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야기

Price Channel - 고가저가밴드


오늘 배울 Price Channel은 이전 포스팅에서 배운 디마크지표처럼 주가의 저항과 지지를 나타내는 밴드를 그려주는 공통점이 있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차이점은 디마크지표의 저항지지밴드는 전일의 가격변동을 활용하여 수식으로 계산한 밴드를 사용했다면 Price Channel의 밴드는 일정기간 내의 최고가와 최저가를 사용하여 밴드를 만든다는 것 ! 고가저가밴드의 Price Channel 지표를 조금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Price Channel 간단하게 알아보기 


Price Channel이란 ?


지지와 저항선의 밴드를 차트에 그려주게 되어 차트투자시에 용이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지표이다. 3개의 선 ( 기준선, 상한선 , 하한선 ) 선이 표시가 되어지게된다. 이러한 선과 주가의 관계로 지지와 저항을 보며 단기적인 주식 투자매매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Price Channel 지표를 사용하면 위와 같이 3개의 선이 차트에 표시가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Price Channel 3개의 선 의미를 알아보기


기준선 > 주가의 종가를 연결한 선

상한선 > 일정기간동안의 최고가를 연결한 선

하한선 > 일정기간동안의 최저가를 연결한 선  


의미는 결국 일정기간의 최고가와 최저가 사이에서의 주가변동에 따른 밴드를 그려주게되어 현재의 주가가 과매도인지 과매수인지를 판단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전의 가격을 통해서 현재의 주가를 판단하려는 지표의 특성상 횡보장세나 추세가 약한 시장에서 매우 좋은 적중률을 보이고, 대세상승시기나, 대세하락시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Price Channel 지표 실제 투자에 적용해보기 !


Price Channel 지표 매매 활용 방법


Price Channel 지표 매매 기본 - Price Channel 밴드 사이에서 주가의 흐름이 결정되어진다.


상한선 활용


주가가 상한선 밴드 접촉시 밴드의 저항을 받아 하락할 수 있다. (매도시점)

주가가 상한선 밴드 돌파시 주가는 상승추세


하한선 활용


주가가 하한선 밴드 접촉시 밴드의 지지를 받아 상승할 수 있다. (매수시점)

주가가 하한선 밴드 돌파시 주가는 하락추세



MH에탄올 회사의 주식차트이다. 추세가 약한 박스권 장세라고 할 수 있다. 하한선 밴드에 접촉시 매수시점이고, 상한선 밴드 접촉시 매도시점이다. 모든 매수시점과 매도시점에서 수익을 낼 수 있어 높은 적중률을 보여주고 있다.



광주은행 회사의 주식차트이다. 추세가 없는 횡보장세라고 할 수 있다. 하한선 밴드에 접촉시 매수시점이고, 상한선 밴드 접촉시 매도시점이다. 모든 매수시점과 매도시점에서 수익을 낼 수 있어 높은 적중률을 보여주고 있다.



SK이노베이션 회사의 주식차트이다. 강한 상승추세라고 할 수 있다. 하한선 밴드에 접촉시 매수, 상한선 밴드에 접촉시 매도로 대응하면 수익을 낼수는 있으나, 강한추세에서 매우 비효율적인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여기까지 Price Channel 지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디마크지표와 함께 횡보나 추세가약한시장에서 주로 단기적인 매매에 활용하면 아주 좋으니 기억해두도록 하자. 디마크지표에 관한 포스팅을 보지 않았다면 아래를 클릭하여 보는 것을 추천한다.


디마크(DeMark) 지표 - 지지저항밴드


주의해야할점은 단순히 지표 하나만으로 투자를 진행해서는 안된다. 상승추세와 하락추세때 사용하는 지표가 있으며, 주식투자에 관해서는 차트만이 모든 해답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래의 주식투자가이드북을 클릭하여 주식투자에 전반적인 모든 사항에 대해 공부하도록 하자 !



▼ 주식투자 모든 정보 총정리 보러가기

주식투자 가이드북


어디서든 " 희망이야기 " 검색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