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투자자들이 많이 모르고 있는 Price Oscillator라는 지표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알고있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에 희망이야기 구독자분들은 꼭 알아두도록 하자 ~


Price Oscillator는 단기이동평균선과 장기이동평균선과의 차이를 비교하여 매매에 활용하는 지표이다. 단기이동평균선은 장기이동평균선에 회귀한다는 특성을 활용하여, 마치 주식의 이격도매매, 엔벨로프매매와도 비슷하다. 


신기한점은 이동평균선을 바탕으로 투자자들은 많은 매매를 하는데, Price Oscillator 지표를 활용하는 투자자들은 드물다는 것. 활용하기에 따라서 무궁무진한 지표인 Price Oscillator를 알아보도록 하자 !



Price Oscillator 지표 간단히 알아보기


Price Oscillator 지표란 ?


단기이동평균과 장기이동평균의 차이를 비교분석하여 %의 선을 보여주게 된다. 이러한 Price Oscillator는 Percent Price Oscillator 라고도 불리우며, 두선의 이격도차이로 주식의 추세와, 매수매도시점을 분석하는 등 유용하게 사용되는 지표이다.


결국 핵심적인 원리는 두선의 이격도의 차이를 매매로 이용한다는 것인데, 이것은 주가의 회귀특성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주가의 회귀특성은 투자판단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격도매매 포스팅을 보지 않았다면 꼭 보고 오기를 추천한다.


주식투자 이격도 매매 방법 - 의미와 활용


Price Oscillator 지표 - 원리 이해


계산방법 알아보기


주로 단기이동평균 9일 , 장기이동평균 20일로 사용하나 각자 원하는 기간으로 설정하여도 OK


이격도 매매이기 떄문에 계산식또한 무척 간단하다. 간단히 이해하자면, 단기이동평균선이 장기이동평균선에 비해 상승하게 되는 상승추세일때 +%가 올라가게 되겠고, 단기이동평균선이 장기이동평균선에 비해 하락하게 되는 하락추세일때 -%로 내려가게 된다는 것이다.


원리도 이해했겠다. 이제 아래에서 실제차트에 적용하여 매매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



Price Oscillator 차트적용 투자방법


Price Oscillator 지표 투자방법


상승하여 0 돌파시 : 상승추세로 매수시점

하락하여 0 돌파시 : 하락추세로 매도시점


지표의 %가 위나 아래로 커질시 주가의 급격한 상승 or 과매수/과매도 구간으로 분석 가능


CSA코스믹의 일봉차트이다. Price Oscillator 지표가 0을 돌파하였을때 상승추세의 시작으로 빨간동그라미 매수시점, 현재까지 0을 하락돌파하지 않아 매도시점은 나오지 않았다. 이처럼 Price Oscillator지표를 사용한다면 상승추세의 모든 수익률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LS산전의 일봉차트이다. 지표가 +0을 상승 돌파하였을때 빨간동그라미 매수시점, -0을 하락 돌파하였을때 파란동그라미 매도시점이다. 어느정도의 추세가 있어 등락하는 박스구간에서도 매매의 좋은 수익을 볼 수 있다.


삼성전자의 일봉차트이다. 추세가 없어서 주가의 등락또한 없는 횡보구간에서는 좋은 효율을 보여주지 않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다. 추세가 있는 장세에서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인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여기까지 2개의 이동평균선의 이격도를 활용한 Price Oscillator지표를 배워보았는데, 다른 지표들과 병행사용으로 더욱 수익률 좋은 매매를 할 수 있다. 아래의 주식투자 가이드북을 클릭하여서 투자매매지표들을 더 배워보도록 하자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