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오늘 시간에 배워 볼 것은 매우간단하게 주식의 추세를 확인하여 주식을 매수매도 할 수 있는 DMI 지표이다. DMI는 이전시간에 배웠던 ADX지표의 원리보다 간단하지만, 보다 확실하게 추세를 짚어볼 수 있다는 것에서 의미가 크다. 


따라서 주식의 추세를 확인하여 매수매도를 할때 DMI만으로도 효율성이 좋지만, 주로 ADX와 함께 사용할때 보다 적중률높은 매매를 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제 DMI지표를 알아보도록 하자 !



DMI ? 간단하게 알아보자


DMI란 ?


시장 방향성 지표의 일종으로 전일 대비 현재가의 고가와 저가, 종가의 최고값을 이용하여 주식의 추세와 매수, 매도 시점을 판단해 주는 지표로 주로 사용된다.



DMI지표를 차트에 적용시키면 위 사진처럼 2개의 선이 표시가되는데 이러한 2개의 선은 +DI , -DI로 전일과 현재의 주식의 가격을 비교한 선이라고 할 수 있다. +DI는 주가의 상승을 나타내며, -DI는 주가의 하락을 나타내어 추세를 쉽게 알 수 있다는 것이다. (PDI가 +DI, MDI가 -DI를 의미한다)


원리를 알고 있으면 보다 적극적이고 유용하게 DMI지표를 활용할 수 있으니 꼭 숙지하는 것이 좋다. DMI를 구하려면 먼저 DM과 TR을 먼저 알아야한다. 핵심적인 부분만 정리해놓았으니 꼭 보도록 하자 !


DMI의 +DI , -DI 의 원리 알아보기


1. DM이란 ? 



상승추세일대에는 반드시 금일의 고가는 전일의 고가보다 반드시 높아야 하고, 하락추세일때는 반드시 금일의 저가는 전일의 저가보다 반드시 낮아야 한다고 가정


먼저 전일과 금일의 주가를 각 고가끼리, 저가끼리 비교


1. 금일의 고가가 더 상승하였다면 +DM

2. 금일의 저가가 더 하락하였다면  -DM

3. 금일의 변동이 전일의변동보다 적다면 DM=0

4. 금일의 고가 상승범위 > 금일의 저가 하락범위 +DM

5. 금일의 저가 하락범위 > 금일의 고가 상승범위 - DM


이렇게 표현할 수 있는데, 쉽게 주가가 고점을 높여간다면 +DM, 저가를 낮혀간다면 -DM이라고만 알아둬도 무관하다.


2. TR 구하는 공식


아래 세가지의 경우에서 절대값으로 가장 큰 값이 TR이 되게 된다.


1. 금일의 고가 ﹣ 금일의 저가

2. 금일의 고가 ﹣ 전일의 종가

3. 금일의 저가 ﹣ 전일의 종가


단순히 보자면 위 3가지의 경우에서 가격의 변동이 가장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이 TR이라는 것이다.


3. DM과 TR로 MDI를 구하자.



위의 공식을 훑어보면 +DI는 가격변동내에서 상승의 추세를 지속되느냐를 측정할 수 있는 선이고 , -DI는 가격변동내에서 하락의 추세가 지속되느냐를 확인 할 수 있는 선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정도만 알아두면 충분하다 !



DMI를 적용하여 주식투자 해보기 !


DMI 매매기법 


+DI가 -DI를 상향돌파하는 골든크로스시 매수시점

+DI가 -DI를 하향돌파하는 데드크로스시 매도시점



SPC삼립의 주식차트이다. 차트를보면 주식이 계속해서 상승추세를 타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이때  DMI로 추세의 모든 수익을 누릴 수 있다. 빨간네모박스에서 골든크로스가 발생하여 매수, 파란박스에서 데드크로스발생하여 매도하면 된다.



KT서브마린의 주식차트이다. 차트를보면 마찬가지로 강한 상승추세를 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때에도 DMI로 추세의 모든 수익을 누릴 수 있다. 빨간네모박스에서 골든크로스가 발생하여 매수, 파란박스에서 데드크로스발생하여 매도하면 된다.



KH바텍의 주식차트이다. 상향추세가 있으나, 주가가 큰 등락을 반복할때에도 DMI의 적중률은 매우 좋다. 빨간네모박스들은 골든크로스시 매수시점이고, 파란네모박스들은 데드크로스발생으로 매도시점이다. 모든 등락의 상승추세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DMI는 그 자체만으로도 강한추세속에서 적중률이 매우 높은 지표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ADX선과의 병행사용으로 더욱 뛰어난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DMI지표를 활용하려면 ADX선을 꼭 알아두면 좋다. 아래의 포스팅을 클릭하여 ADX 선을 배워보도록 하자.


주식의 추세를 확인하자 - ADX 지표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