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오늘은 투자자라면 꼭 알아야하는 엘리엇 파동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매매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엘리엇 파동은 주가의 상승과 하락에 일정한 규칙이 있다는 것을 발견한 랠프 넬슨 엘리엇이 주식의 등락을 예측할 수 있는 파동이론을 만든 것이다.


주가의 반복적인 규칙과 움직임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주식투자에는 빠질 수 없는 심리적인 부분이 작용함과 동시에, 과거부터 현재까지 심리적인 부분은 전혀 변화가 없었다는 것이다. 엘리엇 파동이론을 아래에서 조금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엘리어트 파동이란 ?


엘리엇 파동이란


미국의 회계사 출신 랠프 넬슨 엘리엇이 1938년 <파동이론>이라는 저서로 발표한 이론으로 현재 21세기에 일어서도 여전히 각광받고 있는 주식등락 예측 기법이다. 엘리엇은 1930년대 초부터 75년간 주가 움직임에 대해서 면밀히 분석해본 결과 주식시장도 규칙적인 자연법칙같은 반복적인 움직임을 찾았고 그것을 이론화 한 것이다. 


엘리엇 파동은 상승 5파와 하락 3파로 움직이면서 끝임없이 반복되며 시장의 추세를 생성하게 된다는 이론이다. 이 이 론은 피보나치 수열을 바탕으로 주가 조정의 폭을 계산하여 주가의 방향을 예측하며, 주식이 어디까지 오를 수 있는지 목표가격을 알아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려 1938년에 발표된 엘리엇 파동이론이 현재까지도 자주 언급됨은 물론 활용되는 것을 보면, 그 적중도를 의심해볼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엘리엇 파동은 총 8파로 구성되어져 있는데 아래의 사진을 참고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주가가 상승시의 주가 추세는 상승 5파 (1-5) 패턴을 나타내게 되며, 주가의 하락시에는 하락 3파 (A-C) 패턴을 나타내게 된다. 주의할 점은 위의 엘리엇파동 그림은 정석적인 그림으로 변형된 패턴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 


엘리엇 파동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엘리엇 파동의 3법칙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 3법칙을 지켜지고 있다면 정상적으로 엘리엇 파동의 상승추세의 흐름을 타며 주식은 올라가게 된다.


엘리엇 파동 상승을 유지하기 위한 3법칙 


1. 상승 5파 (1-5)에서 3파동이 가장 짧으면 엘리엇 파동을 이탈한 것이다.

2. 2파동은 반드시 1파동의 고점 아래에 있어야 한다.

3. 4파동은 반드시 1파동의 가격 범위에 오면 안된다.



엘리엇 파동 파동 분석 - 매매심리기법


엘리어트 파동 상승추세 - 심리와 투자방법


상승 1파동 


하락추세가 끝이 나며 엘리엇 파동의 상승추세가 처음으로 시작되는 곳이다. 이때에는 바닥을 점하고 매수하기가 쉽지 않은데, 상승의 폭도 매우 적고, 바로 하락 2파가 나타나기 때문에 매수가 사실상 불가한 구간이다.


하락 2파동


하락 2파동은 하락하는 동안, 상승 1파동의 38.2%~61.8%에서 상승 3파동의 반등이 나오게 된다. 따라서 3파동을 가기 위한 반등흐름이 나오지 않는다면 엘리엇 파동이 실패한 것을 알 수 있고, 재차 하락이 진행될 수 있다. 반등의 흐름이 정상적으로 나왔다면 2파동이야 말로 강력한 매수구간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엘리엇 파동을 이탈하지 않고 반등의 흐름이 나온시점에 강력매수를 진행하면 된다.


상승 3파동


상승 파동중에서 가장 길고 높은 상승을 하는 구간이다.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고 매수에 가담하게 되며, 장밋빛 미래를 꿈꾸게 되는 구간이다. 뉴스와 커뮤니티 모두 주식에 열광하며 주식을 안좋게 보는 반대의 의견은 찾아보기 힘들다. 실제로도 장기간 하락없는 꾸준한 상승이 진행되기에 이미 투자를 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오른 가격으로 인해 더한 확신을 가지고 계속해서 추가매수 (불타기) 를 진행하게 되는 구간이다. 


하락 4파동


장기간 오른 주가의 피로도를 잠시 쉬어가는 구간이다. 1파동의 고점부근에 근접하지 않고 투자한 가치에 근접했다는 판단이 되지 않았다면 계속해서 보유해가는 구간이다. 그 외에는 일부매도하는 것이 좋다. 엘리엇 파동의 이탈을 체크하며 추가적인 매수를 자제하도록 하자.


상승 5파동


마지막 클라이막스의 불꽃이라고 할 수 있다. 상승을 하며 상승 3파동이 만들어놓은 고점을 뚫는다면 강력한 시세가 분출 될 수 있는 구간이다. 반대로 뚫지 못한다면 빠르게 매도해야하는 구간이기도 하다. 누구도 예상치 못했던 하락 A파동이 시작이되게 되는데, 갑작스러운 하락에 심리가 흔들려서 더 큰 손해를 볼수도 있기 떄문이다. 


상승5파동은 현주식시장이 열광하고 있는 주식이기에 매우 많은 투자자들을 볼 수 있고, 집단광기를 체험할 수 있다. 회사의 긍정적인 뉴스는 과하게 부풀려지며, 단점과 애매모호한 상황은 묻히거나 축소된다. 그 이유는 바로 과거에 비해 꾸준히 오른 주가다. 주가의 상승의 진행으로 투자판단이 흐려지게 되고 집단심리에 의해 계속해서 상승할 것이 기정확실시해버리는 구간이다.


엘리엇 파동 하락추세 - 심리와 투자방법


하락 A파동


하락추세가 시작되는 곳이다. 하락은 대체로 짧고 급격한 하락하게 되는 구간으로, 투자자들은 순간적으로 공포심을 느끼게 된다. 이곳저곳에서 의문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하는 구간.


하락 B파동


급격한 하락이 과하게 느껴지는 투자자들의 기술적 투자와 추가적인 상승에 배팅한 투자자들의 매수세로 반등하게 되는 구간이다. 하락추세에서 기회비용과 손실을 줄이고 매도 할 수 있는 마지막 구간으로 남아있는 모든 물량을 매도해야하는 구간이다.


하락 C파동


하락추세로 완전히 돌아섰음을 확인할 수 있는 C파동은 하락폭도 길며, 꾸준히 하락할 수 있는 구간이다. 공포심에 의해서 계속적인 투매를 불러일으키게 되며 C파동의 끝은 과거에 생각지도 못한 가격대까지 내려가게 될 수 있다. 


공포만 가득하며, 상승시와 반대로 긍적적인 시그널은 축소되고, 회사의 단점과 애매모호한 상황은 확대해석되는 공포의 구간.

 

이처럼 엘리엇 파동과 심리적인 부분을 해석해보면 매우 재밌고, 투자 판단시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투자와 심리는 엘리엇 파동뿐만이 아닌, 주가의 거래량과 이동평균선 활용 매매기법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부분이니 관심이 있다면, 아래 포스팅을 꼭 보도록 하자. 투자의 수익률이 크게 향상될 것이다.


주식차트 보는법 ② - 거래량의 중요성

주식차트 보는법 ③ - 매물대의 의미


또한, 주식투자 가이드북을 통해서 주식의 관련된 모든 정보를 취합 포스팅하고 있다.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주식투자 가이드북을 꼭 클릭하여 읽어보길 바란다.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