


Q. 오늘 주식시간이 끝났는데, 걸어놓았던 주문은 다음날 체결되는 건가요 ?


정규 장이 종료하는 13:20분이 되면 체결되지 않은 모든 주문은 자동 소멸됩니다. 따라서 다음날까지 주문은 이어지지 않습니다.


Q. 상한가, 하한가일떄에는 주식주문을 빨리하는 방법은 없나요 ?


상한가 하한가시에는 주식주문이 가장 높은 호가와, 가장 낮은 호가에 많은 주문이 걸려있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소개한 1.가격우선의 원칙이 동일시 되기에 2.시간우선의 원칙에 따라 주문이 체결되게 됩니다. 따라서 주문을 빠르게 걸은 순서대로 주문이 체결되게 됩니다.


Q. 미체결 없이 실시간으로 즉각 매수,매도 하는 방법이 있나요 ?


네 있습니다. 호가창을 보시면 매도,매수가 분리되어 볼 수 있습니다. 이때 매수시에는 매도 1호가 가격으로 , 매도시에는 매수 1호가 가격으로 주문을 넣어주시면 즉시 매수매도를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주식 미체결에 관련되어 모든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주식미체결과 관련되어 궁금한점이 있다면 답글 달아주시길 바랍니다. 다른 주식의 용어나 투자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주식투자 가이드북을 클릭하면 여러가지 유용한 정보들을 볼 수 있습니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