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투자자들에게 사랑을 받는 RSI 지표 ! 주식 투자시 차트를 참고하는 투자자라면 누구나 RSI지표를 들어보고 사용하고 있는만큼 매우 인기있는 지표라고 할 수 있겠다. 그만큼 높은 적중률과 알기 쉬운 매수 / 매도시점으로 사랑을 듬뿍 받는 지표 되시겠다.
RSI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상승추세의 힘과 하락추세의 힘을 비교한 강도로 보여주어 매수매도시점을 손쉽게 보여준다는 것이다. RSI지표의 매매기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
RSI 지표란 ?
RSI는 일정 기간 동안 주가가 전일 가격에 비해 상승한 변화량과 하락한 변화량의 평균값을 구하여, 상승한 변화량이 크면 과매수로, 하락한 변화량이 크면 과매도로 판단하는 방식이다.
위 사진처럼 RSI지표의 변화량의 평균값이 백분율로 계산이되어 0 부터 100까지의 수치로 나타내지게 된다. 이러한 수치로 RSI지표는 천장과 바닥을 찾기 매우 쉽다는 장점이 있고 RSI가 이전의 주가로 추세의 흐름을 판단하는 만큼 박스권장세에서 등락을 반복하는 상황에서만 매우 큰 효율을 보인다.
RSI는 등락이 적은 횡보장세나, 지속적인 상승,하락 장세에서는 좋은 효율을 보이지는 않는다는 점 알아두도록 하자.
RSI지표 공식 알아보기
U = 현재가격이 전일가격보다 상승하였을때의 값
D = 현재가격이 전일가격보다 하락하였을때의 값
AD (average ups) = U값을 일정기간동안 평균한 값
AU (average downs) = D값을 일정기간동안 평균한 값
AU와 AD를 사용하여서 RS(Relative strength) 값을 구해낼 수 있다.
이제 위와같은 수식으로 이제 RSI 값을 구해낼 수 있다.
지표들의 공식을 알아볼때마다 필자가 강조하는 말이 있는데, 흐름을 알고 있어야 유용하고 적절한 순간에 적극적으로 지표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굳이 수식을 완벽하게 이해할 필요는 없다. 우리는 직접 수식을 계산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는 단지 HTS와 MTS에서 클릭한번으로 차트에 설정 할 수 있기 때문이다.
RSI지표의 공식을 훑어보면 이전가격의 흐름을 분석하여 상승여력과 하락여력의 강도를 비교하여 분석해내주는 역활을 한다는 것을 알아 낼 수 있다.
RSI 지표 실제 주식투자에 적용해보기 !
RSI 지표 매매 활용 방법
사용 시점 - 박스권장세에서 등락을 반복하는 시장에서 사용하여야 높은 효율을 준다.
RSI 지표 기본 전략
RSI 70 % 이상은 초과매수 국면 ( 매도시점 )
RSI 30 % 이하는 초과매도 국면 ( 매수시점 )
◆ RIS 70 % 이상 , 30 % 이하 상황에서 추세가 연장이될때 전략
RSI 70 % 이상 지표가 계속 머물러 있다면 70% 이탈시 ( 매도시점 )
RSI 30 % 이하 지표가 계속 머물러 있다면 30% 이탈시 ( 매수시점 )
RSI 지표의 다른 전략
RSI 50% 하향돌파시 ( 매도시점 )
RSI 50% 상향돌파시 ( 매수시점 )
RSI 지표 자주사용되는 전략
Failure Swing
Top Failure Swing = RSI 70% 이상에서 고점을 형성 후 이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하락할 때 직전 고점 형성 이후의 최저점을 하향 돌파하는 시점 (매도시점)
Bottom Failure Swing = RSI 30% 이하에서 저점을 형성 후 이 저점보다 더 떨어지지 않고 상승반전될 때 직전 저점 형성 이후 최고점을 상향 돌파하는 시점 (매수시점)
JW홀딩스 회사의 주식차트이다. RSI지표가 30 이하일경우 과매도국면으로 매수를 진행하고, RSI지표가 70이상일때 과매도국면으로 매도를 진행하면 된다. 위 차트처럼 박스권장세에서 주식이 등락한다면 높은 적중률을 보여준다.
메디아나 회사의 주식차트이다. RSI지표가 30 이하일경우 과매도국면으로 매수를 진행하고, RSI지표가 70이상일때 과매도국면으로 매도를 진행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박스권장세에서 주식이 등락함으로 높은 적중률을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다.
추세가 지속되는 시장에서 RSI 지표 사용
롯데관광개발 회사의 주식차트이다. 위차트를 보면 상승추세가 지속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 RIS지표는 추세가 지속되면 적절한 매수시점을 제시하지 못하여 좋지 못한 효율성을 보여주는 모습이다.
여기까지 주식투자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RSI 지표의 핵심을 알아보았다. 각 지표마다 장단점이 있기때문에, 사용해야 되는 상황도 다를 수 밖에 없다. 다른 유용한 지표들도 공부한다면 상황에 맞는 지표를 사용하여 높은 투자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RSI 지표는 이전주가만을 활용한다는 한계가 있는데 이것을 극복하여 RSI지표에 거래량을 추가한 것이 MFI지표라고 할 수 있다. 아래를 클릭하여 MFI지표를 배워보도록 하자.
MFI 지표 - RSI와 거래량을 합친 보조지표 !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